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9장 학교경영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

제3절. 학교경영의 영역

제4절. 학교경영의 기술

제5절. 학교경영의 편제

제6절. 학교사무관리
본문내용
제1절. 학교경영의 개념

☞ 학교경영이란, 단위학교에서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조건을 정비하며, 교육활동을 계획(Plan)하고, 실천(Do)하여 평가(See)하는 일련의 봉사활동과정으로서, 조직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 제반(諸般): [주로, 관형사적으로 쓰이어] 여러 가지. 모든 것.

▶ 정의가 의미하는 학교경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경영은 학교의 핵심적인 활동인 교수-학습활동을 지원한다.
② 학교경영은 교수-학습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결정, 계획, 동기유발, 지도성 발· 휘, 의사소통, 평가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③ 학교경영은 여러 사람들의 노력과 지원이 함께 하는 결합되는 집단적 과정이다.
④ 학교경영은 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조장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학교의 특성과 긴밀 한 관련을 맺고 있다.
제2절, 학교경영의 성격

1) 조장성
▶ 학교경영은 인적 ․ 물적 봉사에 중점을 두어 지도․ 조언하는 조장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 조장(助長): (흔히, 의도적으로 어떠한 경향이 더 심하여지도록) 도와서 북돋음.
2) 수단성
▶ 학교경영은 교육을 위한 경영으로 능률성, 합리성, 기술성이 요구된다.
3) 민주성
▶ 민주적인 교육을 위해서 학교경영의 민주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학교경영의 민주적 성격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 조직, 교직원제도, 학교시설, 교육과정 등이 민주화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행정과정론: 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공권적 작용론: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이미 입법작용을 통해 법정화된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공권적 작용이라고 보는 견해다.-협동행위론: 교육행정을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이다.-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 교육제도, 교육계획, 교육정책, 교육경영, 학교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행정행위나. 인사행정의 영역1) 채용: 교원수급계획, 양성, 자격, 모집, 시험, 임용2) 능력계발: 현직연수, 근무평정, 승진, 전직과 전보3) 사기앙양: 복무와 부담, 보수와 후생, 신분보장과 징계, 사기와 인간관계, 교직단체다. 교육공무원의 분류- 교육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 중 특정직 공무원에 속함- 교육공무원에는 국공립학교의 교원과 조교, 교육(행정)기관의 장학사(관), 연구사(관)가 포함됨- 교원이란 각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를 체계적으로 시도한 것은 1883년에 출간된 레스터 워드(Lester Ward)의 「동태적 사회학」이라고 말한다. 워드는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사회의 변화를 위해서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1899년에 출판된 존 듀이(J. Dewey)의 「학교와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의 구축으로 명시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의 도입이었다. 교육위원회는 학교운영위원회를 도입해야 할 이유들을 몇 가지 제시하였는데, 우선 학교가 교육소비자인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를 수렴하지 못하고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교육만을 실시해 왔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의 자율성을 증대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단위학교 책임경영제를 도입하여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