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제6장 국제 환경에서의 조직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6장
국제 환경에서의 조직 설계
1. 서론
2. 본론
<사례-1> starbucks
2-1. 글로벌 환경으로 진입
2-1-1. 글로벌 확장의 동기
<신문스크랩-1>신문기사-2006/3/14 서울신문
① 규모의 경제
② 범위의 경제
③ 저렴한 생산비용
2-1-2. 국제화 발전 단계
<표-1>국제화로의 진화 4단계
2-1-3. 국제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글로벌 확장
① 라이센싱
<신문스크랩-2> 라이센싱의 사례를 보여주는 신문 기사
② 합작기업
<신문스크랩-2> 합작기업의 사례를 보여주는 신문 기사
③ 콘소시엄
2-2.글로벌 전략에 적합한 조직구조의 설계
2-2-1.글로벌 환경과 국가별 여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모형
2-2-2. 국제사업부 조직
2-2-3. 글로벌 제품사업부제 구조
2-2-4. 글로벌 지역사업부제 구조
2-2-5. 글로벌 매트릭스 조직구조
2-3. 글로벌 역량 구축
2-3-1. 국제화 조직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
① 높은 복잡성과 차별화
② 통합의 필요성
③ 지식 이전
2-3-2. 글로벌 조정 메커니즘
① 글로벌 팀
② 본사의 계획과 통제
③ 확장된 조정 역할
2-4. 조정과 통제에 있어서 문화 차이
2-4-1. 국가 가치 시스템
2-4-2. 조정과 통제에 있어서 3가지 접근
①일본
②유럽
③미국
2-5. 초국적 조직구조
3.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2006학년도 1학기 경영조직론 수업에서 우리 조는 제6장 국제 환경에서의 조직설계 단원의 발표를 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는 6장의 내용을 요약한 것을 토대로 책에서 언급한 국제 환경에서 조직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을 보충 조사하여 완성 된 것이다.
이번 장에서는 주로 국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설계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국제화의 주요동기, 국제화의 발전 단계, 그리고 국제화 수단으로서의 전략적 제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또한 글로벌 전략접근, 글로벌 우위를 점하기 위한 다양한 조직 설계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그리고 글로벌 조직이 직면하는 세부 도전 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메커니즘, 글로벌 기업의 설계와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차이에 대해 논해 보기로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제시되고 있는 초국가적 모델에 대하여도 논해 보기로 하자.
▷ 스타벅스 경기도 지역 매장 검색
미국의 모든 주요 도시 곳곳에는 starbucks 매장이 있다.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 이미 4200개 이상의 starbucks 매장이 있을 정도로 북미시장은 급속히 포화되어 가고 있다.
그럼에도 starbucks의 하워드 슐츠(Harward Schultz)회장과 경영진들은 이러한 현상을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starbucks는 자신들이 정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넓은 세상이 또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999년 starbucks의 해외 매장 수는 281개였다. 2002년 9월에는 비엔나, 취리히, 마드리드, 베를린, 자카르타에 새로 개장한 매장을 포함해 해외 시장 매장 수가 1200개로 늘어났다. 그러나 아직도 해외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
starbucks는 이미 최소 400개의 신규 매장을 해외에서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starbucks의 브랜드 이미지가 미국에서는 시들해지고 있는지는 몰라도 해외에서는 아직도 빛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