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11장 학교경영기법, 제12장 학교경영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1장 학교경영기법
◆ 제1절 목표관리기법
◆ 제2절 과업평가계획기법
◆ 제3절 기획예산제도
◆ 제4절 영기준예산제도
◆ 제5절 정보관리체제
◆ 제6절 총체적질경영
◆ 제7절 조직개발기법
제12장 학교경영계획
◆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
◆ 제2절 학교경영의 영역
◆ 제3절 학교경영체제
◆ 제4절 학교경영계획
◆ 제5절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계획 수립
※ 교수학습 사이트 소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목 차제11장 학교경영기법………………………………………………………………………2 ◆ 제1절 목표관리기법…………………………………………………………………………2 ◆ 제2절 과업평가계획기법……………………………………………………………………5 ◆ 제3절 기획예산제도…………………………………………………………………………7 ◆ 제4절 영기준예산제도………………………………………………………………………9 ◆ 제5절 정보관리체제…………………………………………………………………………11 ◆ 제6절 총체적질경영…………………………………………………………………………12 ◆ 제7절 조직개발기법…………………………………………………………………………13제12장 학교경영계획………………………………………………………………………14 ◆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14 ◆ 제2절 학교경영의 영역……………………………………………………………………15 ◆ 제3절 학교경영체제…………………………………………………………………………15 ◆ 제4절 학교경영계획…………………………………………………………………………16 ◆ 제5절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교육계획 수립……………………………………………17※ 교수학습 사이트 소개………………………………………………………………………20※ 참고문헌………………………………………………………………………………………24제 3 부 학교 ․ 학급행정
제 11 장 학교경영기법
◎ 학교경영: 학교에 속해 있거나 관련되어 있는 인적 ․ 물적 자원을 보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학교교육의 목표를 실현하려는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이다.
⇒ 교육목적 혹은 학교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제체 내의 모든 인적 ․ 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들을 확보하며, 그것을 계획 ․ 조직 ․ 조정 ․ 통계하는 일련의 활동과정을 의미
제1절 목표관리기법
1. 목표관리의 개념
1) 목표관리(目標管理, 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참여의 과정을 통해 활동의 목표를 명료화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기법, 조직 전체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관련시켜, 목표달성이 동시에 인간으로서의 흥미나 욕구를 만족시키는 관리방법. → 목표와 자기통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and control)를 강조
2) 목표관리의 학자별 개념 정의
① Odiorne : 조직의 상위관리자와 하위관리자가 조직의 공동목표를 함께 규정하고, 기 대되는 결과의 측면에서 각 개인의 주요 책임영역을 설정하며, 거기서 정해진 기준에 따라 부서의 활동과 각 구성원의 기여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 → 구성 원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최대한 주고 공동목표 설정에 직접 참여케 함으로써 공동의 목표달성이 곧 자신의 복리와 직결된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일을 목표관리라고 본 것 이다. → 내면화과정
② Garrett 와 Walker : 관리자를 위해 체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와 실제적 결과를 장기적으로 비교 ․ 통제하는 관리체제라고 정의
③ Jackson 과 Mathis : 적정한 기간(통상 1년) 동안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관 리하고 평가하는 접근방법이라고 하여 조직 관리의 핵심적인 표준으로 체계화 하였다.
⇒ 종합해 보면, 목표관리란 구성원들을 참여시켜 조직과 구성원 각자의 목표를 체계 적으로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전략과 절차를 공유함으로써 보 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관리체제하고 할 수 있다. 명확한 목표의 설정, 책임한계의 규정, 구성원의 참여와 협조, 업적평가 및 환류과정을 통해 관리계획을 개선하고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며 나아가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행정 ․ 경영론 신중식 강영삼 교육출판사
▷ 교육행정과 교육조직 경영의 이론과 실제 박인학 도서출판 양지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김남순 교육과학사
▷ 학교 ․ 학급 경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하우출판사
▷ 함께하는 교육학 전태련 형설출판사
▷ 교육행정학개론 학지사
▷ 신교육 행정학 윤정일 외 3명 학지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
▷ 교수학습 사이트
▷ 국회도서관 www.nanet.go.kr
▷ www.naver.com
▷ www.daum.net
▷ www.googl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