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포스코 경영 혁신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개요
2. SWOT 분석
3. 경쟁력 강화 방안
4. 향후 과제
본문내용
세계 철강 공급능력은 그 수요에 비해 일부 제품에서는 과잉상태까지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경쟁사인 US Steel 이나 신일본 제철 등은 물론 임금 면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 급부상하는 중국, 인도의 철강산업과의 심각한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중국시장의 급부상은 포스코에 기회인 동시에 위협적 요인으로 다가오고 있다. .IMF 이후 국내 임금 상승추이로 노동비용에 의거하여 경쟁우위가 잠식당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따라서 포스코는 원가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저원가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하고 증가하는 고급강 부분 등 고품질 고부가가치제품에 관련된 기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포스코는 실적상 세계 최고일 뿐 기술력상 세계 최고가 아니다.

후발업체와의 설비상 비교열위 극복을 위해서는 공정단축기술을 개발하는 등 철강 부문의 글로벌 리더십과 차세대 기술 주도권 확보 위한 POSCO형 혁신기술 개발이 경쟁우위 유지의 핵심 사항이라고 하겠다. 또한 강화되고 있는 국 내외의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환경친화 기술 개발 또한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포스코의 e-SC SCM 분석
  • 혁신을 통해 영속적으로 발전해가는 포스코의 미래상을 반영한다.3) 경영이념과 미래① 경영이념포스코는 최고지향, 창의존중, 기본중시의 세 가지 기본 가치를 지향하고 이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을 한 단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고객과 인류사회에 공헌하고자 한다. < 도표 1 - 참고 포스코 홈페이지> ② 포스코의 미래포스코는 성장과 혁신 중심의 미래 경영 전략을 통해 급변하는 철강업계의 환경에 대응해 보다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

  • 포스코의 지식경영(KM)
  • 제 목 : 포스코의 지식경영(KM)목 차 Ⅰ. 들어가며1. 지식 경영2. 포스코 선정 이유Ⅱ. 기업소개1. 포스코의 개요2. 연혁3. 포스코의 미션4. 포스코의 비젼과 전략5. 포스코의 해외 진출6. 조직도Ⅲ. 환경분석1. SWOT분석2. 5 Forces of PoscoⅣ. 경영혁신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지식경영(KM) 1) 포스코가 KM을 추진하게 된 배경2) POSCO KM Model3) KM을 가능케 한 KMS지식경영시스템(KMS) 1) 지식경영시스템(KMS)의 구축 2)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효과3) POSCO KM

  • [독후감] 삼성반도체 세계 일등 비결의 해부
  • 경영학 연구들을 개괄하고 이를 반도체산업에서 나타는 선발주자의 이점과 연결시켜 살펴본다. 메모리업계 선두기업으로서 삼성전자는 선발주자의 이점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들을 고안해내고 이에 맞추어 조직을 관리해 온 것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이러한 전략을 신속하고 과감한 투자, 대량생산체제 구축과 신제품 개발의 속도전, 생산비용 절감을 위한 다양한 공정혁신, 그리고 기술 선택 및 제품의 심화와 다각화라는 네 가지 항목으로

  • [경영혁신, 경영개혁, 공기업민영화] 경영혁신, 경영개혁, 공기업개혁(공기업민영화) 심층 분석(사례 중심)
  • 경영혁신, 경영개혁, 공기업개혁(공기업민영화) 심층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경영혁신기법의 역사적 변천과정 Ⅲ. 경영혁신과 ERP의 관계Ⅳ. 정부의 공기업개혁 추진 과정과 주요내용1. 정부의 공기업개혁 추진 배경 및 정책목표2. 정부의 공기업개혁 추진 내용1) 1차 공기업 민영화 계획2) 2차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계획 Ⅴ. 공기업개혁의 사례1. 대한항공2. 한국담배인삼공사-KT&G3. 포항제철-포스코Ⅵ. 홀마크의 경영혁신 전략 사례Ⅶ.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전략이란 기업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계획이나 정책을 말한다. 또한 전략은 그 회사가 어떤 사업분야에 참여하고 있어야만 하고 그 회사가 어떠한 성격의 회사이어야 하는가를 경정하는 중요한 이론이다.(Kenneth Andrews)- 전략이란 한 마디로 어떻게 하면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Kenichi Ohmae)2.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군사전략에 기원- 경영전략은 경영학의 세부 학문 분야 중 가장 역사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