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윤리경영, skt, ktf,] skt와 ktf의 기업윤리지수 비교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기업윤리, 윤리경영, skt, ktf,] skt와 ktf의 기업윤리지수 비교 및 평가
하고 싶은 말
기말프로젝트를 위해 조원들이 2주간 열심히 준비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발표용 PPT 34페이지, 제출용 워드 34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격대비 만족하실 만한 높은 질의 자료입니다.
저의 조는 총 10개조중 한팀과 함께 공동1위(A-)를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기업 윤리의 필요성
2. 기업선정이유

Ⅱ.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
1. 평가기준 선정
2. 평가방법
1) 교재에 의거한 평가
2) 평가 지수화 방법
3) 가중치 부여

Ⅲ. 평가
1. 기업윤리 프로그램
2. 사회적 책임(3P)
3. 마케팅
4. 인사
5. 회계 / 재무
6. 정보관리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 윤리의 필요성
어떤 기업이 더 좋은 기업인가를 평가하는 잣대는 경제발전단계와 시대적 요구 등 사회 가치관의 변화에 부응하여 진화하게 된다. 미국에서 수년전 발생하였던 엔론과 월드콤 등 회계 부정사건, 국내에서 끊임없이 제기된 정경유착이나 비자금 사건 등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쟁의 전개, 소비자주권의 확대,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관계 요구 등 앞으로 예상되는 경영환경의 변화는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렇듯 사회의 성숙도가 높아지면서 단순히 매출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우량기업만이 기업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여주는 것이 아닌, 바야흐로 사회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기업, 존경받는 기업이 더 좋은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유신정권 이후 경제개발이라는 미명하에 오랜 기간 정치와 떨어질 수 없었던, 그리고 그 때문에 기형적으로 성장했던 우리나라 기업들에 대한 이미지가 IMF의 원흉이라는 부정적인 상징으로 국민들에게 여겨진 측면 때문에 한 기업의 존속 가능성에 그 기업의 윤리성은 점점 더 중시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의 역할은 그 방법이야 어떻든 간에 이윤을 창출하는 것이고 그러다보면 고용을 늘릴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소박한 자본주의적 마인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은폐하는 것은 늘어나는 국민들의 교육과 지각 수준과는 배치되는 행위가 되어버렸다. 소비자주권이 확대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통념은 지속적으로 기업에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관계를 요구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정보의 평등화는 이러한 움직임을 가속화 시킨다.
무엇보다도 지속적으로 기업들 간의 경쟁이 과열화되면서 가격과 제품은 경쟁에서의 승리를 위한 충분조건일지언정 필요조건은 아니라는 의식이 부각되었고 그 외에 기업 이미지나 연계된 타 기업과의 우호적 관계가 거시적으로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밀접한 관련을 가질 수 있는 상황이다.

2. 기업선정이유
이렇게 기업의 윤리성이 강조되는 환경에서 우리가 주목한 기업은 이동통신 업계의 두 회사 SKT와 KTF이다. 신세계, 포스코, 유한 킴벌리 등은 윤리 경영으로 이미 유명한 기업이고 그에 대한 평가도 고정되어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동통신사의 윤리성에 대한 평가는 아직은 많은 부분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었고, 평소 이동통신사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은 것이 보통이었기에, 두 라이벌 기업의 윤리성을 평가하는 것은 참신함과 실질적인 지적 욕구 충족이라는 점에서 매력적인 선택이었다.
두 기업이 얼마나 윤리적인지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간단히 두 기업이 어떤 회사인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도 서 >

Bowie, Norman / 1997년 / 「사업은 사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 / 철학과 현실사
김원수 / 1996년 / 「경영윤리론」 /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종영 / 2007년 / 제 6판 기업윤리 이론과 실제/ 삼영사

< 인 터 넷 >
 SKTelecom http://www.sktelecom.com
 KTF http://www.ktf.com
 한겨레 전자신문 http://www.hani.co.kr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정보통신산업
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 SK 텔레콤 기업윤리
 http://www.sktelecom.com/html/sktelecom/ethics/EthicsUnderstand.html?menucode=A1
 SK텔레콤 파트너쉽 경영 http://partneron.sktelecom.com
 KTF의 윤리경영 사이트
 http://www.ktf.com/front/IR/IR_Kor_go.jsp?sURL=/company/manage
 KTF 윤리관련 사이트
 http://www.ktf.com/front/IR/IR_Kor_go.jsp?sURL=/csr/main.jsp&menuCode=09000000
 http://www.melon.com/utility/customer/cus_melon_02.jsp
 http://www.sktelecom.com/kor/service/special_service/melon/index.html

