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동기의 개념
1)동기의 개념
2)동기의 기능
3)인간동기의 일반 모델
제 2 절 내용이론
1. Maslow의 욕구계층론
2. Herzberg의 동기-위생 이론(욕구충족요인 이원론)
3. Alderfer의 생존-관계-성장이론
제3절. 과정이론
1. Vroom의 기대이론
2. Adams의 공정성이론
3.목표설정이론
- 본문내용
-
제1절. 동기의 개념
1)동기의 개념
동기는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있게 하는 힘이다. 힘이 무엇인가를 움직이게 하는 것처럼 동기는 사람을 움직이게 한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동기란 유기체에게, 혹은 유기체 내에서, 작용하여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 지어주는 힘을 기술할 때 사용하는 개념이다. 우리는 또 동기라는 개념을 행동의 강도 면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우리는 흔히 동기의 개념을 행동의 방향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한다. 배가 고프면 우리는 먹을 것을 얻는 쪽으로 우리의 행동을 향하게 한다. 행동의 연구에 동기라는 개념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평범한 눈으로 보았을 때나 과학적인 눈으로 보았을 때나 그에 대한 한 가지 이유는 “무엇이”가 행동을 촉발한다는 것이다. 동기라는 개념은 왜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는 일어나고 다른 상황에서는 일어나지 않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와 같은 개념은 우리가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유용한 것이다.
2)동기의 기능
(1)발생적 기능
:어떤 행동을 환기시키고 활동력을 주고 행동을 하도록 하는 작용.
(2)지향적 기능
:학습에 있어서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방향감을 분명하게 갖는 일.
(3)강화적 기능
:동기유발로 인해 목표지향의 행동이 일어나고 그 결과 바람직한 결과를 얻었다면, 학습 자는 전과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되고 강화시키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