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실무론]호텔 객실판매운영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텔 객실판매운영의 실제에 대하여 조사한것입니다.
호텔의 각부서별로 업무등을 기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호텔 숙박 환경의 개요
2. 호텔 객실 공간의 특성
3. 호텔 객실의 개요
4. 현관업무
5. 예약업무
6. 객실지정
7. 객실조정
8. key의 종류 및 특성
9. Night clerk의 업무
10. 객실관리의 조직과 직무
본문내용
1. 호텔 숙박환경의 개요 호텔객실의 개념 및 성격 호텔의 기본적인 기능은 숙소를 제공하는 것이며, 숙박은 가장 대표적인 상품이다. 관광호텔의 숙박환경은 이용자들에게 만족한 환경을 제공해야하고, 관광객의 체재시 효용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호텔객실의 개념을 살펴보면 객실은 문자 그대로 손님을 위한 방이고, 사전적 의미로는 객실은 “손님을 거처하게 하는 방” 이 객실의 의미에 가깝다. 결론적으로 객실은 식․음료, 연회, 집회, 문화, 레저, 스포츠, 쇼핑, 오락, 비즈니스 등의 기능 과 고급의 인적 서비스 기능을 갖춘 영리사업체가 고객에게 편안한 휴식과 조용하고 안락한 숙면의 장소로 제공하는 건축물 공간의 일부라고 할 수 있겠다. 객실의 성격은 공공부문․숙박부문․관리부문으로 구분되는데, 호텔의 기능상 가장 중요한 객실에서의 객실공간은 안락한 휴식처가 되어야하며, 쾌적한 공간을 창출해야 한다. 2. 호텔객실공간의 특성 ※객실의 기능 1. 수면공간 → 침실의 기능으로서 취침과 휴식의 공간이다. 2. 자유공간 → 거실의 기능으로 다목적공간이 된다. 3. 위생공간 → 배수설비를 핵심으로 하는 공간이 된다. 이와 같이 객실은 하나의 공간 내에 복합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 객실의 공간면적 객실의 크기는 수용인원수, 가구, 침대, 설비기구의 배치, 그리고 인간 척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객실공간의 넓이는 관광호텔 준비법상 19m ²이상을 필요로 하나, 객실의 용도에 따라 차이를 갖는다. 보통 1인용으로 넓이 5~6.5m²로 하고 있다. 욕실(화장실+세면장+욕실)이 의례히 부속되고, 면적은 3~4.5m²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객실의 가로․세로의 크기를 정하는 데 호텔의 성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특히 가로의 길이, 즉 객실의 전면 폭은 도심지 호텔의 경우 대지조건에 좌우가 많이 된다. 많은 객실을 만들기 위하여 공간의 효율적 이용과 쾌적성을 정할 때 가로, 세로의 비율은 0.8 : 1.6 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1. 호텔 숙박환경의 개요

호텔객실의 개념 및 성격
호텔의 기본적인 기능은 숙소를 제공하는 것이며, 숙박은 가장 대표적인 상품이다.
관광호텔의 숙박환경은 이용자들에게 만족한 환경을 제공해야하고, 관광객의 체재시 효용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호텔객실의 개념을 살펴보면 객실은 문자 그대로 손님을 위한 방이고, 사전적 의미로는 객실은 “손님을 거처하게 하는 방” 이 객실의 의미에 가깝다.
결론적으로 객실은 식․음료, 연회, 집회, 문화, 레저, 스포츠, 쇼핑, 오락, 비즈니스 등의 기능 과 고급의 인적 서비스 기능을 갖춘 영리사업체가 고객에게 편안한 휴식과 조용하고 안락한 숙면의 장소로 제공하는 건축물 공간의 일부라고 할 수 있겠다.
객실의 성격은 공공부문․숙박부문․관리부문으로 구분되는데, 호텔의 기능상 가장 중요한 객실에서의 객실공간은 안락한 휴식처가 되어야하며, 쾌적한 공간을 창출해야 한다.