< 논 문 >
 김영진 / 2003년 / 비정규직의 인사노무관리 : 사례연구 3 ; KTF의 비정규인력 활용과 인사노무관리 / 한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KT 기업분석 - 핵심전략 마케팅 4P STP SWOT 및 환경분석 성공요인 핵심역량 향후 나아갈 방항 분석
  • 공기업 성공전략 분석마케팅전략, 4P STP SWOT, 경영혁신전략CONTENTSⅠ. 서론 - 기업소개1. 주제선정배경, 연구방향2. KT 기업소개 - 경영 이념, 비젼 / 미션, 서비스현황 / 연혁 : 민영화 이전, 이후, 합병이후Ⅱ. 본론 1 - 시장환경 분석1. 경쟁사 SKT 분석2. 국내 Mobile 시장현황 및 환경분석3. 국내 주요 통신사 요금현황 (1) 주요통신사 평균 요금 기준(2) 산출기준 - 시장환경 및 원가를 기준으로 결정(3) 주요 가격변동원인Ⅱ. 본론 2 - 마케팅전략 분석1.

  • 컨텐츠 경제 SKT와 하나로 간의 기업결합 SKT 하나로 사건 개요 SKT 하나로 기업
  • 기업데이터(8.6%), 기타(1.7%)** AIF Ⅱ NT,LTD, AOF NT,LTD, United Classic Investments Limited, HT Holdings Ⅴ L.P., HT Holdings Ⅵ L.P., HT Holdings Ⅶ L.P., HT Holdings Ⅷ L.P., HT Holdings Ⅸ L.P. 이동전화 사업자별 가입자 수 및 매출액 기준 점유율 추이(단위 : %)구분2002년2003년2004년2005년2006년가입자수매출액가입자수매출액가입자수매출액가입자수매출액가입자수매출액SKT53.258.254.560.451.357.050.955.450.455.0KTF31.930.231.128.432.129.432.129.832.229.4LGT14.811.614.411.416

  • [광고경영] KTF의 굿타임경영 마케팅컨셉의 변화과정 및 IMC 전략분석
  • 광고경영 KTF의 “good time 경영 마케팅 컨셉의 변화과정 및 IMC 전략분석제출일: 2004.11.10목차제1부 프로젝트 개요 및 기업 소개제 2부 KTF 마케팅 컨셉의 변화과정 및 IMC 전략분석 1. 마케팅 컨셉의 변화과정 2. 현재 KTF 마케팅 분석-굿타임경영1) 마케팅 전략STP4P분석2) 광고 비교 분석SK 기업 이미지 광고KTF 기업 이미지 광고제 3부 결론1) 요약2) 후기 및 참고 문헌제 1부 프로젝트 개요 및 기업 소개1. 프로젝트 개요 대 상 KTF의 “good time 경

  •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분석- SK텔레콤, Vodafone(보다폰)의 경영방식과 지속가능경영 사례 수정 다운 홍보
  • 및 전략적 과제 7. 지속가능성보고서 평가Ⅲ. 결론 43제3장 국내기업과 해외기업 비교분석의 시사점1. 국내기업과 해외기업 비교분석의 시사점서론지속가능경영(sustainability management)는 기업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즉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매출과 이익 등 재무성과뿐 아니라 윤리, 환경, 사회

  • [기업분석] LGTelecom lg텔레콤 경영분석
  • 지수형 재무제표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Ⅳ. 재무비율분석산업평균과 비교분석최근3년간 추세분석(2003~2005)Ⅴ. 종합적 비율분석ROI분석원형 도표법 분석Ⅵ. 부실기업의 예측 (Z-score 모형)Ⅶ. SWOT분석내부환경분석외부환경분석Ⅷ. 산업환경분석거시환경분석산업사이클분석산업의 경쟁요소 분석Ⅸ. 종합평가재무적 관점 평가경영자 및 투자자에 대한 조언INTRO 경영분석의 개요 및 소개 1. 조사대상 주식회사 LG Telecom2. 분석목표 경영분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