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중국상인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의 상인 문화에 대해서....^^;;
본문내용
․ 중국 상인의 기원
상품의 매매․교역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은 상인(商人)으로 불림. 이와 상응하여 그들이 종사하는 직업은 상업(商業)이라 불렸다. 중국 상인과 상업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이 있으나 비교적 일반적이고 대다수가 인정하는 주장은 다음과 같다.
: 상인 또는 상업의 상(商) 자는 중국사에서 요․순․우에 버금가는 태평성세로 보는 하(夏)․은(殷)․주(周) 3대 중 은나라의 다른 이름이다.
상인(商人)의 시초 - 은상(殷商)의 사람들은 장사에 능했기 때문에 주나라 사람들은 이러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상인(商人)이라 부름.
중국 상인(中國商人) - 상나라 사람들이 살던 지역이 지리적으로 나라의 가운데라는 의미의 중국(中國)이라 불리었기 때문에 중국 상인(中國商人)이라는 명칭이 생김.
․ 중국 상인의 발전(3단계론)
1단계 - 구식상인 : 농산품과 일용 소비품을 취급, 유통과정에서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가운데 이익을 취함. 취급 범주는 양식․옷감․비단실․차․소금․잡화․가축․한약재 및 기타 토산품.
2단계 - 신식상인 : 아편전쟁 이후 출현, 청 제국의 개항이후 외국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거나 또는 전문적으로 외국인을 위해 중국 농산품과 수공업 제품을 수매하는 사람. 이들은 수매가와 판매가의 가격차에서 이득을 취함.
3단계 - 현대상인 : 공산혁명이후 전통 중국 상인들은 중국의 바깥인 홍콩․타이완․싱가포르 및 동남아에서 화상(華商)이란 이름으로 성공. 개혁․개방이후 기존의 소속단위에서 벗어나 상업에 종사하면서 잠재되어 있던 기질을 발휘. 자영업자인 개체호(個體戶)가 되거나, 농촌에서 향진기업(鄕鎭企業)을 일으킴. 이 과정에서 관료 브로커나 군상(軍商) 등과 같이 부정한 수단 또는 의외의 신분으로 축재하는 ‘중국 특생의 상인’ 출현. 이들을 가리켜 현대 상인이라 일컬음.
․ 중국 상인의 종류
1. 자본과 상업 규모에 따른 분류 : (1) 거상(居商) - 자금이 두텁고 상업의 규모가 큰 대상인을 지칭. (2)소상인(小商人) - 대부분 소액의 자금으로 구입한 상품을 소비자에게 되팔며, 일반적으로 직원이나 점원을 고용하지 않고 직접 상품을 유통시켜 그 수입을 생활의 전부 또는 중요한 원천으로 삼음. (3) 중등상인(中等商人) - 거상과 소상인의 중간에 위치. 소상인에 비해 규모가 커 거상으로 성장할 조건 및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실패하면 소상인으로 전락. 주로 시장 점포에서 매매에 종사.
2. 상인의 신분에 따른 분류 : (1) 관상(官商) - 중국은 전통적인 관(官) 본위(本位) 사회, 관(료)과의 관계가 상인의 운명 좌우. 관(료)과 상(인)의 관계는 세가지{첫째, 관이 상업을 경영하는 관영상업(官營商業), 상인이 관료가 되는 정치투기 상인, 관료가 상업을 경영}로 나눔. 중국 고대의 대표적인 관상으로 제나라 관중(管仲), 한 대 상홍양(桑弘羊), 송대 왕안석(王安石) 등이 있다. (2) 유상(儒商) - 유학에 배경이 있는, 유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지식인 상인. 명대 중엽 말기에 등장, 상인이면서 유학을 좋아하는 사람, 상업에 종사하면서 유교적으로 행동하는 사람, 상인이면서 동시에 유학자인 사람, 상인이면서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을 지칭. (3) 군상(軍商) - 첫째, 전문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무기 거래에 종사하는 상인, 둘째, 군인이 군인신분으로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 지칭.(4) 정상(正常) - 보통상인을 가리킴. 상인 가운데 가장 많음. 이들은 유상과 같이 문화 소양이 있는 것도 아니고, 군상과 같이 특권이 있는 것도 아님. 완전히 자신의 재력과 체력으로 물건을 매매하여 생계를 꾸려나가는 사람들. 대개 중소상인.
3. 상인의 도덕 수준에 따른 분류.
(1) 의상(義商) - 상도덕이 비교적 고상한 상인.(의리로써 이익을 획득, 자선 공익 사업을 벌여 가난 한 사람을 구제, 교육 사업을 돕거나 운영, 국가 건설과 국방에 자금 지원.)
(2) 간상(奸商) - 사회․국가의 어려움을 고려하지 않고 각종 불법․탈법 행위로 오로지 자신의 이익만을 꾀하는 철면피 같은 행위를 하는
참고문헌
서적 : 중국 상인 문화/박병석 지음(교문사2001),
인터넷 사이트 : http://blog.naver.com/815in?Redirect=Log&logNo=40035505074
http://www.zhong.co.kr/nihaochina/
http://www.zhong.co.kr/nihaochina/nihao81.htmlnihao10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과 중국현대사
  • 사회 전체를 경직된 계급투쟁의 장으로 만들게 된다. 문화 대혁명은 짧은 기간이었지만 정치적으로 불안정하고 경제정책이 끊임없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경제성장이 더욱 늦어지고 상품과 용역을 분배하는 정부의 행정력이 저하되었다. 또한, 수백만 중국인들이 박해당하고 투옥당하고, 목숨을 잃은 피비린내 나는 지배계급 내부의 권력 투쟁으로 평가되고 있다. 문화 대혁명은 모택동이 사망하고 난 후 쇠퇴하지만 이후 목적과 결과가 모두 부정되면

