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초등교육의 재개념화>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엄태동의 <초등교육의 재개념화>를 읽고 쓴 비평문입니다.
책 줄거리만 나열한 것이 아니라 제 나름의 생각으로 비판하였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저자의 주장 및 이에 대한 의견
1. 초급지식과 초등교육의 위상: 일반적인 통념
2. 교육 주체에 따른 초등교육에 대한 인식
(1) 학습자 주체의 관점
1-1) 최고 ․ 최선의 지식과 학습 활동
1-2) 지식 구분 기준의 문제점
(2) 교사 주체의 관점
2-1) 열정의 원천으로서의 지식과 교수 활동
2-2) 교수활동을 ‘과정’으로 바라보는 관점
(3) 문제제기: 상대적 관점과 절대적 관점
3. 교육의 가치와 교과의 가치
4. 새로운 초등교육의 탐색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 책 <초등교육의 재개념화>에서는 기존에 우리가 너무나도 당연히 생각했던 초등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들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이러한 개념들을 그 전제부터 꼼꼼히 따져보며 재규정하고 있다. 초등교육의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교육과정의 체계상 가장 먼저 받는 교육’이라고 되어 있다. 우리는 보통 초등교육이라 하면 초급지식을 배우는 교육, 또는 초급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이에 대해 우리가 제도적 차원에서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으로 나누더라도 초등교육이 초급지식을 배우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면 이 글에서는 <초등교육의 재개념화>의 ‘제3장 초등교육과 초급지식: 교육의 가치와 교과의 가치’에 나타나는 저자의 주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그의 주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저자의 주장 및 이에 대한 의견
1. 초급지식과 초등교육의 위상: 일반적인 통념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많은 경우 교과를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곧 교육이라는 식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교과를 흔히 ‘교육의 내용’이라 부르고 있는 것을 보면 교과가 교육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가 있다. 교육의 목적이 일차적으로 교과에 담겨 있는 가치, 즉 진, 선, 미 등을 추구하는 데에 있다고 생각하면, 교육에 있어 교과의 위상은 그것 자체가 교육의 전부를 결정한다고 할 만큼 지대한 것이다. 교과의 가치, 즉 진, 선, 미 등이 바로 교육의 가치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그러한 가치를 좀 더 충실히 구현하면 할수록 그 교육은 좋은 교육이요, 교육의 가치와 목적에 근접하고 있는 양질의 교육이 될 것이다.
초등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이론이 분분하기는 하지만 대체로 ‘교과의 기초적인 지식 또는 초보적인 지식을 가르치고 배움으로써 다음 단계의 교육을 준비하는 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초등교육이 초급의 지식, 즉 학문이나 예술이나 도덕 등과 같은 교과의 위계에 있어 비교적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것들을 가르치고 배운다는 말은 초등교육의 교육이 추구해야 되는 목적이나 가치로부터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는 의미가 된다.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이나 가치가 교과에 담겨 있는 진, 선, 미라면 그것을 충실한 형태로 반영하고 있는 고등지식을 다루어야 교육의 소임을 다하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교과의 가치가 교육의 질과 가치를 사정(査定)하는 척도로 작용하는 이상, 초등교육은 그것에 결부되어 있는 초급지식의 낮은 위상과 함께 말 그대로 ‘초급교육’을 지칭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의 저자는 이런 초등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며, 이를 구체적으로 따져보고 있다.

2. 교육 주체에 따른 초등교육에 대한 인식
(1) 학습자 주체의 관점
1-1) 최고 ․ 최선의 지식과 학습 활동
저자가 제일 먼저 의문을 나타내는 것은 초등교육을 초급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한다면 누구의 초급지식인가 하는 점이다. 즉 그 주체가 누구인가를 따져보고 있다. 교육의 주체자는 학생과 교사이다.
참고문헌
엄태동, 초등교육의 재개념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초등(5, 6학년)과 중등(7, 8학년)의 ‘읽기’ 영역의 위계성(1) 2007 개정 교육과정의 5,6학년 그리고 7,8학년의 해당 교육 내용학년글의 수준과 범위성취 기준내용 요소의 예텍스트활동5사건의 전개 과정과 인과 관계가 분명하게 드러나는 서사문, 역사서(1) 사건을 기록한 글을 읽고 인과 관계에 유의하면서 사건의 흐름을 파악한다.사건을 기록한 글의 특성 이해하기각 부분의 인과 관계 파악하기사건의 전개 과정 정리하기역사적 배경, 맥락 등

  • [국어교육] 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
  • 교육과정을 재개념화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학생들은 정보화 시대, 후기 문자 시대에 주요한 의사소통 매체를 이해하고 사용하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이러한 매체의 변화는 이미 우리의 언어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국어 교육에도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각 매체가 구사하고 있는 독특한 언어 사용 방식과 의사소통의 변화를 국어과 교육내용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최미숙,2000)2. 매체 언어의 수용 형태 신헌

  • [재구조화][초등교육과정][중등교육과정][고등교육과정]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초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중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고등교육과정의 재구조화, 교사양성과정의 재구조화, 학습공간의 재구조화 분석
  • 초등 교육 전반에 걸쳐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했다는 주장이 많아졌다. 특히 통합교과들은 모두 이 관점에 따라 놀이나 활동 중심으로 교육내용이 선정되고 교과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런데, 이 때 학생들의 관심이나 흥미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가? 요즘 아이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이 컴퓨터 게임인데 이런 것을 도입했다는 것인가? 놀이 중심이라 모든 교과에 어거지로 만든 놀이

  • [독서교육론] 비문학 제재 교수학습 -지구 온난화를 중심으로
  • 읽고 타당성을 평가한 결과를 모둠 구성원들과 함께 나누는 ‘공동 학습법’의 측면도 적절히 이용할 수 있다. Ⅴ. 교재 및 단원 구성ⅰ. 교재 및 단원명1. 교재2007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자체 제작한 교재를 기본 교재로 사용한다. 또한 각 차시에는 수업 내용에 적합한 학습지를 배부하여 활용한다. 기본적인 교재와 학습지 뿐 아니라 신문 사설과 뉴스 등 다양한 매체 자료를 수업의 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2. 단원명1) 대단원주장하는 글 읽

  • 학교체육의 활성화 방안
  • 교육법상 우리나라는 의무교육제를 실시하고 있어 초등학교 6년 중학교3년은 의무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체육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다수의 국민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또 학교체육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하게 성숙하고 에너지가 넘쳐나는 청소년기에 에너지의 배출구 역할을 해주며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