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고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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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형성 및 변천
3. 고소설의 창작·유통·수용
4. 고소설 형태상의 특성
5. 고소설 내용상의 특성
6. 고소설의 분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발점으로 하여 갑오경장 무렵 신소설이 등장하기까지 조선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고소설의 형성과 변천 그리고 형태·내용상의 특징 분류를 알아보자.
Ⅱ. 본론
1. 고소설의 개념
조선시대에 이루어진 소설. 그 당시에는 소설을 패설(稗說) · 고담(古談) 등으로도 일컬었으며, 국문으로 된 것은 언패(諺稗) · 언서고담(諺書古談) 등으로 지칭하였다. 우리말 명칭은 고담과 같은 뜻인 이야기책이었다. 신소설이 나오게 되자 이것과 구별하기 위하여 고소설을 고대소설이라 칭하게 되었다. 학술적인 용어로서 고대소설 · 고소설 · 고전소설 · 이조소설 등도 함께 쓰이는데, 그 가운데 고소설을 표준으로 삼을 수 있다. 소설사의 단계가 고소설 · 신소설 · 현대소설로 전개되어 왔다고 보면, 고소설은 첫 단계의 소설이다. 고소설은 산문으로 기록된 서사문학이라는 점에서 고전설화나 서사무가와 구별된다.
참고문헌
고대소설의 이론 김장동 1989 태학사
고대소설론 정주동 1994 형설출판사
고대소설개론 석일균 1986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한국고대소설론 한국고대소설연구회 1991 아세아출판사
고전고설의 구조와의미 설성경, 박태상 1986 새문사
한국 옛소설론 성현경 1995 새문사
한국고전문학사 김규태 1993 백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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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pian***
    (2018.11.04 21:4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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