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14장 학년, 학급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4장 학년 ․ 학급경영
제1절 학년경영
1. 학년경영의 의의
2. 학년경영의 성격
3. 학년경영의 기능과 과업
4. 학년경영계획
5. 학년운영
제2절 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개념
2. 학급경영의 의의
3. 학급경영과 유사용어
4. 학급경영과 학교경영의 관계
5. 학급경영의 과업
6. 학급경영의 원리(김영돈, 1992)
7. 담임교사론
8. 학급편성의 원리
- 본문내용
-
제14장 학년 ․ 학급경영
제1절 학년경영
1. 학년경영의 의의
: 학년경영은 학년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학년조직의 과업을 협동적으로 수행하는 활동
-위로는 학교경영과 밑으로는 학급경영과 연계되어 있으며, 학교경영의 중간단계의 경영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학교경영의 목표와 학급경영의 목표 양자를 통일하는 구체적인 학년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학년전체가 협동적으로 조직체를 이루며, 각 학급의 교육활동을 학생의 실정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조직적 운영이라 할 수 있음.
-학년은 학급간의 협력 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학교 내의 교육활동을 구상하고 전개할 수 있는 가장 큰 교수-학급단위임.
2. 학년경영의 성격
-학년의 의미는 중층적인 의미를 가지고 시간상, 교육과정상, 학교조직상의 의미로 구분
◈ 시간상의 의미
: 어떤 일정한 수업년한을 몇 개의 연도로 구분한 1단위 년도로 1개년을 단위 구분으로 성립. (초등학교 수업년한 6년-6학년 성립, 중등학교 수업년한 3년-3학년 성립)
◈ 교육과정상의 의미
: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으로 각 학년도에 따라 이수해야 할 진도의 등급, 단계를 의미.
학교 교육과정은 학년을 단위로 운영하는 제로도서 학년제라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