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1장 교육행정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3절 교육행정학의 연구영역
2. 교육행정학의 영역
1) 연구대상, 연구영역
2) 교육행정학의 연구범위
①기능에 따른 연구범위
<참고1> “장학의 개념”
<참고2> 교단일기 “장학사는 청소시키는 사람”
②행정력이 미치는 범위․수준에 따른 연구범위
③대상별 영역에 따른 연구범위
결론


제 4절 교육행정학의 유사개념
1.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참고3> 읽을거리 “우리나라의 교육이념과 교육행정”
2.교육행정과 학교행정
<참고4> 읽을거리 “근래 학교행정의 문제점”
3.학교경영과 학교관리
<참고5> 읽을거리


제 5절 교육행정의 과정
1. ‘교육행정의 과정’의 의미
2. 일반행정의 과정
1)Fayol
2)Luther GULICK & Lyndall Urwick (POSDCoRB)
3. 교육행정의 과정
1)Sears
2)Gregg
3)우리나라 학자들의 교육행정 과정 분석
본문내용
제 5절 교육행정의 과정
1. ‘교육행정의 과정’의 의미
- 교육조직체가 설정한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행정 활동이 어떤 절차를 거쳐 수행되느냐에 관한 것. 즉 교육행정가의 행정적 기능수행에 유용한 안내자의 역할을 담당함과 동시에 교육행정 활동의 구성요소를 의미


※ 행정의 과정에 대한 연구발달과정
Henri Fayol에 의해 시작되어, Luther Gulick, L. Urwick 등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교육행정분야에서도 J. B. Sears, Russell T. Gregg 등에 의해 연구가 이루어졌다. 교육행정의 과정은 기획, 정책결정, 조직, 의사소통, 지도, 조정, 통제, 평가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2. 일반행정의 과정
1) Fayol 1> 기획(planning) 2> 조직(organizing) 3> 지휘(commanding) 4> 조정(co-ordinating) 5> 통제(controling) 2) Luther GULICK & Lyndall Urwick (POSDCoRB) 1> 기획(Planning)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업무와 필요한 방법에 대하여 포괄적인 윤곽을 정하는 일. 2> 조직(Organizing)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업무담당 부서를 정하고 부서별 역할을 조정, 구성원 각자의 역할과 권한 구조를 공식적으로 수립하는 일. 3> 인사(Staffiing) 직원을 채용·훈련하며, 인적자원들이 업무수행을 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작업조건을 유지해 주는 일체의 인사에 관한 일. 4> 지시(Direction) 조직의 최고 관리자로서 끊임없이 의사결정을 하며, 이를 구체적인 지시사항으로 하달하는 등의 최고 관리자로서 봉사하는 계속적인 일. 5> 조정(Co-ordination) 각 부서별 업무를 조절하고, 업무의 여러 부분을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시키는 일. 6> 보고(Reporting) 과업의 진행사항을 최고 관리자는 조직 구성원에게, 그리고 구성원은 부서의 상급 관리자에게 기록, 조사, 연구, 감독을 통하여 그 상황을 알리는 일. 7> 예산(Budgeting)조직을 관리·운영하기위한 재정계획, 회계및 재정통제의 원칙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는데 필요한 일체의 일.
※ Fayol의 관리요소와 Luther GULICK & Lyndall Urwick 의 POSDCoRB간의 차이점
- Fayol이 “조직(Organizing)”속에 포함시켰던 “인사(Staffiing)”를 하나의 독립과정으로 다룸
- Fayol의 “통제(controling)”를 “보고(Reporting)”와 “예산(Budgeting)”으로 구분 분석

3. 교육행정의 과정
1) Sears - 최초로 교육행정분야에 행정과정을 적용하였다. (Fayol의 "지휘를 "지시"로 바꿈) 1> 기획(planning) 2> 조직(organizing) 3> 지시(commanding) 4> 조정(co-ordinating) 5> 통제(controling)
2) Gregg -지도성, 집단과정 및 인간관계 등의 개념을 강조하여, "지시" 대신에 "영향"과 "의사소통"의 용어를 사용. (교육행정에 행정과정을 보다 혁신적으로 적용)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 2> 기획(planning) 3>조직(organizing) 4> 의사소통(communication) 5> 영향(influencing) 6> 조정(co-ordination) 7> 평가(evaluating)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한외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형설출판사 2006 
-김정호 교육행정학 p48 MJ미디어 2005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p233 교육과학사, 1884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p17 교육과학사 2006
-신상명 교육행정학연구 제 18권, p31-67 2000
-조성길 교육연구정보 40호 p34-41, 학술지, 2001
-조성일외 상허 유석창의 학교경영 지도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부설교육연구소 1992

<참고 사이트>
내일신문 http://www.naeil.com/
역사 자료실 http://www.sunslife.com
국회 도서관 http://www.nane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제도의 문제와 교육의 자율성 문제,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로 볼 수 있다. 대학입시제도 문제는 대학 입학을 위한 시험제도가 사회진출의 관문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입시의 형태가 업적주의에 기초를 두고 교육방법은 무조건 암기하여 시험 잘 보는 축적식의 교과서 방식을 따르는 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교육의 자율성 문제는 교사들의 실천적 활동은 학교 제도 안에서 제약을 받게 되므로 교사들은 힘을 모아 권위적, 관료적, 중앙집권화된 교육 행정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행정부가 신자유주의 경제를 표방하고 교육의 수월성을 강조하며 교육개혁을 시작하자 학교와 별도로 독자적인 노선을 걸음. 더욱이 미국 역사상 두 번째 큰 규모의 이민정책이 채택되고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교육과정 분야는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의 학문적 힘을 빌려 새롭게 방향을 모색.-1980년대 후반 : 마르크스주의에 기초했던 비판교육학자들조차 융통성을 보이며 성, 인종, 포스트모더니즘 등과 통합하며 교육과정은 혼잡과 혼재의 하이브리드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 요약과 적용
  • 제와 해석이 있었음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제2장에서는 현존하는 기독교교육으로 한국의 기독교교육도 변화하는 교육 문화와 제도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새 시대의 새로운 기독교교육이 되려면 현재 기독교교육의 구조를 돌봐야 한다는 내용이다. 한국 기독교교육의 주제와 특징, 교회교육의 구조들을 살펴보면, 주제로 크게 지금 현존하는 교육모델을 위한 것과 대안교육의 모델, 교회 행정에 관한 것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다음

  • Book-Review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현실이 참교육 운동을 위해 교사들이 실천적 힘의 단결을 추구하는 시초가 되었다. 실천적 힘의 동기를 해석해보면 첫째, 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이다. 목적을 위한 여러 가지의 수단들에 본인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동원되고 희생된다. 대학입시는 사회 경쟁의 시작이며, 학생들을 비인간화되는 과정으로 몰입시킨다. 그러므로 대학입학 제도는 교육적인 면에서 비판을 받아야 한다. 입시의 형태가 업적주의에 기초를 두고, 교육방법은 무조건 암기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의 많은 부분에 큰 영향을 주며 한국 교육을 이끌어 나간다 하지만, 기독교 학교 그 자체가 사회의 기구이며 사회적 통제를 받아 학교와 교회의 갈등과 학교 내부, 외부의 교육적상황과 통제가 문제가 되었다.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는 과거에도 그랬듯이 기독교 교육을 통하여 세워진 인재들이 이 나라의 기초가 되고, 즉 예수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사회 문화를 만드는 제도로 시대의 가치를 주도하고 어떻게 사는 것이 자유이며 진리의 삶인지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