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책 한권을 다 읽은 것이 아닌 일부분을 읽었지만 난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바울이란 인물은 좁은 지식으로서 대단한 선교사이자 신학자로 알고 있었다. 그의 업적과 노력은 솔직히 설교시간에, 혹은 과제나 여러 이유로 성경을 읽으며 나의 짧은 지식으로 이해하였다. 이번 과제로서 이 책을 읽으며 사도 바울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또한 성경을 읽을 때 어떤 식으로 성경을 읽어 나가며 연관성과 일체성을 따져가며 읽으면 더욱 재미있게 성경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이제 ‘한국교회를 위한 21세기 신약성서해설’ 126p~167p 까지 사도바울에 대한 내용을 내가 요약과 나의 느낀점을 쓰고자 한다.
사도 바울의 이론과 결합시켜 수정한다. 때문에 그의 철학 전반은 신플라톤주의와 사도 바울의 기독교 이론 사이의 긴장을 완화시키려는 방향성을 지니게 된다. ‘알기 위해서 믿어라, 그리고 제대로 믿으려면 이해하라’란 그의 말은 이성에 대한 신앙의 우위를 전제로 한 이성과 신앙의 조화를 잘 보여준다. 하나님의 섭리 중 하나인 예지력은 하나님의 영원한 시각에 비추어서만 이해 될 수 있는 것이고 결코 인간의 선택의 자유를 원천적으로 봉쇄
그때 만일 우리가 모든 것이 믿는 대로 된다는 성경의 진리를 이해했다면, 공부의 지혜를 구했더라면, 비효율적으로 공부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믿음은 과학이라고 말하고 있다. 어느 누구라도 하나님께 믿음으로 구한다면 지혜를 받을 수 있다. 믿음으로 일천 번제를 드린 솔로몬은 하나님께 지혜를 받아 그 당시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왕으로 만들었다.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
사도 바울로 읽기(the New Perspective on Paul)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톰 라이트의 전공 분야는 역사적 예수와 바울 연구다. 역사적 예수 연구 분야에서 그는 “제3의 탐구”라는 용어를 처음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비판적 실재론’의 해석학적 입장을 취하며, 유사성의 원리와 차별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역사적 예수의 모습을 탐구해 나간다. 비판적 실재론이란 실재에 대한 극단적 회의주의(나는 나의 외부에 실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신할 수
그 후에 열매가 맺일 것이라고 성령이 말씀하는 그대로 믿었다 라고 이야기 한다 또한 그는 한국 교회는 성도를 온전케 하는 것에 투자하기 보다는 일부터 시킨다고 지적한다.그는 바울을 이야기 하면 바울의 목회 철학은 한 사람을 완전한 자로 세우는 것이러고 이야기 한다 이책에 마지막으로 목회의 본질을 놓치지 말라고 이야기하며 양때 들이 신뢰하고 따를 수 있는 지도자로 거듭나라고 당부 한다 그는 목회자와 평신도 모두 허리를 굽혀 서로의
그 마음’ ‘그 사랑하는 마음’을 찾으실 수 없다면, 또 얼마나 마음이 아프실까요? 만약, 오늘 결혼한 신부가 다 멀쩡한데, 마음은 비어있다면, 그 신랑의 마음은 어떨까요이 신랑의 마음이 이해가 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은 오늘 본문속의 예수님의 마음도 누구보다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사도요한을 통하여 에베소교회를 향해 말씀하신 메시지의 내용입니다. 본문 2-3절에서 예수님께서는 에베소 교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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