[경영정보] 대한통운 SIS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bstract
SIS 의 기업사례 & 대한통운

1. MIS란 무엇인가?

2. SIS란 무엇인가?

3. 대한통운의 SIS 활용사례

4. 물류 합리화 효과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Abstract

오늘날 기업은 기술의 발전, 사회의 분화, 국제교역의 증대, 수용의 다양화, 법&제도적 구제의 강화 등 경제, 기술, 사회 외부환경과 조직구조의 다양화, 인사, 임금, 고용제도의 변화, 의사소통의 변화 등 기업조직 내부환경에 있어서의 양측의 환경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기업은 과거보다도 더욱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하여야 할 필요성이 커졌으며, 이를 위해 경영정보시스템(MIS)이 필요하게 되었다.
대한통운 주요사업 부분인 생활물류 택배 사업부의 정보 시스템화(택배 정보 시스템/ 사이버 물류 정보 시스탬)는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와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정보시스템(SIS) 구축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한통운의 전략적 정보시스템(SIS) 활용 및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향후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시스탬의 구축 및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SIS 의 기업사례 & 대한통운

1. MIS란 무엇인가?

1.1. 정의
MIS의 정의는 아직 통일되고 있지는 않지만,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 관리, 전략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업내외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조직적 체계” 라 할 수 있다. 경영자들은 항상 정보원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MIS가 바로 이런 정보원으로서 정보시스템을 제공한다. 따라서 MIS는 경영자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MIS는 “Management of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경영정보 시스템이라 하는데, 이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수작업절차, 분석 및 계획모형, 통제와 의사결정 및 데이터베이스, 모델, 정보통신 등을 활용함으로써 그 기능을 수행한다.

참고문헌
[1] 대한통운 웹사이트 : www.korex.co.kr
[2] 이성진의 경영정보시스템
: myhome.hanafos.com/~madeweb/index.html
[3] 통계적 품질관리, 박성현, 박영현 공저, 민영사, 2003
[4] 전자상거래관리사, 심학철, 임환, 오동준 외 3명 공저, 영진.com,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리스트럭처링(구조조정)에 대한 고찰
  • 분석 5. 선도경쟁기업의 진단화 및 벤치마킹 6. 고객분석 7. 자사분석 8. 리스트럭처링 방향의 도출 9. 세부적인 신규사업의 선정 10. 기존사업과 신규사업의 관련성 분석 11. 리스트럭처링의 확정 및 비전과 미래목표의 수정 제2절 리스트럭처링의 유의점 (및 바람직한 방향)제4장 리스트럭처링의 비교 1. 리엔지리어닝의 차이점2. 벤치마킹과의 관계제5장 리스트럭처링 기업사례 1. 기네스 사 (성공 사례)2. 동아건설 (실패 사례)제1장 리스트럭처

  • 지식경영 레포트
  • 성공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미국 기업이 제시해 온 경영이나 조직의 컨셉을 보면 정보와 지식은 앞으로 경쟁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리엔지니어링은 상징적인 방법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미국식 대응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 2. 리엔지니어링의 효용과 한계 리엔지니어링은 새로운 발상이나 가치의 창조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다 미국의 성공사례를 보더라도 그것은 일본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개발기간을 급

  • [국제물류] TPL(3자 물류), FPL(4자 물류)
  • 성공전략 5가지① 지출되는 물류비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아웃소싱시 비용절감효과를 측정해야 한다.② 아웃소싱의 목적이 기업 전체의 전략과 일치해야 한다. (고객서비스와 비용절감을 목적)③ 적절한 인력관리로 사기저하 방지 (아웃소싱의 가장 큰 장애는 인원감축 등에 대한 저항이 큼)④ 최고경영자(CEO)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⑤ 아웃소싱의 목표는 현재와 미래의 고객만족에 목표를 둠5. 3자물류를 결정하는 절차① 기업의 장단기 목표와 전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것은?① 고객점묘법은 소비자들로부터 획득한 직접 정보를 이용하여 한계상권을 확정하는 기법이다.② 격자별로 인구를 계산한다.③ 격자별로 매상고를 계산한다.④ 몇 개의 격자를 그룹화하여 상권을 확정한다.36 다음 중 경쟁점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① 경쟁업체의 동향을 계속 파악해 나가면서 단점은 개선하고 장점은 더욱 살리면서 경쟁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 ,야한다.② 차 차상권 내의 경쟁

  • [조직구조론]기술과 조직구조- 포스코 `POSCO` 사례를 중심으로
  • 경영 전략IT기술의 발달은 필연적으로 경영 전략에 변화를 가져왔다. 업무 속도의 증가와 방대한 데이터의 추출은 CRM과 같은 고객 개개인에 맞춘 경영활동이나 POS와 같은 경영전략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IT기술의 발달로 공간적 거리의 의미가 없어짐으로써 SCM, BPR과 같이 업무 프로세스를 변화시킴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경영전략도 가능해졌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경영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정보시스템들을 분석함으로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