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미술사] De stjil(데스틸) ppt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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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6.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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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디자인사 과제발표로 준비했던 ppt자료입니다.
데스틸에 대해서 책도 많이 찾고, 논문도 많이보고
해피캠같은데서 전문자료 사서 보기도 하고, 오랫동안 준비해서 많든 피같은 자료예요 ㅋ
ppt랑 레포트 2개가 있는데 하나씩 올리게 되있어서 따로따로 올립니다. 레포트는 글만 있는거구요. ppt는 사진자료 위주로 되있습니다.
이정도면 데스틸에 관해 없는거 빼고 다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 평가는 굿굿 베리굿 ㅋㅋ
다운받으시는 모든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자료량에 비해서 파격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ㅋ~
저도 학생이기에.. 주머니 사정은 서로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자료량두 많고 이미지두 많고, 후회안하실꺼예요~
좋은하루 되세요 ^^
ps : ppt랑 레포트랑 연결된거니깐요. 함께 보시면 더 이해하기가
좋을꺼예요.
목차
목 차

서론

De stijl 운동의 성립 배경
De stijl 운동의 성립 요인들
De Stijl의 조직
De stijl 운동의 목표
총체적 예술로서의 De stijl 운동
De stijl 운동의 시대별 전개
Destijl 운동의 단계별 전개

본론

Mondrian 과 Neo-plasticism (신조형주의)
Van Doesburg와 Elementalism(요소주의)
De stijl 건축의 조형 원리
Destjl 건축 이념
De stijl 운동의 예술가·건축가와 건축


결론


본문내용
- Mondrian과 Neo-Plasticism
De stijl 그룹의 추상적 형태는 자연을 모델로 해왔던 고전의 형태와는 완전히 다른 것으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신조형주의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신조형주의는 Mondrian이 자신의 회화에서 확립한 조형원리이며, 이 원리는 De stijl 운동의 전반기 성격을 대표하였다.

초기 De stijl 이념으로서의 신 조형주의
초기 De stijl 작품은 선과 면을 서로 직각으로 만나도록 나누었고, 원색인 빨강색, 파랑색, 노랑색을 적극적인 색채로, 무채색인 흰색, 검정색, 회색을 소극적인 색채로 생각하여 서로 대조가 되도록 사용했다. 이것은 Mondrian의 신조형주의의 이념과 거의 일치했고, 전반기 De stijl에 있어서 Mondrian의 역할이 매우 중요했음을 보여준다.

Piet Mondrian
Mondrian은 사실주의에서 표현주의, 그다음에는 야수파로 옮겨갔고 1911년 암스테르담에서 열렸던 전시회에서 피카소나 브라크가 출품했던 큐비즘작품들은 Mondrian이 ‘조형적 기법을 단순화 시켜야하며, 보이는 것의 다양성을 몇 개의 기호로 축소하여 표현해야한다‘는 신념을 확고히 갖게 하였다. 그 후로 그는 형태를 단순화시키고, 요약, 응축하며, 개별적인 것은 보편적인 것을 위해, 또 세부적 장식은 본질의 표현이라는 목표를 위해 희생함으로 점차 가시적 세계를 기본적인 규칙에 맞춰가려는 노력을 보여주었다.
이 후, 기존의 공간이란 버려야 한다고 믿었던 Mondrian은 공간에 부피를 표현하고자하는 큐비즘과 다른 입장을 취하고 평면을 사용한다. Mondrian과 De stijl 그룹은 완전한 추상형태를 창조함으로써, 구성적 이미지를 회화뿐만이 아니라 모든 조형분야에 적용하려고 하였고, 이러한 의미에서 De stijl 운동은 큐비즘을 넘어섰다고 본다.

신조형주의의 이념과 기본원리
신조형주의는 1917년 De stijl지의 발간과 더불어 본격화 된다. 선, 면의 형태, 그리고 삼원색의 기본적 조형요소만을 사용하여 새로운 시대 정신의 화음과 평형상태를 표현하려는 이 새로운 구성양식은 Mondrian에 의해 신조형주의라고 이름지어졌고, 3차원적 공간을 평면으로 환원한다는 창작상의 의도에 기본을 둔다. Mondrian은 비례에 의한 조화를 추구하였고 그 표현 수단은 수직, 수평선과 색채면을 사용하였다.
Mondrian은 자신의 순수 기하학적 추상이론을 완성할 수 있었고 이러한 이론들은 De stijl 운동의 확산과 함께 기하학적 추상이론의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건축, 회화등을 포함한 조형예술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신 조형주의는 구체적인 체계를 갖지 않았기 때문에 건축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Van Doesburg가 요소주의에서 대각선을 도입함으로써 신조형주의는 희미해졌다.


