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4장 교육행정 조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조직의 개념
제2절 조직의 원리
제3절 조직의 분류
제4절 조직의 형태
제5절 교육행정조직의 동기이론
- 본문내용
-
제4장 교육행정 조직론
-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다. 조직의 목표는 조직구성원들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조직이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제1절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의의
1) 에치오니(Amitai Etzioni) -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다. 인간은 조직 속에서 태어나 조직에 의해서 교육 되고, 인생의 대부분을 조직을 위해서 일하는 데 보낸다. 또 인간은 여가의 대부분을 조직 속에서 소비하고 놀고, 그리고 기도하면서 보내기도 한다. 그러므로 인간들 대부분은 조직 속에서 죽게 되며, 매장될 때에는 가장 큰 사회조직인 국가의 공식적인 허가를 바다야 한다.”
2) 사이몬(Herbert A. Simon) - 조직이란 인간들이 습관을 형성하고 생활의 질을 발전시키는 힘들 제공할 수 있는 환경자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인간에게 중요.
3) 헨클러(Stephen P. Hencley) - ①조직은 운영 그 자체보다 설계와 계획을 의미한다.
②조직이란 조직의 목적에 이르는 수단을 의미한다.
③조직 구성원들의 계속적인 과업수행이다.
2. 조직의 개념
1) 정의 - 모든 인간은 달성해야 할 개별적 목표를 갖고 있는데 이러한 목표를 합리적으 로 달성하기 위해 두 사람 이상이 모여 분업과 통합의 활동체계를 갖춘 사회적 단위
2) 교육조직이 지향해야 할 사항(Stoops, Johnson)
① 교육조직은 융통성이 있어야 하고 교수·학습의 질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② 교육조직은 교육목적과 목표에 구현된 철학을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물지적 시설 및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③ 교육조직은 논리적 일관성과 연속성을 제시해야 한다.
④ 교육조직은 경제성 능률성 및 민주적 과정을 장려해야 한다.
3) 조직 개념의 다양한 정의
① 가우스(Jhon M. Gaus) - 조직이란 여러 가지 기능과 책임의 분담을 통하여 합의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인적 구성원의 배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