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현행학제의 문제와 개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학제 기본 개념

2. 학제의 변화

3. 현행 학제

4. 교육개혁과 학제 변화

5. 현행학제의 문제

6. 현행학제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1. 학제의 기본 개념 >

1. 교육제도와 학교제도
◎ 교육제도 : 국민을 위한 교육 전반에 관한 조직. 기관. 기구와 그 기능이나 작 용에 관한 것으로서 법으로 정해져 있음
(정치제도․ 경제제도․ 법률제도․ 가족제도 기타 기본적인 사회제도의 일 환을 이루 면서 독자적인 지위를 가지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지속적 발전을 이룩)
ex.) 학교교육제도, 사회교육제도, 교육행정제도 등
◎ 학교제도 : 학교교육제도는 교육제도 가운데에서 가장 중요한 학교교육에 관 한 제도

2. 학제의 구조
◎ 학제
① 학교 단계 : 여러 가지 유형의 학교들을 횡적․수평적으로 구분한 학교 급별
ex) 취학전 교육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② 학교 계통 : 학제를 구성하는 종적, 수직적인 계열에 따른 학교의 종별
ex) 인문계학교와 실업계학교, 단선형학제와 복선형학제

3. 교육기회 균등과 학제의 다양화
◎ 전근대적 봉건사회에서 교육상 차별 → 교육상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근대국가의 교육정책
◎ 모든 국민에게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한다면 교육의 획일화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개인적인 측면 : 각자의 능력, 적성, 피로에 따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국가, 사회적인 측면 : 국가가 필요로 하고 사회구조에 따른 직업분야나 생활영역에 부응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학교의 유형을 다양화할 필요 있음
참고문헌

1. 한국교육행정학회(1996), 『교육행정전문서1 교육정책론』, 도서출판 하우
2. 하인호(1989), 『교육정책과 기획』, 문우사
3. 윤정일 외(1996),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4.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서울: 교육과학사
5. 정태범(2002), 교육정책과 교육제도의 발전, 서울: 양서원
6.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신교육체제 교육방안
  • 교육의 현안문제 3. 해결책으로서의 신교육체제 Ⅱ. 신교육체제의 비전과 목표 1. 신교육체제의 비전(Vision)과 특징 2. 신교육체제의 목표 3.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의 추진원칙 Ⅲ.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 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3. 초 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 4.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5. 국민의 고통을 덜어주는 대학입학제도 6. 학

  • [한국교육]추락하는 한국의 교육 해결책은 없는가
  • 학제(1961.5~ 1912)7. 제4공화국의 학제(1973~ 1980)8. 제5공화국 이후의 학제(1981~ )9. 우루과이 라운드 타결 이전과 이후(1992~1993년)Ⅳ.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1. 현행 학제의 구조2. 현행 학제의 문제Ⅴ. 주요 쟁점1. 찬성론2. 반대론Ⅵ. 문제점1. 중등교육의 통합 문제2. 후기 중등교육의 종합화 문제3. 의무교육의 연한연장 문제4. 취학전 교육의 확대 문제5. 기간수업연한의 개편문제6. 다선형 학제로의 전환 문제Ⅶ. 개선 방향Ⅷ. 학계의 개혁방안1

  • [중국교육] 중국의 교육
  • 현행 학제1)중국의 현행학제2) 초중학교교육과정의 변천과정3)현재 중국의 초등학교교육과정4.중국의 사범교육5. 중국교육의 현황과 모습1) 교육체제2) 직업교육제도3) 교육행정제도6. 중국교육이 지닌 특징7. 개혁개방과 중국의 교육개혁 1)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건립과 그 특징2) 시장경제가 가져다 준 도전과 기회3) 시장경제의 도입에 따른 교육 분야의 새로운 사고4) 시장경제의 도입과 교육개혁8. 현재 중국교육이 짊어진 문제

  •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개념, 확대,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관점, 평등,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과 정의지향적 자유교육, 문제와 논의,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실현 방안 분석
  • 교육 실시의 문제점5. 의무 교육의 발전과제6. 특수․영재 교육정책7. 평생교육의 이념과 사회교육 정책8. 현행 학제의 문제와 논의9. 사회구조 개혁의 필요성10. 획일적인 수업내용과 방법의 문제Ⅷ. 교육기회균등(교육의 기회균등)의 실현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 시점에서 한국교육의 개혁은 특히 자율, 개성, 창의의 강조를 그 향방으로 잡아야 한다.자유, 개성, 창의는 한국의 교육이념에서부터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행정에 이르

  • [해외지역연구] 중국 연구
  • 교육제도 18(1) 중국의 학제(學制) 19(2) 떠오르는 중국대학 203. 중국의 새로운 계층 21(1) 중국의 10대 사회계층 21(2) 신흥부유층의 소비패턴 22(3) 샤오호앙띠(小皇帝) 234. 중국의 발전을 막는 10가지 문제점 23Ⅴ. 경제 및 통상 환경 251. 개혁 ․ 개방 이전의 중국 252. 개혁 ․ 개방 이후의 중국 263. 최근 중국경제 현황 및 평가 27(1) 최근 중국경제 현황 27(2) 최근 중국경제 견인 요인 29(3) 중국경제의 종합평가 304. 중국경제의 미래 31(1) 아시아 물류 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