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까르푸의 성공적인 철수전략, 한국시장 진출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까르푸 소개
2. 까르푸 진출 배경
Ⅱ. 본 론
1. 국내 유통시장 현황
1) 국내 유통시장의 규모 및 추이
2) 국내 주요 할인점 현황
2. 국내 유통시장에서의 성공요인
1) 비용 절감
2) 입지 선정
3) 고객 만족
3. 까르푸의 국내 진출
1) 까르푸의 비교 우위
2) 까르푸의 진출 전략
3) 까르푸의 실패 요인
4. 까르푸의 철수 전략
1) 철수 전략의 필요성
2) 까르푸가 시행한 철수 전략
Ⅲ. 결 론
1. 까르푸의 성공적인 철수
2.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까르푸 소개
까르푸는 1963년 설립되어 “하이퍼마켓(Hypermarket)”이라는 업태를 최초로 창안한 전문 유통업체이며, 현재 30개국, 10,906여 점포를 가지고 있고 고용인원은 42만여 명에 달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1위, 세계적으로는 월마트에 이은 확고한 세계 2위의 규모를 자랑하는 다국적 유통업체이다. 까르푸는 본사가 소재하고 있는 프랑스를 비롯해서 스페인, 그리스, 벨기에, 아르헨티나, 브라질, 타이완, 중국, 인도네시아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할인점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물론 이는 까르푸가 막대한 자본력과 오랜 유통업종을 통한 수많은 노하우의 축적을 통해서 공격적인 경영을 해온 결과이다.
하지만, 까르푸는 이러한 규모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인 세계시장 확장 정책 - 즉, 월마트를 추월하고자 하는 적극적 공격 경영 -을 끊임없이 추진해 왔으며, 이에 따라 1993년 12월 29일 당시 재무부로부터 6,000만불(한화 약480억원)의 투자인가를 받아 1996년 7월, 대만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로 한국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 당시 1호점을 중동에 개점하였다. 까르푸는 당시 직접투자로는 사상 최고액인 1조2천억 원을 한국 땅에 쏟아 부으며 매장을 늘려갔으며, 3년 만에 10호점을 연 까르푸는 2000년 말까지 19개 매장을 열어, 1위인 이마트를 추격하기 시작했다. 철수 전까지 총 투자액은 1조8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국 진출 10년 만인 2006년 까르푸는 한국에서 전면 철수했다. 철수 전까지 까르푸는 국내 32개 매장에 매출 1조6천억 원, 업계 4위를 지키고 있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매출액 영업이익률 1.57%(2004년 기준)의 초라한 성적이다. 1조원의 매출에 겨우 15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들이는 셈이다. 이는 은행 정기예금 금리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 전 세계 30여 개국 1만3천개의 매장에서 연간 100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월마트에 이어 세계 2위를 지키고 있는 까르푸가 10년 만에 그들의 명성에 상처를 남긴 채 한국을 떠나게 되었다.
까르푸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빠른 진출, 막강한 자본력, 글로벌 소싱 능력, 다양한 해외 시장 경험까지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었지만 한국시장 진출에 실패하게 되었다. 이는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필요조건을 알아보는데 적합한 연구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까르푸의 성공적인 철수전략을 살펴봄으로써 과연 그들이 한국시장에서 진정한 실패를 한 것인지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자료평가
- 까르프에 대해 조사중이였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interne***
(2014.06.30 17:26: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