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usiness]전자상거래에 따른 소비자 행동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2


Ⅱ. 본론 3

1.전자상거래의 이해 3
⑴전자상거래의 정의 3
⑵전자상거래의 유형 3

2. 전자상거래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6
⑴전자상거래가 소비자에게 주는 효용 6
⑵ 전자상거래 이용 고객의 분석 8

3. 전자상거래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 변화 10


Ⅳ. 결 론 12
본문내용
Ⅰ.서 론


인터넷은 최근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며 급격하게 확산되어 지고 있다. 인테넷의 사용이 전세계적으로 급증함에 따라 인터넷의 용도는 지금까지의 학술 및 연구를 대상으로 한 정보공유의 목적에서 인터넷을 마케팅의 대상으로 보고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와 함께 정보기술을 통한 사회 전반에 걸친 새로운 변혁이 일어나고 있는데 특히 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상거래방식을 전자상거래 라고 한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는 그 일천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증가세는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될수록 가속화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따라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경제 전반과 소비자의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매우 광범위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것은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시작은 단지 새로운 형태의 거래유형 도입이라는 차원을 떠나 경제전체의 패러다임 변화와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전자상거래의 시작이 단순히 새로운 형태의 거래가 시작되었다는 점을 넘어 소비자 행동성향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물결』, 정보화 시리즈-40, 1997.

2. 한충민, 『전자상거래가 소비자 행동과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KIET 연구자료 제63호, 산업연구원, 1998. 11.

3. 김동옥(1998), 소비자특성과 제품특성이 전자상거래(EC) 제품구매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정보관리학 석사학위논문.

4. 안승원(1998), 전자상거래의 소비자구매행태 분석에 관한 연구: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결정 및 구매과정 인자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학
석사학위논문.

5. 한국전산원, 「전자상거래 세미나:전자상거래의 발전 동향과 기업의 대
응방안」, 1997. 11.

6. http://i.am/nonmum(논문자료실)

7. http://kscs.or.kr(한국 소비자학회)

8. http://www.kyung.ac.kr/~profsjh(손진화교수님 전자상거래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사이트 신뢰도가 소비자 이용행위에 미치는 영항
  • 소비자의 반응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6가지 특성이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마케팅에 있어 매우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Palmer and Griffith(1998)도 역시 웹사이트 디자인이 마케팅 기능과 기술적인 특징을 함께 고려해서 개발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웹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웹사이트를 구성함에 있어 마케팅도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지만 기술적인 특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박철(2000)은 그의 연구에서 인터넷 상에서 소비자 구매행동을

  • [졸업][전자상거래]인터넷 쇼핑몰 사업전략수립을 위한 성공요건 연구
  • 전자상거래에 참여한 기업 중 반 이상의 기업이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막연한 기대만으로 아무런 준비 없이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시작해서는 안되며,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시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 그리고 각 인터넷 쇼핑몰의 객관적인 현황파악을 토대로 인터넷 쇼핑몰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한 사업전략을 수립해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는 이 논문에서 국내외의 인터넷 쇼핑몰 기업의 성공사

  • [전자상거래]온라인서점 경영분석, 문제점과 해결방안
  • 소비자들의 선택은 과연 무엇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지 고찰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회적 변화의 방향이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라면, 현행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온라인 서점에 대한 가격 규제가 올바른지 판단해 보아야 한다. 제2절. 연구대상과 연구 방법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도서정가제 시행으로 인해 온라인 서점의 시장 진입의 문제점과 자유경쟁시장의 논리에 따른 정부의 가격 제한 정책이 소비자와 온라인서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 [경영정보시스템] 이베이(E-bay)의 성공적 경매모델과 앞으로의 전망
  • 연구개발, 구매조달, 생산, 판매유통, 고객서비스 등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강점 및 약점을 분석하고 인터넷 상거래의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의 사전적 개선활동을 추진하는 한편, 인터넷 상거래의 도입형태와 도입 우선순위를 결정한다.셋째, 인터넷 상거래의 도입계획을 수립, 추진한다. 도입시 예상고객 규모 및 제공 서비스의 수준, 투자규모 등을 결정하여 집행한다.넷째, 도입후 추가적인 개선활동을 전개

  • 지방자치단체 관광정보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고객만족,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연구원, 1999)지방자치단체는 웹 사이트를 통해 지역 내의 정확한 관광정보를 배포 유통함으로써 관광정보 부족과 관광정보 접근의 곤란에서 오는 불필요한 비용과 잘못된 판단을 제거하고 지역 경제 구성원의 합리적인 판단 및 선택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는 관광정보 웹사이트를 비롯한 정보화의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e-business의 발전단계에 따른 적절한 전략이 동반되어 각 단계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