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태평양의 중국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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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 동기 -p.1
2. 기업 소개
1) 회사개요 -p.1
2) 주요연혁 -p.2
3) 조직도 -p.3
4) 목적사업 -p.4

Ⅱ 본론
3. 선정 기업 분석
1) 내부분석 : 가치사슬분석
(1) 기술 및 제품개발 -p.5
(2) 마케팅 및 판매 -p.7
(3) 유통 및 산출물류 -p.7
(4) 서비스 및 처분 -p.8
(5) 제조, 생산 -p.8
(6) 기업의 기반구조 -p.8
(7) 인력관리 -p.8
2) 시장점유율 -p.9

4. 화장품 산업 분석
1) 화장품 산업의 일반적 특성 -p.11
2) 화장품 산업의 경쟁구조 -p.11
3) 화장품 산업의 유통구조 -p.12
4) 소비자 trend -p.13

5. 중국 시장 분석
1) 중국 시장 환경 분석 -p.14
2) 중국 시장 경쟁사 분석
(LG 생활 건강) -p.14
3) 중국 시장 고객 분석 -p.15
4) SWOT 분석 -p.17

6. 중국 진출 전략
1) 목표 및 전략 설정 -p.20
2) 목표 시장 및 해외 시장 진입 전략 설정 -p.21
3) 중국 시장 진출
(1) 진출 방식 -p.23
(2) 진출 현황 -p.25
(3) 진출 성과 -p.27

7. 중국 진출의 시사점 -p.29

Ⅲ. 결론 -p.31
- 자료 출처 - -p.33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 동기

지난 1945년 광복과 함께 설립된 태평양은 60년 동안 국내 화장품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지켜왔다. 태평양의 제품 개발사는 한국의 화장품 발전사라고 할 정도로, 불모지였던 한국 화장품 시장을 꾸준히 개척해왔다. 이후, 안정적인 수익 창출은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에 달려있음을 안 태평양은 적극적으로 해외 진출을 도모하게 되었고 본격적인 해외 진출은 1990년 초에 중국과 프랑스에 현지생산 공장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현재 글로벌 로고 ‘아모레퍼시픽 (AMOREPACIFIC)’의 발표를 시작으로 태평양의 글로벌 전략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현재 '라네즈'로 중국 시장을 선점하고, 화장품의 본고장인 프랑스에서 '롤리타 렘피카'로 향수 시장 3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미주지역도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로 공략하고 있다.
태평양은 브랜드 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해온 대표적인 기업으로, 선진국 화장품 업체들처럼 회사 이미지보다 브랜드 위주로 전략을 바꾸고 국내 및 해외시장의 확대를 구상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국제적 진출에 본격적으로 박차를 가한 태평양의 글로벌 전략과 중국의 진출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2. 기업 소개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김익수. 1999. 중국 투자론 : 이론과 실제. 박영사
- 박종희. 1998. 한국기업의 중국 투자 리스크와 전략적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연 구 기금 연구과제 보고서
- 이근, 한동훈. 2000. 중국의 기업과 경제. 21세기북스
- 장세진. 1996.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 조동성. 1995.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 태평양 해외 진출에 관한 내부보고서
http://htvc.kaist.ac.kr/t/c2.pdf CEO Information (제319호)

■ 참고 사이트

- 조선일보 www.chosun.com
- 매일경제뉴스 http://www.mk.co.kr/
- Cosmetic mania news http://www.cmn.co.kr
- 동아뉴스 www.dongailbo.co.kr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수출입정보은행 http://www.khidi.or.kr
- 보사 의학신문 http://www.bosa.co.kr
- 머니투데이 http://news.moneytoday.co.kr/
-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
- 라네즈 http://www.laneige.co.kr
- 아모레 퍼시픽 http://www.amorepacif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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