- Van Doesburg와 Elementalism
후반기 De stijl 운동은 Van Doesburg의 요소주의로 대표되는데, Van Doesburg는 Mondrian의 신조형주의가 가진 한계를 넘어 많은 분야에 직접 적용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요소주의의 발생 및 개념
Van Doesburg의 요소주의는 그가 Lissizky에 의한 Proun구성에 영향을 받아 대각선적 구성법에 의존하고 있다. 요소라는 말이 보이는 최초의 기록은 독일 건축 평론가였던 아델프 빈에 의한 ‘요소적 예술에 호소함’인데 이는 요소주의에서 요소는 감정이입적 가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구조와 공간을 분할하고 그 자체의 고유한 요소만으로 이루어진 예술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정의 내려진다.
Van Doesburg가 집필한 <회화와 조형예술>에서는 Mondrian의 단순한 수직선과 수평선이 너무 정적이었기 때문에
신조형주의의 반동으로 요소주의가 시작되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요소주의적 예술에서 공간은 연속적이고 개방적이며, 예술작품은 장방형의 성질을 명백히 하는 구조이다.

직각성과 대각성/구성과 반구성
Mondrian이 시종일관 직각적 조형법에 한해서만 논했던 것에 비해, Van Doesburg는 이것들의 관계 뿐 아니라 어떻게 통합, 화합, 균형, 중용, 합의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계속 의문을 가지고 실험한 결과, 반직각 조형법, 즉, 대각선을 시도하게 되었다. 이러한 Van Doesburg의 대각선의 이용은 대각선이 주는 역동성을 반대하던 Mondrian과의 불화를 가져왔다.
Van Doesburg는 Van Eesteren이라는 젊은 독일건축가와 전시회를 위한 공동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이 전시회는 De stijl을 건축운동의 성격으로 전환시킨 중요한 계기가 되고, 화가로서의 Van Doesburg를 건축가로서 자리 잡게한 요인이 되었다. Van Doesburg는 Van Eesteren의 액소노메트릭 프로젝트를 근거로 반구성이라는 도면을 만드는데 이 반구성에 의해 색 평면은 떠있는 것으로 보이고, 색 자체의 기능은 평면에 대해 건축적이고 고유한 것을 규정된다. Mondrian의 구성에서는 평면들이 한 시점에서 동시에 인식되지만, Doesburg의 반구성에서는 시간과 관련된 공간이라는 새로운 인식을 하게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참고문헌
-책
신추상과 네오 코르뷔지안 건축 <북하우스>
20세기 인테리어 디자인 <시공사>

-논문
1920년대 유럽의 집합주택에 적용된 강관의자디자인의 특성 연구/정신원,신홍경
테오 반 되스버그와 <데스틸건축운동>-네덜란드의 근대건축에 관한 연구-/최재석
리트벨트의 공간구축체계연구/박영경,김현철
테오 반 두르즈버그의 ‘건축 무한 유면각체’ 연구/김현철
작업형태에 따른 De stijl 건축의 색채계획에 관한 연구/박상현
요소주의건축에서의 조형 구축적 특성/박영경,심우갑
데스틸(De stijl)사조의 건축 특성에 관한 연구/김흥섭
리트벨트 작품의 공간표현 형식에 관한 연구-몽드리안작품과의비교를중심으로-/박영경

-인터넷 자료
http://commons.wikimedia.org
http://www.greatbuildings.com
http://www.architectuur.org
http://www.artchive.com/
http://www.bildindex.de
Insecula
Ciudad de la Pintura http://pintura.aut.org
그 외 수많은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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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용했지만, 디테일한 자료가 부족해서 아쉬웠습니다^^
  • ah1***
    (2008.05.17 20:5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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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디자인사] 데스틸(de stij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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