  • 청의 정치제도중국의 이해
  • 중국 4000년 회화사의 종장(終章)을 장식하기에 알맞은 것으로써, 오랜 전통을 보유한 정통파가 이민족의 정복하에서도 그대로 화계(畵系)를 바꾸어나가, 양상을 변화시키며 최후의 빛을 발하면서 지평선 너머로 꺼져가는 듯한 느낌이다.그 최후의 빛을 발한 화가로 석도(石濤)와 주탑(朱)이 있다. 이들은 명왕조의 왕실 출신으로, 명왕조 멸망 후 출가하여 선승(禪僧)이 되었으나 마음속에 불타는 치열한 저항정신으로 화필을 구사, 기성 화가와는 전혀

  • [세계사 수업 지도안] 고등학교 세계사과 수업 본시 지도안
  • 문화사업 실시)- 실용주의방향으로 연구 진행2. 일본의 발전- 가마쿠라막부 - 무로막치 막부 : 오닌의 난을 계기로 전국시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 : 오다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에도막부 : 조닌문화, 난학3. 무굴제국과 동남아시아의 발전(1)무굴제국- 1526년 무굴제국 창건- 이슬람과 힌두교, 종교융합정책(2)동남 아시아- 인도차이나 반도의 발전- 도서부 : 이슬람교 전파, 반도부 : 상좌부 불교가 전파4. 서아시아 전통사회의 발전(1)티무

  • [중국의 역사, 중국역사, 중국, 중국역사연표] 중국의 역사, 중국의 역사 연표, 분기별 중국의 역사, 중국 역사속의 사치와 향락에 관한 분석
  • 사회의 성립7. 청조(淸朝) - 최후의 왕조8.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Ⅲ. 중국의 역사 연표Ⅳ. 분기별 중국의 역사1. 중국 4천년 역사의 2대 분기1) 고전적 중국(˜+383)2) 새로운 중국(+383˜)2. 일분기1) 선사시대2) 봉건시대(-1300˜-771)3) 춘추시대(-770˜-473)4) 전국시대(-473˜-221)5) 제국시대(-221˜+88)6) 제국과 고전문화의 쇠망(+88˜+383)3. 이분기1) 남북조수당오대(+383˜+960)2) 송대(+960˜+1279)3) 원명(+1279˜+1528)4) 만명성청(+1528˜+1839)5) 청말중화민

  •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
  • 화 교Ⅰ.서론1. 화교란?2. 화교의 역사Ⅱ. 본론1. 화교의 사회구조2. 화교의 특징3. 화교파벌4. 화교의 정책1) 중국의 화교정책2) 대만의 화교정책5. 화교의 성공요인과 사례1)사업 성공요인2)사례3)경영방식6.화교의 국적문제7. 세계 각국의 화교1)아시아2)기타Ⅲ.결론참고문헌Ⅰ.서론1. 화교란?중국인은 타이완과 중국의 국적을 가진 자를 모두 포함하는데, 주로 타이완 문화와 경제활동에 연관을 가지는 한민족계(漢民族系)를 가리킨다.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