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막스 베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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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베버 저작 안에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차지하는 위치
Ⅲ. 인간 행동과 문화, 문화적 의미
Ⅳ. 자본주의 정신과 직업 의무의 사상
Ⅴ. 자본주의 정신과 전통주의 경제행위
Ⅵ. 루터 직업 사상의 특징과 발전
Ⅶ. 결론
본문내용
논문의 차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제 1부 문제 제기는 제 1장 신앙과 사회 계층, 제 2장 자본주의 정신, 제 3장 루터의 직업 개념: 연구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베버의 본 논문을 해명하기에 앞서서 가장 먼저 거론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베버의 이념형이다. 베버 이념형의 정의는 원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회 현상에 적용되어 인식의 도구로서 기능 하는가를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고전적인 이념형적 개념구성의 정의는 1) 구체적으로 역사 사회적 현상으로 존재하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결코 논리적 사변에 의한 추상으로 또는 순전히 이론적 근거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2) 역사 사회적 현상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복사 또는 재현하는 것이 아니다. 3) 현상을 통계 또는 기술적인 방법을 써서 요약하거나 그것의 대표성을 포착하여 개념화하는 것이 아니다. 4) 특정 현상의 평균치가 아니다. 5) 그것은 분명히 특정화된 관점하에서 역사 사회 현상의 특정 측면이 가지고 있는 독특성과 개성을 드러내는 점을 포착하여 연구자의 머리 속에서 논리적으로 그것을 순화시키고 완결된 형태로 재구성해 내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이념형적 개념은 현실과 일정한 거리가 있다. 그것은 이런 면에서 비현실적이다. 베버에게서 모든 논의는 이념형 형성으로부터 시작하여 이념형으로 끝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념형적 개념 형성이 곧 그 해당 현실에 대한 인식인 것이다. 이러한 이념형적 개년 형성을 통한 과학적 인식이 베버의 저작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를 추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베버의 모든 과학적 연구는 항상 현실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되어야 한다. 그래서 자신의 과학을 현실탐구과학이라고 명명했는지도 모른다. 그가 동원하고 있는 모든 개념과 사실들, 이론적 논의 등등은 문제의 사회적 현실을 해명하는 데 지향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그가 연구에 채용하고 있는 모든 것은 문제의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은 현실에서 법칙 또는 구조, 경향, 이론 등을 찾아내려는 연구들과 분명하게 구분되는 점이다. 이것은 우리가 베버의 텍스트와 다른 여타의 글을 잠시만 비교해 보아도 곧바로 알아차릴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서 이념형적 개념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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