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국 교육문제와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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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학교 교육의 위기
3. 교육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
4.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늘날 학교현장에선 수업을 위한 기본질서가 무너지고 학생과 학부모의 거센 항의에 교사의 안전마저 위협받고 있다는 우려가 높다. 또한 공교육에 대한 불신은 사교육 팽창으로 이어지고 무분별한 교육이민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실정이다. 공교육에 대한 회의가 심화되고 있는 이때, 교육위기의 실상을 진단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학교 교육의 위기

최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대해 비판이 무성하다. 과거의 논의가 학교교육의 한 단면만을 꼬집는데 그쳤다면 최근에는 학교교육이 '무너지고 있다'거나 심지어 ‘무너졌다’고 표현하는 등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육위기 현상은 학급붕괴, 학력저하, 교육이민, 사교육으로의 탈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육위기는 바로 공교육의 위기를 말한다. 공교육 공동화 현상 속에서 사교육은 더욱 번창하고 있으며, 교육위기는 먼저 교실에서 정상수업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재 학생들은 수업 중에 잠자고, 장난치고, 무단출입에 남의 수업을 방해하기까지 한다. 교사에 대한 반항으로 교사의 안전까지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물론 이것이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지만 점차 확산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학교교육이 학생이나 학부모들에게 더 이상 유효한 교육 대안이 되지 못한다는 상식이 퍼져 있다. 흔히 학생들은 학원가서 공부하고 학교에서는 친구를 만나거나 잔다는 얘기를 한다. 학부모들은 학교에만 기댔다가 아이 교육 망친다고 생각하고 사교육에서 대안을 찾으려고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우리 공교육 체제를 기피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자녀교육을 위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민 길에 오른다. 참다운 교육을 위해 일반학교가 아닌 대안학교를 선택하는 움직임도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이 근본적으로 공교육을 부정하는 경향이 사회적으로 알려지면서 교육에 대한 회의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위기는 사회의 총체적인 문제 때문에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산업화를 거쳐 급격히 정보화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교육여건은 이를 미처 따라가지 못했다. 경제성장위주의 국가정책을 시행하다보니 교육투자를 등한시한 것이 교육위기를 자초한 것이다. 한편 우리 모두의 역할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데에 문제가 있기도 하다. 가정・지역사회・국가가 각각 해야 할 일을 모두 학교에만 떠넘겼기 때문이다.
'학교 붕괴'라고 위기를 규정하는 것은 그 위기가 학교 안에서 비롯됐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그러나 우리 앞에 벌어지고 있는 교육문제들이 비단 학교에서만 비롯된 것은 아니다. 학생들의 무규범적인 행동이나 대학입학만을 겨냥하는 학부모들의 교육의식이 모두 학교만의 문제는 아니다. 이렇게 보면 현재 '교육위기'는 '학교위기'라기보다 '사회규범이나 교육관의 위기'라고 말해야 옳다. 범사회적인 문제가 학교교육에 어려움을 가져오고 교육을 그르치게 한 점이 있다. 문제를 모두 학교책임으로 전가하는 것은 잘못됐다는 것이다.

학교교육 위기에 대해선 비단 학교뿐 아니라 우리 사회와 기성세대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학부모가 아닌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대학만 입학하면 부모로서 할 수 있는 모든 교육은 끝났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교육은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가르치고 배워서 실행해야 하는 규범이기 때문에 학교와 온 국민이 함께 고민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과 사회에서 느끼는 현실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는 학교나 교실에서 문제가 일어날 수밖에 없도록 조건을 제공해 온 거시적인 환경문제이다. 가령, 문명의 역사는 전통적이며 비합리적인 권위가 깨져온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성직자의 권위가 약화되고 부모의 권위가 약화돼 왔으며, 교사라고 해서 이 대세에서 예외일 수 없다. 따라서 교권은 어느 정도 무너질 수밖에 없었다. 성적에만 관심을 갖는 우리 교육행위나 문화도 학교교육을 열등한 것으로 만드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학교교육의 위기는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구조적인 환경이 작용한 결과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물론,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학교가 그 책임을 면제 받을 수는 없으며, 사회일각에선 학교가 자신의 탓을 밖으로 돌리는 게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한다. 그러나 학교교육의 위기는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구조적인 환경이 작용한 결과이면서 동시에, 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학교도 책임이 있다.

그간의 교육개혁은 민원성 교육개혁에 치중하다 보니 교육원리보다 정치경제논리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정책입안자들이 우리 현실과는 동떨어진 외국교육정책을 모방해 '밀어붙이기식'으로 해결하려는데 문제가 있다. 예를 들면 '학교운영위원회'나 '7차 교육과정'의 일부내용도 그렇다. 학부모와 지역사회는 함께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우리교육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지를 고민하고 논의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학교운영위원회’는 형식적으로 안건을 심의하고 통과시키는 역할에 그치고 있다. 형식적인 ‘학교운영위원회’가 아니라 실질적인 ‘학교운영위원회’가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정책도 그 나라의 풍토와 환경에 맞아야 뿌리내릴 수 있다. 외국의 제도를 받아들일 때는 충분한 사전 연구와 논의를 거쳐서 우리 환경에 맞는 제도로 보완 시행돼야 한다.
현재 교육개혁 방안이 교사・학부모・학생・관련단체들을 서로 대립적인 관계로 파악하거나 놓아버린 측면도 있다. 예컨대 학교가 하는 일을 학부모가 '감시'하라는 식이다. 그러나 교육은 기본적으로 서로 조정하고 협력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학부모단체・지역단체 등이 학교와 잘 협력하는 체제로 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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