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1)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2) 조기 재능 교육
3) 초등 학교 준비
4) 보상 교육
5) 가정 기능의 대행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고찰
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2. 발달 심리학적 배경
Ⅳ.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
2.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일관성 유지
3.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 신뢰를 도모
4.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
5.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부모가 습득
6.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감소
7.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
Ⅴ. 유아교육 기관의 유형
Ⅵ.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성
Ⅶ. 부모교육 내용
1. 지식과 정보의 제공
2. 기술훈련
3. 자아인식의 증진
4. 부모의 교사역할과 자원의 제공
Ⅷ. 한국 유아교육의 반성
1. 보편성 대 선택성
2. 전문성 대 비(非) 전문성
3. 특수성 대 일반성
4. 의도성 대 비(非) 의도성
5. 공공성 대 비공공성
Ⅸ. 유아교육의 전망
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2. 유아교육의 체계화
3. 유아교육의 과학화
4. 유아교육의 효율화
5.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Ⅹ.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역사는 유치원의 역사에서 그 출발점을 찾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최초의 유치원 역사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그 준거로 미국의 경우를 들어 보자. 미국의 최초 유치원은 1856년 독일의 프뢰벨 유치원교사 양성원 출신인 독일계인 슈르쯔(Schurz)여사가 위스콘신 주(州)의 워터타운에 있는 그녀의 자택에서 독일계 어린이를 위해 설립한 유치원을 그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유치원 설립의 효시는 1897년 부산유치원이 되는 셈이다.
이상금(1995, p.80)은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사는 1914년에 개원한 이화 유치원을 두고 그 기점으로 삼는다. 그것은 유치원의 철학과 내용방법을 전문가가 본격적으로 실현한 유치원이기 때문이다.? 1914년의 유치원의 철학과 내용방법이 오늘날의 유아교육과 그 성격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인식한다면, ꡒ전문가가 본격적으로 실현한 유치원ꡓ이므로 그것은 한국 유치원의 효시로 삼아야 한다는 이상금의 주장은 그 타당성이 약할 수 밖에 없다. 오히려, 유치원의 설립 주체별로 알아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예를 들면, 설립주체가 외국인인가 한국인인가, 또는 설립주체가 사립이냐 공립이냐에 따라 그 설립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 구분에 따르면, 한국인 유치원의 효시는 1916년 중앙유치원, 외국인 유치원의 효시는 1897년 부산유치원, 그리고 공립유치원 효시는 1900년 경성유치원을 들 수 있다(이영석, 1995, p. 1).

Ⅱ. 유아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1)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교육이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이라면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보아 주고, 심신을 보호해 주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조기 영어 교육론의 문제
  • 교육에 관해서는 찬반 양론이 있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조기 영어교육의 시시를 국가정책으로 결정했고 이에 대한 초등학교에서의 영어교육이 현재까지 실시되어 오고 있음에 주목하면서, 조기 외국어교육의 필요성에 따른 이론적인 배경과 조기 외국어교육에 따른 현실적인 문제점을 심층 분석하여 조기 영어교육이 잘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학자들의 주장은 인간이 언어습득 기재(LAD)를 가지고 있으므로 선

  • 전래동화 콩쥐팥쥐의 교육적 가치 진단과 활용방안
  •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진단과 그 활용 방안 제시콩쥐팥쥐류 동화를 중심으로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1.1 논거로써 활용된 선행연구1.1.1 하지현, 《전래동화 속의 비밀코드》1.1.2. 주경철, 《신데렐라 천년의 여행》1.1.3. 한선아, 〈예비 유아교사들의 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이해〉1.2. 분석방법으로써 활용된 선행연구 1.2.1. 김선배, 〈한국 전래 동화에 반영된 가치와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1.2.2. 김기창, 〈콩쥐팥쥐와 신

  •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교육의 개념 및 목적3교육의 사회적 기능4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5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점6신자유주의와 교육개혁7사회문제로서 한국 교육 문제 해결 방안8참고자료1. 서론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교육열이 매우 높은 나라이다. 학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열정은 유아기부터 이루어지고 있으며 부모들은 성장발달과 관계없이 가르치기만 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병원, 곤충, 과일, 물, 학교버스 들과 같은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유아들이 깊이 있는 공동 연구를 하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1) 개념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

  • [아동발달]유아들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돕기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의 정서표현은 더욱 분명해지고 연령과 함께 정서적 감수성도 증가하고 표현 방식도 세련되어지지만, 기본 정서의 발현은 영아기에 완성되는 셈이다. 정서의 분화와 발달이 이처럼 일찍 일어나므로 성격발달의 기저를 이루는 정서발달이 영유아교육에 특히 중요시되어야 한다.(1) 공포와 불안공포와 불안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경계에서 비롯된다. 공포는 공포를 유발하는 특정대상이 있으나 불안은 불안을 야기시키는 대상이 불명확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