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14장 학년, 학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4장 학년 ․ 학급경영

제1절 학년경영
1. 학년경영의 의의
2. 학년경영의 성격
3. 학년경영의 기능과 과업
4. 학년경영계획
5. 학년운영

제2절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개념
2. 학급경영의 의의
3. 학급경영과 유사용어
4. 학급경영과 학교경영의 관계
5. 학급경영의 과업
6. 학급경영의 원리(김영돈, 1992)
7. 담임교사론
8. 학급편성의 원리
본문내용
제14장 학년 ․ 학급경영

제1절 학년경영

1. 학년경영의 의의
: 학년경영은 학년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학년조직의 과업을 협동적으로 수행하는 활동
-위로는 학교경영과 밑으로는 학급경영과 연계되어 있으며, 학교경영의 중간단계의 경영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학교경영의 목표와 학급경영의 목표 양자를 통일하는 구체적인 학년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학년전체가 협동적으로 조직체를 이루며, 각 학급의 교육활동을 학생의 실정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조직적 운영이라 할 수 있음.
-학년은 학급간의 협력 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학교 내의 교육활동을 구상하고 전개할 수 있는 가장 큰 교수-학급단위임.

2. 학년경영의 성격
-학년의 의미는 중층적인 의미를 가지고 시간상, 교육과정상, 학교조직상의 의미로 구분
◈ 시간상의 의미
: 어떤 일정한 수업년한을 몇 개의 연도로 구분한 1단위 년도로 1개년을 단위 구분으로 성립. (초등학교 수업년한 6년-6학년 성립, 중등학교 수업년한 3년-3학년 성립)
◈ 교육과정상의 의미
: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으로 각 학년도에 따라 이수해야 할 진도의 등급, 단계를 의미.
학교 교육과정은 학년을 단위로 운영하는 제로도서 학년제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진보적 태도를 보이며 학습자를 배려교육 측정 운동 : 학업 성취도, 지능검사교육 평가,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수-학습 분야 등이 분화됨4) 교육 행정학교육 행정에 관한 이론 체계교

  • [초등교육행정] 14장 행정가와 교사와의 관계
  • 학급의 고학년 학생을 만나보는 등 과거 정보 수집우리 모둠의 해결 방안3. 아동들에 대한 배려아동들에게 학급 안에서의 선생님과 나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게 하고 교사와의 관계 및 아동들의 심리를 파악하기 담임선생님의 교체라는 상황으로 인한 아동들의 내면적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집단상담 시도우리 모둠의 해결 방안4. 우선순위에 의한 체계적인 사건 처리❶ 담임교체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❷ 그렇다면 어떤 자질을 갖춘 교사를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 받는 것을 요구하는 도덕적(moral)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있는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 [생활지도] 청소년과 여가 프로그램 계획 -사진놀이
  • 과제1주차/30/302주차/30/303주차/30/304주차/30/305주차/306주차/30/307주차/308주차/309주차/3010주차/306. 참고문헌김영훈, 『청소년의 여가활동참여가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대학원 : 관광경영학과, 2008. 2정진섭, 『중학교 학생의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 강릉 : 관동대 교육대학원, 2002.08김창완, 『주5일제 수업에 대비한 청소년 여가생활 지도방안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행정전공, 2003.8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사회학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우리나라 교육개관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1945~1946)2. 교수요목기 (1946~1954)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기 (1987~1992)8. 제6차 교육과정기 (1992~1997)9. 현재의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1997~현재)2. 교육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ⅰ. 정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