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기업의 비가격 경쟁력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비가격 경쟁력의 대두 배경

◉ 한국기업의 비가격 경쟁력 성공 사례

- (1) 금호 아시아나 항공
- (2) 포스코
- (3) 줄자생산기업 코메론
- (4) 현대자동차
- (5) 삼성전자 핸드폰 산업

◉ 비가격 경쟁력 산업의 전체적 현황

◉ 개선책
본문내용
◉ 한국의 수출경쟁력은 현재 어디로 이동중인가?

국제적인 수출경쟁력의 동향은 무난한 디자인과 평균적인 품질수준과 저가전략으로 승부하던 시대에서 독자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우위, 그리고 품질수준을 제 1의 경쟁력으로 삼는 시대로 이동하고 있는 중이다.
한국 역시 그 대열에 합류하는 것에는 이의가 없다.

◎ 그렇다면 한국의 수출 경쟁력 실정은 어떠한가?
: “ 가격경쟁력 우위의 중국상품이 세계시장에서 한국상품을 구축할 것이다”는 이야기는 그 이면에 잠재되어 있는 기회요인을 간과하고 있다.
한국은 이미 주요 경공업 분야에서 중국과의 경쟁력 향상으로 인해 시장을 상실하였고, 한국기업의 중국진출로 인해 적지 않은 일자리를 잃은 경험이 있다.
즉 중국 등 후발개도국의 생산능력 제고에 따라 생산단계 자체가 하나의 범용화된 모듈로서 어느 나라 어느 기업으로부터 소싱하더라도 차별화된 특성이 없어지고 이에 따라 가격우위만을 고려하게 되어 생산단계를 맡는 기업들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는 글로벌 트렌드로서 한국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며, 글로벌 경쟁을 꿈꾸는 모든 기업들의 전략이 되고 있다.
- 한국산업에는 더 이상 성장동력이 없다?
한국의 주력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든 반면, 개도국의 공급확대로 가격경쟁이 치열해질 것이고 핵심부품의 수입의존으로 고부가가치화 및 제조업의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은 미래형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조선 산업은 LNG선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철강 산업은 새로운 FINEX 기술로, 소재부문에서도 고기능성 고분자 신소재로 나아가고 있다. 특히 IT, BT, NT, ET 등 신기술 혁명은 기존의 산업별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적용될 것이다.
제조업 부문에서도 이는 동일하게 적용되는 공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수출중소기업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1.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2. 이론적 배경2.1 시장지향성의 개념 및 연구모형2.1.1. 시장지향성의 개념2.1.2. 시장지향성의 연구모형2.2 수출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2.2.1. 수출마케팅의 개념2.2.2. 수출마케팅의 특성2.3. 수출마케팅 전략의 개념 및 모형2.3.1. 수출마케팅 전략의 개념2.3.2. 수출마케팅 전략의 모형3.

  • 한화건설과 웅진그룹 사례에서 본 그린마케팅
  • 경쟁력 결정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임을 시사해 주고 있다.(2). 3E(참고) 성공적인 그린마케팅의 전략단계모형-기업이 성장하고 발달함에 따라 상위수준의 개념을 중시해야 하며, 지속가능성(sustainbility)을 지닌 성공적인 그린마케팅을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자선적 책임)을 중시 해야 한다. PhilanthropicEthicalLegalEconomic(Contribute resources to the community: Improve quality of life)Ⅱ. 본론1. 한화건설 1). 선정이유 및 기업소개(1) 선정이유 한국

  • [기업재무] 금호그룹의 M&A와 유동성
  • 사례가 될 전망이기에 그 의미가 크며, 비록 장기 파업으로 말미암아 경제적 손실이 막대하지만 보통의 장기 파업이 공권력의 투입 등 극단적인 충돌 야기하는데 비하여, 이를 피하고 노사 간 자율 교섭을 통해 타결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정보가 빠르게 전달되는 시대이며. 파업한 회사의 제품은 신뢰를 잃고 그 제품들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급속하게 잃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금호타이어는 이번 타결로 장기파업으로

  • [비교경영] 현대자동차와 스즈키의 인도시장 진출에 대하여
  • 경쟁력에 심한 변동을 겪기도 했다.앞서 발전을 이룩한 선진 기업들에 비해 품질이나 디자인 등의 비가격경쟁력이 확보되어 있지 않은 한국 자동차산업의 가격경쟁력 약화는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임의 노동력 확보를 위한 해외생산은 불가피한 것이었다.또한 취약한 비가격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도 국제화가 필요했다. 이를 위해서는 해외진출을 통한 선진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관계에서 비롯되

  • Shell Line의 품질 경영 관리 품질 경영 관리 개념 품질 경영 관리 패러다임 변화
  • 경영 관리 1) 개념(1) 품질 경영의 정의품질경영이란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에 중점을 두고 고객만족, 인간성존중(종업원의 이익),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며,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아래 전종업원이 총체적 수단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혁신과 개선에 참여하는 기업문화의 창달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 감으로써 기업의 장기적 성공을 추구하는 전사적. 종합적인 경영관리체계’이다. 김연성, 박영택, 서영호, 유왕진, 유한주 공저, 『품질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