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FTA의 이해와 한미FTA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FTA에 관해 기본적인 이해와 특징들을 살펴보고 이번에 체결된 한미 FTA에 대하여 현황및 특징 장단점 영향 발전방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조사분석한 에뿔 자료입니다.
FTA와 한미FTA를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꺼에요~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목차
I. 서론
1.FTA의 정의
2.FTA의 장단점
3.FTA가 담고 있는 의미
4.FTA의 추진현황

II. 본론
1.한미 FTA협상결과
2.한미 FTA의 장단점
3.한미 FTA의 국내영향 및 기대효과

III. 결론
한미 FTA체결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4.FTA추진현황
협상완료국-칠레(2004.4 발효),싱가포르(2006.3 발효),유럽자유무역연합(EFTA스위스,노르웨이,아이슬란드,리히텐슈타인.2006.9 발효),미국(2007.4 협상타결)
협상중-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상품부문 협정 타결돼 국회비준 처리 중),일본(2004.11월 협상중단, 협상재개 여부 모색 중),캐나다(2005.7협상개시, 올해 안 타결 협상 중),멕시코(2005.9협상 시작, 협상을 위한 여건 조성 중),인도(2006.2협상개시, 올해 협상타결을 목표로 추진 중)
협상 추진(2007)-중국(3월 産,官,學 공동연구 개최),유럽연합(EU.5월 초 1차 본협상 시작), 남미공동시장(MERCOSUR. 협상개시 검토 중. 작년 공동연구 종료),중동(GCC걸프협력회의. 올해 안 협상개시를 위한 절차 착수),호주(올해 민간 공동연구 출범예정), 뉴질랜드(올해 민간 공동연구 출범예정)
※FTA가 확산되고있는이유
FTA로 대표되는 지역주의(regionalism)는 세계화와 함께 오늘날 국제경제를 특징짓는 뚜렷한 조류가 되고 있으며, WTO 출범 이후 오히려 확산 추세에 있다. 예컨대, 47년간의 GATT 시대에 GATT에 통보된 지역무역협정이 124건인데 비해, WTO 초기 9년간 이보다 보다 많은 숫자(176)의 지역무역협정의 통보가 이루어졌다. 2005년에는 세계총무역중 지역무역협정내의 무역비중이 55%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그렇다면 이와 같이 지역무역협정이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학자들은 아래와 같은 원인을 들고 있다.
-FTA가 개방을 통해 경쟁을 심화시킴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무역부문의 중요한 개혁조치로 부상
-무역 및 외국인 직접투자의 유입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이라는데 대한 인식 확산과 FTA체결이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에 큰 도움이 된 사례(NAFTA 이후 멕시코 등)가 교훈으로 작용
-WTO 다자협상의 경우 장기간이 소요되고, 회원국수의 급증으로 컨센서스 도출이 어렵다는데 대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게 논문이냐..ㅠ.ㅠ 완전 초딩 숙제네..
  • segye***
    (2007.08.08 13:51:54)
회원 추천자료
  • 상장기업(현대자동차)과 창업기업(퍼스트테크)의 분석 및 경영 전략
  • 경영환경 분석∙ 미시적 환경I 현대자동차 소개 및 분석 표 I-1 2009년 주요 업체별 글로벌 전략자료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9경영환경 전망1.현대자동차 소개⑤ 경영자의 비전 – 정몽구의 철학과 경영론창의적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의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창조하고 주주, 고객, 직원 및 자동차 산업 이해관계자와의 조화와 공영에 이바지 한다. I 현대자동차 소개 및 분석 1.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라흩어져 있는 핵심계열사들을 한건물

  • [기업경영의이해] 한미 FTA 자동차 부문
  • 한미 간 무역이 이루어지고 있는 자동차관련 품목은 중소대형 가솔린차와 스프링 등 철강제품, 엔진 및 관련부품 등에 불과한 것으로 산업 연구원은 분석했다. 한국 자동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5% 정도로써 한국이 경쟁력 있는 소형 승용차는 수출규모가 미미하고 일본이 수입시장을 거의 점유하고 있다. 한미 FTA 는 한국산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J.D. Power and Associates 등 미국 시장조사기관의 품질조사에서 보듯이

  • [기업경영의이해] 한미 FTA(섬유를 중심으로)
  • FTA 체결(’07년)로 양국 간 수입관세가 완전 폐지될 경우대미 수출증대효과(‘08년) : 2억 6,600만 달러(13.6% 증가) 대미 수입증대효과(‘08년) : 1,600만 달러(7.0% 증가)대미 무역수지 흑자규모 : 2억 5,000만 달러 (단위 : 백만 달러, 억 원, 명, %)- 섬유 관련 FTA 최종 기대 효과2005년 이후 내용(1) 한국의 섬유 산업과 한미FTA대미 섬유류 수출비중은 한국의 총 대미수출의 약 4%(의류 2.5%)대로 2005년 23억불, 2006년 20억불의 수

  • [환경마케팅] 하이닉스 기업분석
  • 경영4-1 온실가스 배출현황(1) 온실가스 배출량(2) 에너지 사용 현황4-2 .사업장 온실가스 감축 활동(1) 생산공정 설비 운영 최적화(2) 온실가스 감축 사업 추진(CDM)(3) 탄소배출권 거래제 시범사업 참여4-3 . 신재생에너지 개발 활동(1) LEC TV(2) 40나노급 DDR3 모듈(3) 태양광 휴대폰, 블루어스Ⅲ. 산업분석1. 반도체의 정의2. 반도체 산업의 특징3. 우리나라(한국) 반도체 산업4. 반도체 산업 분석모형(5 Force Model)Ⅳ. 이해관계자1. 하이닉스 vs. 정부(환경

  • `금양인터내셔날`의 마케팅전략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 이해 증대고몰입 상품의 저몰입 유도와인 시장 자체 확장확장된 와인시장과 브랜드파워를 기반독점 공급 와인의 러브마크화를 통한매출상승, 성장동력 획득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안STP 분석현재의 마케팅 전략 STP제안 전략 STP현재의 마케팅전략과 제안 전략의 STP 분석SegmentationOff 시장의 End User(무차별적 시장 접근)Targeting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등 주요 Off 시장 기업점유율이 높은 주요 기업 표적시장(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접근성)Posi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