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사자기계발과 장학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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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6.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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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교사 자기 계발
1.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세와 자기 계발의 필요성
2. 현직연수
3. 자기 장학
4. 교사 자기 계발에 대한 결언

II. 장 학

1.장학의 개념
2. 장학조직과 담당자
3. 장학활동
4. 장학이론
5. 임상장학 방법
6. 장학의 발전방향 및 결언
본문내용
I. 교사 자기 계발

현대사회는 세계화와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다중시민성과 고급사고력을 강조하고 있고, 이와 함께 교사의 학생들이 가진 다중지능을 인정해주고, 개발해주고, 또한 격려해주는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사는 전문직이라는 특성이 더해져 꾸준한 자기 계발이 요구되는데, 이는 교육이 가지는 매우 다변적이고 복잡한 성격 때문이다.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이러한 교사 자기 계발은 교원 평가제도의 도입과 함께 그 필요성이 더욱 증대 되고 있다. 또한 높은 사교육의 열기에 대한 해결책으로도 그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여기서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세, 현직 연수, 자기장학의 순으로 교사 자기 계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자세와 자기 계발의 필요성

급변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사가 되기 위하여 교사가 보여주어야 할 모습이 있다면 그것은 첫째, 끝없이 연구하고 공부하는 자세일 것이다. 물론 이는 꼭 오늘날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자의 기본 성향으로 이미 언급되어 오고 있었으나 21세기가 도래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급변하는 시기에 전통적인 전문직, 즉 법조인, 교원, 의사 집단은 재충전을 하지 않으면 생존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가르치는 사람이 보여주어야 할 가장 아름다운 모습은 끝없이 탐구하는 학생의 모습이다. 이러한 모습을 견지하지 못하거나 끝없는 탐구에서 희열 대신 고통을 느끼는 사람은 다가오는 시기에 의미 있는 교사로 생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둘째, 21세기의 교사는 이론 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론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교사는 주로 이론 소비자의 입장에 머물러 있었고 소비자는 생산자보다 약자의 위치에 있었다. 생산자로부터 푸대접과 심지어 멸시를 받으면서도 이론 생산자가 되지 못했던 것은 정보 습득 능력과 이론 생산 능력을 갖추지 못했고 아울러 시간적 여력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정보화 시대가 도래되면서 정보가 보다 널리 공유되게 되었다. 그리고 이론 생산자도 서서히 이론 소비자를 존중하는 입장으로 가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주삼환 외, 학지사, 2006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남정걸, 교육과학사, 2006
자기 계발을 위한 135작전, 김양호, 비젼코리아, 2004
장학론, 김정한,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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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기 계발연수에 대한 자료가 필요했는데.. 이렇게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너무 감사하네요!! 잘 읽어보고 도움 받을께요.
  • htr0***
    (2008.07.30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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