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정보센터경영원론] 점자도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대상 도서관 선정 과정 및 이유

3. 연구 방법 및 과정 소개
4. 한국 점자도서관 소개
5. 점자도서관 자료의 특징
6. 한국 점자도서관의 수서과정
7. 자료 수서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원인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도서관을 실제로 방문조사하고, 대상 도서관의 수업 시간에 들은 도서관, 정보센터의 일반적인 경영 이론을 적용시켜 보는 것은 이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강동구 암사2동에 위치한 ’한국점자도서관‘을 대상 도서관으로 선정하고, ’한국점자도서관‘이 가진 현장의 한 부분을 조사하고, 거기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2. 대상 도서관 선정 과정 및 이유
강동도서관은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공공도서관으로, 1984년 개관한 이래로 강동구민들을 위한 서비스를 해 왔고, 공공도서관의 대표적인 경영 행태를 조사할 수 있는 적격지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 추천되었다. 개포도서관 역시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하고 있고, 1984년에 개관한 공공도서관으로서 지역적 특성상 지역 주민들이 교육열이 높고, 문화 수준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높은 수준의 문화적 요구를 도서관들이 어떻게 수용하고 있고, 어떠한 경영 기법들을 사용하는 지에 대해 연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이진아 기념 도서관은 서울시 서대문구 독립문 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고, 딸의 죽음을 애도하는 아버지 개인의 기부로 지어진 도서관이라는 특성과, 서대문구가 그런 아버지의 뜻을 기려 위탁운영 하고 있다는 점이 조사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사회양극화를 통해 본 교육양극화
  • 센터-교육- 사회양극화와 교육격차 해소방안/전국교육연구소네트워크 세미나 자료집김현진(중앙고용정보원 동향 분석팀 선임연구원) -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진보교육연구소/자료실/공교육 개편/- 청와대 브리핑- 최상근(2003). 사교육 실태 및 사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http://asiatoday.co.kr/news/view.asp?seq=14783- http:/

  • 공공도서관 조직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공공도서관 조직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국내외 공공도서관 조직을 중심으로-주제 및 선정이유1. 조직1.1 공공도서관 경영에서 조직 및 조직관리의 중요성 1.2 조직설계의 기본원칙1.3 도서관 조직구조의 특성과 상관성2. 국내외 공공도서관 조직의 분석2.1 미국의 공공도서관 조직 사례 2.2 일본의 공공도서관 조직 사례2.3 한국의 공공도서관 조직 사례2.4 국립중앙도서관 조직담당 관계분과의 인터뷰3. 사례분석

  • 정보서비스 도서관
  • 도서관의 선택 근거1.3 조사 방법2. 본론 2.1. 국내 자료 2.1.1 사직동 서울 시립 어린이 도서관 2.1.2 인천 부평도서관 지식 재산 센터2.1.3 서울 암사동 점자도서관2.1.4 정리 분석 2.2 국외 자료2.2.1 뉴욕 3대 공공도서관 - The New York Public Library, Brooklyn Public Library, The Queens Borough Public Library2.2.2 토론토 공공도서관2.2.3 정리 분석3. 결론1. 서론 1.1. 과제수행의 목적과 방향제시  이 시대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극적, 즉각적으로 제공해야 하

  • [문헌정보]문헌정보학 전공과목 분석
  • 정보서비스(1) 참고정보서비스론(2) 독서지도론(3) 도서관정보센터 경영론4) 서지학3. 마치며.1. 시작하며.1) 발표주제 선정 동기우리조의 구성은 4학년 학생 2명과 1학년 학생 1명과 타학과 학생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두 문헌정보학과에 들어오거나 수업을 듣게 된 동기가 제각각이다보니 공통의 주제를 선정하기가 어려워 주제 선정작업을 고민하던 중 과목이 문헌정보학의 기본이자 문헌정보학을 시작하는 과목인 문헌정보학원론이란 점에

  • 캠퍼스 공간의 상업화에 대한 연구
  • 도서관과 영어 강의실이 위치해 있고, 4층에는 스타벅스, 교보문고, 그리고 뮤지컬 극장이 들어서있다. 하지만 층과 층 사이에는 계단과 엘리베이터로 연결되어 지하 4층의 소음이 그대로 강의실로 노출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위와 같은 상업시설이 강의실과 인접함으로써 상업시설의 도입이 수업에 방해가 된다면, 이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게 된다. 아무리 스타벅스 장학금을 조성하여 학생들을 지원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