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9장 학교경영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
제3절. 학교경영의 영역
제4절. 학교경영의 기술
제5절. 학교경영의 편제
제6절. 학교사무관리
- 본문내용
-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 학교경영이란, 단위학교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조건을 정비하며, 교육활동을 계획(Plan)하고, 실천(Do)하여 평가(See)하는 일련의 봉사활동과정으로서, 조직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 제반(諸般): [주로, 관형사적으로 쓰이어] 여러 가지. 모든 것.
▶ 정의가 의미하는 학교경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경영은 학교의 핵심적인 활동인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한다.
② 학교경영은 교수-학습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결정, 계획, 동기유발, 지도성 발· 휘, 의사소통, 평가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③ 학교경영은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지원이 함께 하는 결합되는 집단적 과정이다.
④ 학교경영은 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조장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교의 특성과 긴밀 한 관련을 맺고 있다.
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
1) 조장성
▶ 학교경영은 인적 ․ 물적 봉사에 중점을 두어 지도․ 조언하는 조장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 조장(助長): (흔히, 의도적으로 어떠한 경향이 더 심하여지도록) 도와서 북돋음.
2) 수단성
▶ 학교경영은 교육을 위한 경영으로 능률성, 합리성, 기술성이 요구된다.
3) 민주성
▶ 민주적인 교육을 위해서 학교경영의 민주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경영의 민주적 성격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 조직, 교직원제도, 학교시설, 교육과정 등이 민주화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