2. 호텔객실공간의 특성

※객실의 기능
1. 수면공간
→ 침실의 기능으로서 취침과 휴식의 공간이다.
2. 자유공간
→ 거실의 기능으로 다목적공간이 된다.
3. 위생공간
→ 배수설비를 핵심으로 하는 공간이 된다. 이와 같이 객실은 하나의 공간 내에 복합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 객실의 공간면적
객실의 크기는 수용인원수, 가구, 침대, 설비기구의 배치, 그리고 인간 척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객실공간의 넓이는 관광호텔 준비법상 19m ²이상을 필요로 하나, 객실의 용도에 따라 차이를 갖는다. 보통 1인용으로 넓이 5~6.5m²로 하고 있다.
욕실(화장실+세면장+욕실)이 의례히 부속되고, 면적은 3~4.5m²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객실의 가로․세로의 크기를 정하는 데 호텔의 성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특히 가로의 길이, 즉 객실의 전면 폭은 도심지 호텔의 경우 대지조건에 좌우가 많이 된다.
많은 객실을 만들기 위하여 공간의 효율적 이용과 쾌적성을 정할 때 가로, 세로의 비율은 0.8 : 1.6 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호텔용어사전 형성출판사 1994년 김일채, 한진수
신호텔경영론 大旺社 1996년 감재민, 신현주
호텔실무론 大旺社 1999년 김영준
호텔산업의 왕자들 技文社 1995년 오정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사례] 마케팅성공사례
  • 판매- 판매사원을 통한 판매4) PROMOTION- 광고 : 주로 해외 잡지 광고를 통한 홍보- 인적판매5) PEOPLE- 실기위주의 종업원 교육6) PROCESS- 맞춤형 서비스 : 각각의 손님을 위해 준비된 서비스 7) PHYSICAL EVIDENCE- 호텔업계 최초로 환경부가 지정하는 “환경친화기업” 선정- 한국 전통의 미를 추구 : 영빈관 - 기타 서비스업 및 타호텔과의 전략적 제휴9. 성공요인 및 결론1) 성공요인- 맞춤형 서비스- 한국적 이미지 구축- 최고급의 요리와 다양한 상품 개

  • 호텔경영전략 단계 및 유형,호텔경영전략중요성,호텔경영전략개념및사례
  • 호텔의 체인화가 급속도로 확대되어 예약망의 활용과 효율성의 측변에서 수요가 증대되었다.셋째 기술적인 혁신으로 인하여 호텔업무용으로 기기가 급속히 정비되었다.3. 경쟁우위 창출호텔의 조직구성이 단순화되고 직능별 조직체계의 직급을 감소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직접 판매와 관련된 스태프 조직을 강화시키고 있는 것인 현대적 호텔의 운영전략이다.이러한 유동성이 있는 조직형태는 고임금 시대의 도래와 근로시간 단축

  • [호텔객실관리] 호텔 객실 업무 - 호텔 객실부서의 업무와 중요성, 호텔 객실운영의 추세, 객실부문의 업무 분류
  • 객실(3) 장기투숙객 전용 객실3) 특수객실의 분류3. 객실요금의 종류1) 공표요금2) 특별요금(1) 무료요금(2) 할인요금 3) 추가요금(1) 미드나이트 차지(2) 홀드 룸 차지(3) 초과요금(4) 취소요금II. 현대호텔 객실운영의 추세1. 객실시설의 변화2. 객실고객의 서비스 차별화1) 어메니티에 의한 서비스 차별화2) 객실의 균일화3) 객실이용의 다양성4) 객실공간의 효율성5) 고객의 상품판매 촉진6) 컴퓨터 시스템 활용강화III. 객실부문의 업무1. 프론

  • [호텔인적자원관리] 싱글족을 타겟으로한 가상의 호텔기업 인적자원관리
  • 호텔 회계, 마케팅 실무, 연회주최, 식음료관리이론, 프론트 객실 실무 등의 강좌를 온라인으로 개설하여 각 부서 직원뿐 아니라, 그 부서로의 직무 이동을 희망하는 종사자에게 자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때에 각 부서별 강좌는 해당 부서의 책임자 또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강의를 개설한다.- 어학학원과의 연계 및 사내시험 실시어학학원과의 연계를 통하여, 근무 외 시간에 어학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종사자에게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 [호텔실무론] 국내지방호텔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
  • 운영을 하고 있다. 모텔의 객실과 서비스가 나아지면서 호텔과 비교가 되고 모텔이 호텔화 되면서 호텔에서 고객들은 더 좋은 무언가를 바라면서 국내 지방호텔에서는 나가는 지출, 운영비등을 생각 안할 수가 없어 모텔보다 더 나은 무언가를 고객의 욕구와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실태이다.*Ⅱ-2. 지방호텔의 실태본론객실이용 실태부대시설 이용실태재무관리 실태인사관리 실태객실운영에 따른 고정비 불변 따라서 객실의 당일 판매가 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