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기업의 비가격 경쟁력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비가격 경쟁력의 대두 배경
◉ 한국기업의 비가격 경쟁력 성공 사례
- (1) 금호 아시아나 항공
- (2) 포스코
- (3) 줄자생산기업 코메론
- (4) 현대자동차
- (5) 삼성전자 핸드폰 산업
◉ 비가격 경쟁력 산업의 전체적 현황
◉ 개선책
- 본문내용
-
◉ 한국의 수출경쟁력은 현재 어디로 이동중인가?
국제적인 수출경쟁력의 동향은 무난한 디자인과 평균적인 품질수준과 저가전략으로 승부하던 시대에서 독자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우위, 그리고 품질수준을 제 1의 경쟁력으로 삼는 시대로 이동하고 있는 중이다.
한국 역시 그 대열에 합류하는 것에는 이의가 없다.
◎ 그렇다면 한국의 수출 경쟁력 실정은 어떠한가?
: “ 가격경쟁력 우위의 중국상품이 세계시장에서 한국상품을 구축할 것이다”는 이야기는 그 이면에 잠재되어 있는 기회요인을 간과하고 있다.
한국은 이미 주요 경공업 분야에서 중국과의 경쟁력 향상으로 인해 시장을 상실하였고, 한국기업의 중국진출로 인해 적지 않은 일자리를 잃은 경험이 있다.
즉 중국 등 후발개도국의 생산능력 제고에 따라 생산단계 자체가 하나의 범용화된 모듈로서 어느 나라 어느 기업으로부터 소싱하더라도 차별화된 특성이 없어지고 이에 따라 가격우위만을 고려하게 되어 생산단계를 맡는 기업들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는 글로벌 트렌드로서 한국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며, 글로벌 경쟁을 꿈꾸는 모든 기업들의 전략이 되고 있다.
- 한국산업에는 더 이상 성장동력이 없다?
한국의 주력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든 반면, 개도국의 공급확대로 가격경쟁이 치열해질 것이고 핵심부품의 수입의존으로 고부가가치화 및 제조업의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은 미래형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조선 산업은 LNG선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철강 산업은 새로운 FINEX 기술로, 소재부문에서도 고기능성 고분자 신소재로 나아가고 있다. 특히 IT, BT, NT, ET 등 신기술 혁명은 기존의 산업별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적용될 것이다.
제조업 부문에서도 이는 동일하게 적용되는 공식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