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시대별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철학 및 교육사란 과목의 레포트입니다.
시대별로 정리되있습니다.
A+맞은 과목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기의 교육(15C) - 인문주의 교육 (Humanism)
2. 종교개혁기의 교육(16C)
3. 실학주의 교육 (17C)
4. 계몽주의, 자연주의 교육 (18C)
5. 국가주의 교육 (19C)
6. 신인문주의 (19C)


본문내용
1. 르네상스기의 교육(15C) - 인문주의 교육 (Humanism)

문예부흥운동이 이루어 놓은 것으로,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에서 벗어난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해방운동이다.

▶ 교육의 목적
풍부한 인문적 교양의 습득을 통한 인간의 폭넓은 자아실현과 사회 및 인류의 발전과 복지에 있으며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학습을 통하여 그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였다.

▶ 교육의 특징
․ 인간 중심주의(Humanism)
․ 합리주의, 이성주의
․ 현실 세계의 존중
․ 개성의 발견과 존중
․ 자유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육사를 간략하게 짚어봄으로써 이후 다룰 교사론의 사적(史的) 토양을 일구고자 한다. 지 난 시간에 국어교육과정을 세밀하게 논의한 바 있으므로 각 시대 혹은 개별 교육과정기의 세부 사항들까지 다루 지는 않을 것이다.나. 일반적인 교직의 성격, 교사상 및 교원윤리 등을 다룬 후 같은 개념을 개별 국어과에 적용시켜, 이른바 국 어교사론을 짚어보기로 한다.다. 기타 사항으로 국어과 교원양성, 자격, 임용 및 교원단체 등의 사항들을 다루기로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 교육적 인간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적 접근 방법에 의거하여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와 개념적 준거를 탐구하였다.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를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세계ㆍ지식ㆍ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개괄하고, 시대를 특정짓는 위대한 교육사상들에 담긴 교육적 인간상의 내용적 특수성과 형

  • [교육사회] 세계의 교육체제
  • 교육체제 중 올바르다고 생각되어지는 제도 등을 비판적 안목을 통해서 도입 및 계발함으로써, 한국이라는 특수성이 부여된, 특성화 되어지고 효과적인 교육체제를 수립 및 적용 할 수 있다.효과적인 교육체제를 수립 및 적용함으로써 인재양성 및 확보가 용이하게 되어 국가경쟁력 상승에 이바지 할 수 있다.Ⅱ. 본론 세계의 교육체제의 일반화 및 정리(1) 교육체제 유형-중앙집권제 (ex.러시아, 프랑스) : 통합-분권제 (ex.덴마크, 영국) : 분화

  • [교육사철학] 조선시대의 교육 그 의미와 방법
  • 및 인도의 원리를 구명함㉢ 궁리는 존심양성을 기초로 하며, 두 개념은 성인의 도가 됨궁리(궁리)를 목표로 함3. 조선시대 교육의 개관- 교육제도 : 고려, 명의 교육제도 답습- 억불숭유주의 사상과 정책에 따른 교육 실시- 도덕교육에 치중하여 선비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함- 소학, 사서오경을 주된 교육 내용- 한글 제정 공포로 시민 교육의 확대- 성리학을 중심으로 교육철학의 기초(존심양성, 궁리)4. 성장과정으로 알아보는 조선시대 교육1) 태

  • 교육 목적론 레포트
  • 교육목적(敎育目的)의 개념(槪念)과 유사 용어(類似 用語)1. 교육목적의 개념교육목적이란 말은 교육 또는 교육작용이 나아가야 할 기본적인 방향 또는 지침을 뜻한다. 교육목적은 그 나라 그 사회 또는 한 개인이 지향하는 목적이나 가치관과 상치하여 성립할 수 없고 존재할 수 없다. 교육목적이 국가성과 사회성, 그리고 개인성을 지녀 시대와 장소에 따라 자주 변하는 것도 교육목적의 이러한 특수성에 기인하는 것이다.교육목적의 궁극적인 방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