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그림책의 심리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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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6.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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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그림책을 통해 어린이 마음 이해하기
3.그림책에 반영된 작가안의 어린이
4.그림책에 나타나는 어린이의 상상놀이
5.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좋은 그림책이란 무엇인가. 무엇보다 글과 그림이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무조건 그림이 멋지다고 좋은 그림책은 아니다. 좋은 그림책을 선택할 때는 내용 구성이 제대로 돼 있는지, 문학성은 있는지, 그림과 유기적 연관을 맺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이 책의 저자인 히로꼬 사사키는 발달심리학자이며 나루토교육대학에서 아동심리학을 담당하면서 유아와 그림책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이 책은 뛰어난 그림책들을 분석하며 어린이의 심리를 이해하고, 그림책이 어린이의 정서적 발달을 돕는 방법을 살펴보고 있다.

2. 그림책을 통해 어린이 마음 이해하기
이 책에서 지은이는 어린이 마음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그림책을 들고 있다. 심리학에서 얘기하는 발달 모델 가운데 ‘들려주기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어린이문학이나 그림책을 살펴보고 있다.
‘들려주기 모델’은 이야기의 메타포에 바탕을 둔 모델이다. 메타포로 제시되는 이야기는 그 자체가 한 사람의 삶의 이야기이다. 삶 이야기는 들려주기 모델의 기본 메타포일 뿐만 아니라 그 요소이기도 한다. 들려주기 모델에서 설명은 ‘해석’이나 ‘해석학적 이해’의 형태를 띤다. 이 모델에서 의미는 해석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야기의 의미는 그 이야기와 그것을 해석하는 사람이 대화하면서 드러난다. 들려주기 모델에서는 발달의 주체가 중요한 구실을 한다. 사람을 자기표현의 주체라고 생각해 개인과 합리성에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그림책의 심리학」히로꼬 사사키 지음 . 고향옥, 이경옥 옮김
우리교육,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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