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1장 교육행정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3절 교육행정학의 연구영역
2. 교육행정학의 영역
1) 연구대상, 연구영역
2) 교육행정학의 연구범위
①기능에 따른 연구범위
<참고1> “장학의 개념”
<참고2> 교단일기 “장학사는 청소시키는 사람”
②행정력이 미치는 범위․수준에 따른 연구범위
③대상별 영역에 따른 연구범위
결론
제 4절 교육행정학의 유사개념
1.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참고3> 읽을거리 “우리나라의 교육이념과 교육행정”
2.교육행정과 학교행정
<참고4> 읽을거리 “근래 학교행정의 문제점”
3.학교경영과 학교관리
<참고5> 읽을거리
제 5절 교육행정의 과정
1. ‘교육행정의 과정’의 의미
2. 일반행정의 과정
1)Fayol
2)Luther GULICK & Lyndall Urwick (POSDCoRB)
3. 교육행정의 과정
1)Sears
2)Gregg
3)우리나라 학자들의 교육행정 과정 분석
- 본문내용
-
제 5절 교육행정의 과정
1. ‘교육행정의 과정’의 의미
- 교육조직체가 설정한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행정 활동이 어떤 절차를 거쳐 수행되느냐에 관한 것. 즉 교육행정가의 행정적 기능수행에 유용한 안내자의 역할을 담당함과 동시에 교육행정 활동의 구성요소를 의미
※ 행정의 과정에 대한 연구발달과정
Henri Fayol에 의해 시작되어, Luther Gulick, L. Urwick 등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교육행정분야에서도 J. B. Sears, Russell T. Gregg 등에 의해 연구가 이루어졌다. 교육행정의 과정은 기획, 정책결정, 조직, 의사소통, 지도, 조정, 통제, 평가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2. 일반행정의 과정
1) Fayol 1> 기획(planning) 2> 조직(organizing) 3> 지휘(commanding) 4> 조정(co-ordinating) 5> 통제(controling) 2) Luther GULICK & Lyndall Urwick (POSDCoRB) 1> 기획(Planning)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업무와 필요한 방법에 대하여 포괄적인 윤곽을 정하는 일. 2> 조직(Organizing)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업무담당 부서를 정하고 부서별 역할을 조정, 구성원 각자의 역할과 권한 구조를 공식적으로 수립하는 일. 3> 인사(Staffiing) 직원을 채용·훈련하며, 인적자원들이 업무수행을 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작업조건을 유지해 주는 일체의 인사에 관한 일. 4> 지시(Direction) 조직의 최고 관리자로서 끊임없이 의사결정을 하며, 이를 구체적인 지시사항으로 하달하는 등의 최고 관리자로서 봉사하는 계속적인 일. 5> 조정(Co-ordination) 각 부서별 업무를 조절하고, 업무의 여러 부분을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시키는 일. 6> 보고(Reporting) 과업의 진행사항을 최고 관리자는 조직 구성원에게, 그리고 구성원은 부서의 상급 관리자에게 기록, 조사, 연구, 감독을 통하여 그 상황을 알리는 일. 7> 예산(Budgeting)조직을 관리·운영하기위한 재정계획, 회계및 재정통제의 원칙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는데 필요한 일체의 일.
※ Fayol의 관리요소와 Luther GULICK & Lyndall Urwick 의 POSDCoRB간의 차이점
- Fayol이 “조직(Organizing)”속에 포함시켰던 “인사(Staffiing)”를 하나의 독립과정으로 다룸
- Fayol의 “통제(controling)”를 “보고(Reporting)”와 “예산(Budgeting)”으로 구분 분석
3. 교육행정의 과정
1) Sears - 최초로 교육행정분야에 행정과정을 적용하였다. (Fayol의 "지휘를 "지시"로 바꿈) 1> 기획(planning) 2> 조직(organizing) 3> 지시(commanding) 4> 조정(co-ordinating) 5> 통제(controling)
2) Gregg -지도성, 집단과정 및 인간관계 등의 개념을 강조하여, "지시" 대신에 "영향"과 "의사소통"의 용어를 사용. (교육행정에 행정과정을 보다 혁신적으로 적용) 1> 의사결정(decision making) 2> 기획(planning) 3>조직(organizing) 4> 의사소통(communication) 5> 영향(influencing) 6> 조정(co-ordination) 7> 평가(evaluating)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한외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 형설출판사 2006
-김정호 교육행정학 p48 MJ미디어 2005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p233 교육과학사, 1884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p17 교육과학사 2006
-신상명 교육행정학연구 제 18권, p31-67 2000
-조성길 교육연구정보 40호 p34-41, 학술지, 2001
-조성일외 상허 유석창의 학교경영 지도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부설교육연구소 1992
<참고 사이트>
내일신문 http://www.naeil.com/
역사 자료실 http://www.sunslife.com
국회 도서관 http://www.nane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