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10장 학교장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0장 학 교 장 론
1절 학교장의 자격
2절 학교장의 직무와 권한
3절 학교장의 역할
4절 교장 직에 있어서의 역할갈등
5절 바람직한 학교장상
본문내용
10장 학 교 장 론

학교장 - 학교 교육의 중심이며 기본
→학교 내외의 교육활동을 조직화, 지도, 조성, 통제
⇒교육효과를 최대한 발휘
1. 학교 내 활동 : 학교 경영의 최고 책임자, 총괄 주재자 → 교육활동의 전체 리더
2. 학교 외 활동 : 내부의 의지 대표, 교육적인 책임

1절 학교장의 자격
⑴초등학교(중등학교)
①초등(중등)학교 교감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 수료자
②학식, 덕망이 높은 자로서 교원자격 검정위원회의 추천에 의하여 교육부 장관의 인가받은 자
③특수 교육학교의 교장 자격증 소유
④교육대학, 전문대학의 학장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중등학교만 해당)
⑵고등기술학교
①중등학교 교장 자격증을 받은 자
②실기 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9년 이상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 수료자
⑶특수학교
①특수학교 교감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 교육경력이 있는 자로서 소정의 재교육 수료자
②초등 또는 중등학교 교장자격증을 가지고 필요한 보수 교육을 받은 자
(특수학교 교원자격증 소유자 또는 특수학교 교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으면 보수 교육 제외)
③학식, 덕망이 높은 자로서 교원자격검정위원회의 추천에 의하여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받은 자
⑷유치원
①유치원의 원감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 수료자
②학식, 덕망이 높은 자로서 교원자격 검정위원회의 추천에 의하여 교육부장관의 인가 받은 자
󰁘비교
⒈미국 - 대학원에서 교육행정을 전공한 자, 교직경력 10~15년 이상, 공개채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교장), assistant principals(교감), instructional lead teachers(수업개선연구부장), department heads(부장), master teachers(수석교사), teachers(교사), program directors(프로그램 관리자), central office consultants, coordinators(조정가), associate or assistant superintendents(교육감)등.은 학교마다 매우 다양함. → 그러나, 중요한 것은 개인의 직함이 아니라 책임임.3) 구별되어 사용되지 않는 직함(title)장학관(supervisor)이나 행정관리가(administrator) 등의 용어가 구별하여 사용되지 않음.① 장

  • [교육사회학] 효과적인 학교와 교육
  • 론효과적인 학교의 특성요인-효과적인 학교의 특성1)교장과 교사의 강한 지도력2)학생 학업성취에 대한 교사의 높은 기대3)분명한 교수-학습 목표4)학교의 학구적 분위기와 그에 따른 교직원 연수 5)학생의 학업진전도의 주기적 점검2. 본론효과적인 학교 특성 관련 요인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학교 자체의 학습 프로그램의 조직과 운영교직원이 학생과 갖고 있는 그 학교의 문화와 가치2. 본론효과적인 교육에 대한 모든 연구들은 학교장의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목차-Ⅰ. 서론Ⅱ. 개화기 초등 교육1. 시대적 배경2. 교육사상과 목적3.교육제도와 교육개혁4. 보통학교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과 평가 6. 교사자격과 교육Ⅲ. 개화기 초등교육의 전개1. 개화기 초등교육의 특징 12. 개화기의 초등교육의 특징 23. 개화기 초등학교들의 교과목 비교 -소학교령에 따른 교과목 편제Ⅳ. 개화기 초등학교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1. 국어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2. 수신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3. 산술,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 사서직 공무원 시험 대비 도서관 경영론 요약 자료
  • 론>* 도서관 경영 3대 요소 , 4대 요소 5대 요소를 서술하시오전통적 견해현재의 통설3대 : 사람 책 건물4대 : 이용자 사서 책 건물5대 : 이용자 사서 책 건물 예산 3M Materials, Men, Money5M (Machinery, Management-소프트웨어)* 스튜어트와 모란 (2007)인력자원, 재정자원, 물질자원, 정보자원* 도서관경영의 3대 기능 - 총무, 정리(수서 등 포함), 봉사 (대출 및 열람 포함)* 도서관 행정의 특성이 아닌 것을 모두 고르시오①공공성 ②편리성 ③기술성 ④봉사성 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