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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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학교운영위원회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효과와 문제점

Ⅳ. 학교운영위원회의 개선방안

Ⅴ.학교운영위원회의 활동방안

Ⅵ. 결론 - 효율적인 학교 경영을 위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은 교육부에서 시‧도교육청, 각 지역교육청, 그리고 단위학교로 이어지는 일방적인 행정체제 속에서, 전적으로 소수 교육행정관료나 학교장의 주도로 설계되고 운영되어 왔다. 따라서 학생이나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나 의견이 학교운영에 제대로 반영될 통로마저 없었고 교육행정 또한 지원이나 조장보다는 규제나 통제의 기능이 강했던 것이 사실이다.
학부모들은 학교운영을 자신과는 상관없는 일로 생각했고, 교사들도 역시 학교장이나 교감들의 책임인 것으로 생각했으며, 학교에서 배출한 인력을 활용해 온 지역사회도 학교운영은 교원들의 문제라고 생각해 왔다.
그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교육은 교육을 받는 대상자의 욕구와 필요가 고려되지 않고, 가르치는 사람의 가치 체계, 판단, 편의가 배우는 사람의 것보다 우선시 되는 공급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최근의 교육계에서 일고 있는 일련의 변화는 더 이상 공급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지 않는다. 이제는 배우는 사람의 관심과 흥미, 그리고 욕구가 교육과정에서 중요시 된 것이다. 그것은 교육받는 당사자의 필요에 응하는 교육이며, 여기서 필요는 교육을 받는 사람의 주관적 욕구뿐만 아니라 성장의 삶을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것, 즉 개인의 다양한 능력과 잠재 가능성을 실현시키는 데 요구되는 것을 말한다. 이런 수요자 중심의 교육은 교육 활동의 권한이 위임‧이양되어 있고, 의사 결정 과정에의 참여 기회가 개방되어 있는 열린교육 체제에서만 가능하다. 열린교육 통치 체제에서는 수요자들이 학교 교육과 학교운영에 관한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여 그들의 교육적 욕구와 이해 관계를 표출하고 전달하면서 공급자들로 하여금 교육과정에 그것을 반영토록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위 학교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을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단위 학교가 학교 운영에 관한 자율성을 가질 수 있어야 하고, 학교의 여건이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행정 편의 위주의 획일적인 지시나 통제는 하루빨리 개선되어야 한다. 또한 단위 학교가 교육행정기관으로부터 획일적인 규제와 통제를 받는 지위에서 벗어나 학교운영의 재량권을 가져야 한다. 결국 교육의 국민자치 정신을 구현하고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교교육 개혁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이 자발적으로 책임지고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공동체의 구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서적
- “학교운영위원회 내실화를 위해” (2000), 한국교육개발원.
- “학교 경영 혁신의 방향과 과제” 임연기(2000), 한국교육개발원.

․ 사이트
- 서울 특별시 동작교육청 학교운영위원회 http://www.hakunwe.com
- 한국 교육 개발원 http://www.k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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