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동기의 개념

1)동기의 개념
2)동기의 기능
3)인간동기의 일반 모델

제 2 절 내용이론
1. Maslow의 욕구계층론
2. Herzberg의 동기-위생 이론(욕구충족요인 이원론)
3. 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이론

제3절. 과정이론
1. Vroom의 기대이론
2. Adams의 공정성이론
3.목표설정이론
본문내용

제1절. 동기의 개념

1)동기의 개념
동기는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있게 하는 힘이다. 힘이 무엇인가를 움직이게 하는 것처럼 동기는 사람을 움직이게 한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동기란 유기체에게, 혹은 유기체 내에서, 작용하여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 지어주는 힘을 기술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 우리는 또 동기라는 개념을 행동의 강도 면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우리는 흔히 동기의 개념을 행동의 방향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한다. 배가 고프면 우리는 먹을 것을 얻는 쪽으로 우리의 행동을 향하게 한다. 행동의 연구에 동기라는 개념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평범한 눈으로 보았을 때나 과학적인 눈으로 보았을 때나 그에 대한 한 가지 이유는 “무엇이”가 행동을 촉발한다는 것이다. 동기라는 개념은 왜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는 일어나고 다른 상황에서는 일어나지 않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와 같은 개념은 우리가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유용한 것이다.

2)동기의 기능
(1)발생적 기능
:어떤 행동을 환기시키고 활동력을 주고 행동을 하도록 하는 작용.
(2)지향적 기능
:학습에 있어서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방향감을 분명하게 갖는 일.
(3)강화적 기능
:동기유발로 인해 목표지향의 행동이 일어나고 그 결과 바람직한 결과를 얻었다면, 학습 자는 전과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고 강화시키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제4장 교육행정 조직론
  • 제4장 교육행정 조직론제1절 조직의 개념제2절 조직의 원리제3절 조직의 분류제4절 조직의 형태제5절 교육행정조직의 동기이론제4장 교육행정 조직론-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다. 조직의 목표는 조직구성원들의 관계를 보다 명확하게 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조직이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제1절 조직의 개념1. 조직의 의의1) 에치오니(Amitai Etzioni) -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다. 인간은 조직 속에서 태어나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3. 행정과정론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4. 공권적 작용론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이미 입법작용을 통해 법정화된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공권적 작용이라고 보는 견해다.5. 협동행위론교육행정을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이다.6. 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교육제도, 교육계획, 교육정책, 교

  • [학급경영]문제 만들기 33제
  • - -제 1 부 교육행정의 개념과 주요이론제 1 장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01. 다음의 글은 교육행정의 정의 중 어떤 관점을 설명하고 있는가?이는 행정활동을 합리성을 토대로 한 집단적 행위로 보는 견해로서 행정작용을 주로 행정행위, 그 중에서도 의사결정 과정에 초점을 두고 정의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의사결정을 통해 과업을 효과적으로 완수 할 수 있으며, 혼자서는 움직일 수 없는 돌을 두 사람이 굴리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