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A+]관광정책에 관한 모든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정책의 정의, 개념, 선전, 홍보, 마케팅,앞으로의 발전방향등
알짜베기만 모았습니다
글자크기10포인트 줄간격160%의 순수내용만 20장으로
알차고 참신한 자료입니다.
레포트 참고자료는 물론 학습에 까지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럼~~모두들 A+를 향하여 화이팅!!!!
목차
제 1장. 서 론....................................................................................................1

제 2장. 관광정책의 개념 및 의의......................................................................2
제 1절. 관광정책의 개념...................................................................................2
제 2절. 관광정책의 의의...................................................................................3

제 3장. 관광정책의 이념...................................................................................3
제 1절. 관광정책의 이념...................................................................................3

제 4장. 관광선전...............................................................................................6
제 1절. 관광선전 현황...................................................................................6
제 2절. 관광선전 활동 내용...........................................................................7

제 5장. 관광 마케팅..........................................................................................9
제 1절. 관광 마케팅의 정의...........................................................................9
제 2절. 관광 마케팅의 필요성.....................................................................10
제 3절.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대안.............................................................11

제 6장. 관광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12
제 1절.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활성화 정책 현황...............................................12
제 2절. 한국 관광정책 예산 현황....................................................................13
제 3절. 한국 관광정책의 문제점.....................................................................14

제 7장. 한국 관광정책의 발전방향..................................................................14
제 1절. 국제경쟁력을 갖춘 선진관광시설 인프라 구축....................................15
제 2절. 지역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관광개발 촉진...........................................15
제 3절. 마케팅 지향적 개발............................................................................16
제 4절. 관광행정기관의 역할 및 능력강화.......................................................17
제 5절.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17
제 6절. 남북한 관광교류협력 기반 구축..........................................................18

제 8장. 결 론..................................................................................................20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2장. 관광정책의 개념 및 의의


제 1절. 관광정책의 개념

관광정책의 이론을 연구하여 개념을 구축하려는 노력은 관광연구 내지 관광학 발전 배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외화획득을 통한 국제수지의 개선이라는 산업성에 중점을 두고 이탈이라 등의 유럽 여러 국가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간행된 관광학에 관한 연구 실적 물들은 관광정책에 관한 것이 많았다.
관광정책이란 한 나라의 관광행정 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정하고 추진하기 위한 시정의 기본방향을 명시하는 여러 가지 방책이며, 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취하는 여러 가지 방안을 말한다. 즉, 관광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국가적 활동으로서 기본방향을 추진하기 위한 골격을 설정하는 것을 뜻하는데, 김종은,『관광학원론』, 가산출판사, 2000, p.149.
먼저 관광정책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겠다.
보르만 (A. Bormann)은 관광정책은 관광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며, 본질적 내용은 선전이다 ' 라고 기술하고 있다.
참고문헌
▶ 고재용,『관광마케팅』, 현학사, 2004
▶ 권순,『관광정책론』, 백산출판사, 2000
▶ 김성혁,『관광마케팅론』 , 대왕사, 1993
▶ 김종은,『관광학원론』, 가산출판사, 2000
▶ 김진서, 『관광 마케팅』, 대왕사, 1998
▶ 김광식,『현대관광정책론』, 삼광출판사, 1999
▶ 박상수,『국제관광원론』 , 형설출판사, 2004
▶ 박호표,『관광학의 이해』, 학현사, 1999
▶ 소태양,『관광학원론』, 법문사, 1996
▶ 이광원,『관광학원론』, 기문사, 2000
▶ 임주환,한광종,『관광정책론』, 백산출판사, 1992
▶ 장병권,『한국관광행정론』, 일신출판, 1996
▶ 정강환,『이벤트의 관광전략』, 일신사, 1996
▶ 정구현,『마케팅 전략』, 무역경영사, 1986
▶ 주장건,『한국 관광산업 육성전략』, 문지사, 1999
▶ 채용식,『국제관광정책론』, 학문사, 1997
▶ 최승이 외2명,『국제관광론』, 대왕사, 2001
▶ 한희영,『마케팅 관리론』, 송산출판사, 1982
▶ 한국 관광공사 http://www.knto.or.kr/
▶ 한국 관광정책 연구원 http://www.kctp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현상과 관광시스템
  • 관광욕구에 대한 정책과 경영의 관심은 당연한 사회발전의 귀결인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과 경관을 통하여 즐거움을 얻겠다는 정적인 관광현상이 스스로 참여하고 피부로 체험하는 동적인 형태로 변화하면서 새로운 문화에 접근하려는 현대관광은 교육교양여가선용을 그 목적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는 것이다. 관광산업은 지식정보산업, 환경 등과 함께 21세기 세계 경제ㆍ사회 발전을 이끌어 나갈 전략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국가

  • [행정조사방법론] KTX의 운행은 도시의 관광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정책이다.따라서 이 정책은 본질적으로 관광에 대해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 정책의 효과는 시간적인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므로, 이동시간과 관광산업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론으로 뒷받침해 볼 수 있을 것이다.1) 관광산업과 이동수단의 상관관계 이론관광목적지에 대한 수요의 연구는 McIntosh와 Goldner(1986)의 연구 김시중, 1993, “한국 국제관광수요의 계량경제학적 예측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17호.에 의하여

  • [A+레포트]마리나산업의 동향 및 개발 사례분석
  • 관광지형 마리나(호주, Sanctuary Cove Marina)호주 생추어리 코브 마리나(Sanctuary Cove Marina, 이하 SC마리나)는 호주 최대 해양휴양지인 골드코스트 북단의 쿠메라 강변에 위치한다. 이곳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생추어리 코브 보트쇼’가 개최되며, 호주 각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방문하고 있다. 인근 쿠메라 강변으로는 주택과 연계된 개인 마리나인 주거형 마리나(residential marina)가 발달해 있으며, 이곳은 주거지나 별장과 연계한 계류서비스를 제공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
  • 관광의 의의 및 유형(1) 해양관광의 의의‘유엔해양법협약(1994)’이 체결된 이후를 세계는 ‘신 해양시대’라고 부른다. 이는 과거 주로 통항수단으로 이용되었던 바다가 그 자체로 경제활동의 장으로 바뀐 것을 의미하고 세계의 모든 나라들이 이러한 해양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국가 해양력을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을 수립하게 된 상황을 뜻한다.우리나라는 좋은 자연조건을 구비하고 꾸준히 해양활동을 지향하고 있다. 즉, 삼면이 바다이고

  • [A+레포트]독서진흥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국민독서진흥 실천방안
  • 관광부는 2008년 6월에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최근 독서가 우리 사회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독서진흥을 위한 법령의 제정․시행에 따라 독서진흥 정책 및 독서운동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될 것인가에 대해 관심 받고 있다.한편 선진 외국에서는 미국과 일본이 독서를 지적 능력 개발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여기기 있어 다양한 독서운동과 독서진흥법을 제정하여 적극적으로 독서진흥에 국가가 관여하고 독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