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현행학제의 문제와 개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학제 기본 개념
2. 학제의 변화
3. 현행 학제
4. 교육개혁과 학제 변화
5. 현행학제의 문제
6. 현행학제의 개선방향
- 본문내용
-
<1. 학제의 기본 개념 >
1. 교육제도와 학교제도
◎ 교육제도 : 국민을 위한 교육 전반에 관한 조직. 기관. 기구와 그 기능이나 작 용에 관한 것으로서 법으로 정해져 있음
(정치제도․ 경제제도․ 법률제도․ 가족제도 기타 기본적인 사회제도의 일 환을 이루 면서 독자적인 지위를 가지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지속적 발전을 이룩)
ex.) 학교교육제도, 사회교육제도, 교육행정제도 등
◎ 학교제도 : 학교교육제도는 교육제도 가운데에서 가장 중요한 학교교육에 관 한 제도
2. 학제의 구조
◎ 학제
① 학교 단계 : 여러 가지 유형의 학교들을 횡적․수평적으로 구분한 학교 급별
ex) 취학전 교육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② 학교 계통 : 학제를 구성하는 종적, 수직적인 계열에 따른 학교의 종별
ex) 인문계학교와 실업계학교, 단선형학제와 복선형학제
3. 교육기회 균등과 학제의 다양화
◎ 전근대적 봉건사회에서 교육상 차별 → 교육상 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근대국가의 교육정책
◎ 모든 국민에게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한다면 교육의 획일화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개인적인 측면 : 각자의 능력, 적성, 피로에 따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국가, 사회적인 측면 : 국가가 필요로 하고 사회구조에 따른 직업분야나 생활영역에 부응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학교의 유형을 다양화할 필요 있음
- 참고문헌
-
1. 한국교육행정학회(1996), 『교육행정전문서1 교육정책론』, 도서출판 하우
2. 하인호(1989), 『교육정책과 기획』, 문우사
3. 윤정일 외(1996),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4.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서울: 교육과학사
5. 정태범(2002), 교육정책과 교육제도의 발전, 서울: 양서원
6.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차의 이해] 성차의 생물학적 기원, 성의 사회문화적 성격, 여성성-남성성-양성성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