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제 6장 교육기획 및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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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6 장 교육기획 및 정책
제 1절 교육 기획
1.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
2. 교육기획의 원리와 접근방법
3.교육기회의 과정
4. 교육기획의 효용성과 한계

제2절 교육정책

1.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
3.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본문내용
나. 교육기획의 목적과 기능
1) 교육기획의 목적
(1) 교육의 기회 균등화 촉진
- 교육계획을 통하여 취학률과 진학률의 향상, 성별&인종별&종교별&사회적 신분별&경제적 빈부 등의 교육 상의 차별대우를 없애고 능력과 적성에 따른 교육의 기회균등을 촉진
(2) 교육 내용과 방법의 현대화 및 효율화의 촉진
- 교육기획을 통하여 변천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개선&개발하여 교수&학습의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보조적 역할을 한다.
(3) 교직의 전문화와 교원의 지위 향상 촉진
- 교육계획을 통하여 직전 교육과 현직 교육의 발전, 교원의 처우와 후생의 개선, 신분과 사회보장의 강화 등 교원 정책 전반에 걸친 개선을 촉진한다.
(4) 교육행정의 현대화 촉진
- 교육계획을 통하여 교육행정 조직의 효율화, 행정 요원의 전문화, 인사행정의 개선 사무 관리의 표준화&간소화&전문화&기계화&교육시설의 발전과 시설 활용의 개선 촉진 등을 촉진한다.
(5) 교육재정의 효율화
- 교육계획을 통하여 적정 규모의 교육재원을 확보하고 기획과 예산의 연결을 통하여 예산의 효율적 배분과 효과적인 집행을 도모한다.
(6) 교육연구 개발의 촉진과 평가 활동 강화
- 교육계획을통하여 교육발전을 위한 연구개발을 촉진하며 과학적인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피드백, 피드포워드(feed forward)함으로써 교육목적 달성을 극대화한다.
(7) 교육의 사회 수요와 인력 수요를 충족시키고 교육의 외적 생산성 고양
- 교육계획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사회의 요청, 즉 능력&지식&기술&태도&가치관 등을 인력 수급 면에서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8) 기획하는 교육의 체제 구축
- 교육계획을 통해서 과학성&합리성&효율성을 추구하며 변화 대응하고 계속적으로 계획하는 교육의 체제를 구축한다.
2) 교육기획의 기능
(1) 교육 발전 촉진의 계기
- 발전은 계획된 변화이다. 교육계획은 변화를 미리 예견하여 적극적&능동적으로 변화를 기획함으로써 교육발전을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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