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론] [경영경제]성공한 여행사,항공사의 사례(아시아나 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시아나 항공의 우수성과 마케팅 전략등을 조사 연구하여 실었습니다.
신문이나 뉴스에서 발췌한 사료도 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들어가기

2. 아시아나항공은?
■ 아시아나항공의 내역
■ 아시아나항공의 최근 연혁

3. 아시아나항공의 우수성
■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 가입
■ 5년 연속 고객 만족도 1위
■ 아시아나만의 이미지
■ 아시아나 기업철학

4. 아시아나항공의 4P 마케팅 전략
■ Product of Service
■ Price
■ Place
■ Promotion

5. 아시아나 ‘플라잉 매직팀’

6. 아시아나의 신문, 뉴스 자료

7.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현대 관광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은 항공이다. 세계 2차 세계대전이후 급격히 발전하게 된 항공 산업은 민간화에 이르러 관광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어왔다. 선박의 발달로 인해 세계지도가 완성되었다고 한다면 항공의 발달은 세계의 지구촌화를 이끌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항공 산업은 고자본이 요구되는 산업이기에 각 나라에 한, 두 항공사 정도만 운영이 되고 있다. 그것도 정부의 보조를 받거나 대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형태이다. 그렇기에 어찌 보면 독ㆍ과점의 형태가 되어 서비스 부분이라든지 고객을 관리하는 부분에서 다소 소홀해 질 수가 있을 것 같지만 세계 여러 항공사들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을 자사의 항공을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의 시장만이 아니라 세계의 시장에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리라. 미국의 UNITED 항공과 NORTHWEST, 캐나다의 AIR CANADA, 독일의 LUFTHANSA, 프랑스의 AIR FRANCE, 영국의 B.A, 노르웨이의 KLM, 일본의 JAL 등의 세계적인 항공사들은 각자의 독특한 서비스와 마케팅 전략을 보유하고 있고, 이러한 전략들로 인해 세계적인 항공사로 발돋움 할 수 있었을 것이다. 화물로는 LUFTHANSA 다음으로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한항공도 이미 세계적인 항공사 대열에 당당히 합류해 있다. 그만큼 한국의 항공 산업도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고, 이제 서비스와 마케팅 부분에서도 세계가 인정하는 수준에 까지 올라온 것이다. 비록 출발이 늦어져 대한항공 보다는 인지도가 다소 낮다고는 하지만 아시아나 항공 또한 높은 질의 서비스와 참신한 마케팅 등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항공사 동맹인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에 가입하는 등, 세계의 유명 항공사들과 견줄 수 있을 정도로 성장을 하였다.
내가 알고 있기로 아시아나 항공은 대한항공의 독점을 막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서 시작하였다. 물론 정부의 지원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이미 항공 산업에서 국내 유일로 대한항공이 독점력을 지니고 있던 국내 시장에서 아시아나 항공이 이렇게 성장한 배경에는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한 각고의 노력과 창의력을 지닌 참신한 마케팅 전략들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 아시아나 항공의 노력들을 잠시 살펴보려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A+)
  • 성공사례 분석 (E-마트)4. 항공사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아시아나 항공)5. 영화관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분석(CGV)6. 호텔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워커 힐 호텔)7. 테마파크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분석 (삼성에버랜드)III. 결론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연구 목적-최근 국민 소득의 변화, 교통의 발달, 노동의 변화 등으로 사람들은 여가를 즐길 시간이 늘어났고 전국이 일일 생활권으로 발전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산업에

  •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
  • 성공요인의 종합적 분석⑴ 4P Mix(2) SWOT분석(3) STPⅳ. 경쟁사와 비교 분석⑴ 상반되는 경영전략 사례 -full service career 대한항공Ⅲ. 결론(Conclusion & Recommendation)ⅰ. 각자의 소감 및 종합적 의견Ⅳ. 참고문헌Southwest airlines CompanyⅠ. 서 론 ⅰ. Terms of reference 최근 동향 김혜린 기사조사최근의 유가하락 조짐에도 불구하고, 장기 고유가에 따른 경영압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항공사

  •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 론1. 저가항공 산업의 출현배경저가항공(Low Cost Carrier : LCC)는 생산성을 최대로 효율화한 저비용 구조의 항공사로 낮은 운임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하는 항공사이다. 먼저 이러한 저가항공 산업이 출현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도록 하겠다,1) 여행자 수요 증가꾸준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 되었고 소비의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그 결과 국민들이 여가에도 눈을 돌려 대표적인 여가 생활인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

  • 경제경영 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
  • 경영철학ⅳ.강사가 없는 교육시스템ⅴ.낮은 가격에 눈에 띄지않는 서비스ⅵ.흥미로운 팀문화6.South west Airline 성공요인.97.결론.118. 참고문헌 .121.세계의 항공史와 SouthWest Airline 성공기업의 남다른 경영 이념-(50대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 이념 실천 사례집)패트리샤 존스.래리커해너 지음(김

  • [마케팅]대한항공 마케팅 전략
  • 론1. 회 사 소 개가. 회 사 연 혁나. 기업 비젼 및 미션1) 비젼2) 미션다. 경영 목표라. 기업 개요1) 조직2) 인원3) 주요사업내용4) 수송/수입가) 수송현황나) 수입현황5) 항공기 보유 현황가) 대한항공나) 아시아나6) 제휴(Sky Team)2. 항공 서비스의 본질가. 항공 운송 서비스란 무엇인가?나. 항공 운송 서비스의 특징다. 항공 운송 서비스의 범위3. 외부 마케팅 전략가. 사회 문화적 요인나. 경제적 요인다. 법적 정치적 요인라. 기술적 요인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