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6장 교육행정과 학교 조직 풍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6장 교육행정과 학교 조직 풍토론
제 1 절. 학교조직풍토의 개념
제 2 절. 학교조직풍토의 중요성
제 3 절. 학교조직풍토와 교육행정
제 4 절. 학교조직풍토이론
제 5 절. 학교조직풍토의 개선
- 본문내용
-
제 1 절. 학교조직풍토의 개념
※풍토(climate)란..?
․일종의 분위기⇒집단이나 조직 내에 널리 스며들어 조직성원들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조직 내의 모든 대인관계
․효율적 관리를 위한 변화요인의 환경적, 상황적 특성의 차이
1. 학교조직풍토(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란..?
①학교조직성원들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일련의 내적 특징.
②학교조직 자체가 갖고있는 특성.
2. 학교조직풍토의 형성요소
①학교가 설립된 역사적 배경과 그 의의
②학교의 특수한 교육목표, 내용과 활동
③물리적 환경과 지역사회의 특수성
④학교 구성원의 성격
⑤인간관계 유형과 상호작용
제 2 절. 학교조직풍토의 중요성
※아동들은 학교 내의 전체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즉, 학교 내의 모든 풍토가 아동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세력이다.
1.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능력
2. 만족스런 대인관계를 발달시키는 능력
3. 자아개념 형성
: 개인의 자아와 자아개념은 일생동안 특히 어릴 적에 경험한 대인관계의 결과로 발달
자아는 개인적 특성과 잠재적 정신과정, 그리고 환경의 경험에서 오는 개인적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
- 자아개념은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생겨나는 것. 풍토는 자아와 불가분의 관계인 대인관계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유대현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