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 윤리] 숲과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툴러도 열심히 했습니다
목차
Ⅰ. 우리 시대의 산림(숲)
1. 우리나라 산림의 현실
2. 산림 파괴의 예

Ⅱ. 생태적 위기의 원인과 환경 윤리적 대응
1. 우리나라 전통의 자연관
2. 전통적 그리스도교의 자연관
3.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자연관
4. 과학기술의 남용
5. 소비 지향적 사회구조

Ⅲ. 생태계 보전을 위한 산림 보호 정책의 방향과 과제

Ⅳ. 맺는말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산림의 현실
우리나라는 육지의 대부분이 산악지형으로 되어 있고, 이러한 지형적 조건으로 말미암아 숲이 있는 산, 즉 산림이 많이 있다. 남한의 경우는 육지의 약 65%가 산림으로 되어 있으며, 북한의 경우도 이와 유사하다.

우리나라는 육지 면적에 비하여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인구과밀지역으로 인구밀도가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이고, 이로 말미암아 평지는 물론이고 산림지역에 대한 토지이용 수요가 매우 크다. 이러한 사정이다 보니, 산림을 여러 가지 다양한 용도로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산림은 과거 호랑이가 출몰할 정도로 울창했던 것이 일제의 약탈과 6.25동란, 그리고 해방이후 사회혼란기의 무분별한 산림벌채로 인하여 산의 골격이 드러나고, 비만 오면 붉은 흙이 흘러내릴 정도로 황폐해졌다. 산림의 울창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 ha당 임목축적(㎥/ha)인데, 1ha의 면적에 나무 둥치의 량이 몇㎥인가를 따지는 것이다. 1952년도에 우리나라의 ha당 임목축적은 6㎥/인데, 2004년 현재 평균 73㎥/ha에 비하면 12분의 1에 불과할 정도로 황폐해졌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택근, ‘숲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경향신문 편집부국장
윤여창외, ‘우리시대 환경의 과제’, 환경정의시민연대
이장호, ‘21세기의 산림비전- 사람과 숲의 상생 공존’
탁광일, ‘숲이 희망이다-숲 윤리(2004)’, 공동기획: 산림청·산림조합중앙회·숲과 문화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표현][문학][문학표현과 사실주의][문학표현과 노래][문학표현과 제망매가][정서]문학표현과 사실주의, 문학표현과 노래, 문학표현과 제망매가, 문학표현과 정서, 문학표현과 이념, 문학표현과 낭만주의 분석
  • 풍미했다.참고문헌김성룡(2010) / 정서(情緖)와 문학교육,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엄창섭(1994) / 사실주의 문학의 이론, 관동대학교 양희철(2000) / 의 표현과 주제,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윤병로 외 1 명(2000) / 1920년대 후반의 문학이념 논쟁,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윤규섭(1938) / 언어문학표현(言語文學表現), 조선어학연구회이미경(2003) / 한국 근대 시문학에서의 낭만주의 문학 담론의 미적 근대성 연구, 규장각한국학연구소

  • [조직구조론] 유한킴벌리의 혁신전략과 교훈
  • 사회환경의 급변은 경영의 패러다임에 있어서 근본적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와 같은 근본적 변화의 핵심 대상은 조직과 조직구성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유한킴벌리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21세기 성공적 조직조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①계층의 단순화•조직의 유연성, ②네트워킹 조직, ③정보지향 조직,④학습조직, ⑤분권화, ⑥임파워먼트, ⑦경쟁 조직화, ⑧조직의 환경변화 적응력 등또한 경쟁력 있는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사회에서 문학은 매체와 더불어서 문화 교육의 기능을 은연중에 하고 있다는 점이다. 문화란 것이 삶 일반에 대응되는 것이라는 것을 유념하도록 하자. 그렇기 때문에 ‘문학을 통한 교육’에 거는 기대가 있을 수 있다. 오늘날의 문학은 매체, 문화와 상호교섭을 하는 과정에서 그 소통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것이 주는 시사는 매우 크다. 교과 외적 교육, 학교 바깥의 일상 생활 공간에서의 학생들에 대해서 학교가 어떤 교육적 영향을 줄 수 있는가

  • 인문과학 군도
  • 사회 저항적 성격얼핏 보았을 때, 『군도』의 주인공 칼은 대부분의 의적소설의 주인공들과는 달리, 백작 가문의 맏아들로서 사회와 제도에 대해 불만을 가질 별다른 이유를 갖고 있지 않은 듯 하다. 물론 그 역시 불만이란 것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앞서 살펴 보았던 것처럼 그는 아버지로 대표되는 기존 사회에 대해 불만을 품는다.홍경호 교수가 한양대학교 『인문논총』 1990년 12월호에 실은, “프리드리히 실러의 『군도』연구” 논문에 따르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통 철학과 교육
  • 사회의 다양한 철학적 문제에대해 적극적으로 가치 제시영미의 분석적 교육철학(1980~ )Rawls – 정의 등 사회철학 문제MacIntyre- 계몽주의 도덕과 덕의 회복 문제Taylor- 자아와 자유의 문제Williams- 도덕성, 의무, 수취심, 죄의식 문제Rorty- 정초주의의 지식관분석적 교육철학의 의의와 비판의의-교육철학을 독립적 객관적 학문분야로 성립-사고의 엄밀성, 명료성 제시-교육의 윤리적 차원 분명히-교사들이 명료히 생각하고 말하도록분석적 교육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