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국과 베트남의 해외직접투자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주제선정이유와 조사의 목적

<본론>

1.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환경
1) 개요
2) 투자정책 및 법제도
3) 정치적 환경
4) 노동과 임금수준
5) 부동산
6) 사회간접자본
7) 중국의 해외직접투자환경의 장점
8) 중국의 해외직접투자환경의 단점

2. 베트남의 해외직접투자 환경
1) 개요
2) 투자정책 및 법제도
3) 정치적 환경
4) 노동과 임금수준
5) 부동산
6) 사회간접자본
7) 베트남의 해외직접투자환경의 장점
8) 베트남의 해외직접투자환경의 단점

<결론>

1. 중국의 해외직접투자환경 전망

2. 베트남의 해외직접투자환경 전망

3. 중국과 베트남의 해외직접투자환경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주제선정이유와 조사 목적
강력한 개방정책과 적극적인 해외직접투자유치 노력으로 전 세계 해외직접투자의 총아로 각광받았던 중국에서 최근 기존 진출기업의 철수나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로 우회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경기과열과 급격한 임금인상 등으로 가격경쟁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점, 해외직접투자 유치를 위한 중국정부의 법, 제도적 우대정책들이 희미해지고 있다는 내부적인 이유 외에도 WTO가입으로 인해 기존에 국제시장에서 누려왔던 특권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는 외부적 이유도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중국의 해외직접투자환경과 가장 강력한 중국의 대체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베트남의 해외직접투자환경 현황을 비교, 분석하고 장, 단기적 전망을 통해 양국의 해외직접투자환경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본론>

1.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환경

1) 개요
가. 중국의 개방정책 추진 단계
제 1단계(1978~1984) : 중앙정부 주도. 廣東, 福建省에 4개 경제특구 설치
제 2단계(1984~1986) : 14개 연해도시와 長江, 珠江, 민남에 경제기술개발구 설치
제 3단계(1986~1988) : 국무원공포 “외국기업투자장려 규정”에 따른 수출기업에 대한 토지, 전기, 금융, 세제, 통신, 수송, 외환관리 등 우대조치
제 4단계(1988~1994) : 海南島를 省으로 승격 특구화, 山東개발 및 내륙 경제개발구 및 수출 가공구 지정
참고문헌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이론과 전략- / 원종근 저
박영사, 2006

중국투자 가장 알고 싶은 궁금증 100문 100답 / 김희철, 김애연 지음.
중앙경제평론사, 2004.

중국투자실무가이드 = China investment & business guide / 대한무역진흥공사 [편].
KOTRA, 2004.

중국투자에 필요한 중국법해설
허운학 / 매일경제신문사 / 2002 /

중국 투자환경과 투자사례
한국수출입은행 / 한국수출입은행

중국투자론 :이론과 실제
김익수 / 博英社 / 1999
332.673 G499jc

중국투자 이런 점에 유의하라
한국무역협회 / 韓國貿易協會 / 1994

(Case study) 베트남 投資 현장점검
Korea Trade Investment Promotion Agency / KOTRA / 2002

베트남 投資 핵심가이드
Korea Trade Investment Promotion Agency / KOTRA / 2002

베트남 投資 가이드
한국수출입은행 / 韓國輸出入銀行 / 1997

북한의 경제특구 투자환경 연구 :중국·베트남과의 비교
민족통일연구원 / 民族統一硏究院 /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즘 포스트 차이나로 부각되고 있는 베트남에 대해 좀 더 공부할 수 있는 자료였습니다.
  • goldtre***
    (2013.06.10 02:27:47)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직접투자] 대우가전의 제3시장 현지경영전략
  • 투자의 경우로서 선진기술 및 경영능력 습득 목적④ 신규판매시장 개척 및 자사브랜드 판매확대의 필요성⑤ 국내의 각종 규제강화에 따른 고비용 저효율 구조 심화에 기인한 원인90년대에 들어 국내기업들의 제조업분야 해외직접투자는 특히 아시아 지역, 동구권지역 등 소위 제 3 시장으로 집어, 이것은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제 3 시장이 현재는 비록 시장규모가 작고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크게 높지는 않은 시장이라 하더라

  • [경영학 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 사례
  •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 해외직접투자는 해외에서 경영지배 또는 통제권을 행사함으로써 직접사업을 수향하기 위하여 투자하는 것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특허․경영관리능력 등과 같은 각종 경영자원의 이동이 동시에 일어나는 특징을 가진 국제경영활동의 한 가지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정의하는데 해외 직접투자는 자국내의 생산요소인 자본, 기술, 상표, 경영능력 등을 해외로 이전하여 현지국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

  • [전략경영] 철강산업 이해
  • 경영환경 추이 131) 국제화 전략을 위한 M&A의 활성화 15(1) M&A 추진 배경 15(2)기업간 M&A 현황 16(가) 미국 16(나) 일본 17(다) 중국 172)철강산업의 전자상거래 전망 173)철강산업의 반덤핑 제소 현황 19(1)반덤핑 제소 배경 19(가) 구 소련 국가들의 국제시장 본격 진출 19(나) 1998년의 국제시황 하락에 따른 자국시장 방어 강화 19(다) 최대의 AD 제소국인 미국의 강력한 대응 20(2)각국의 반덤핑 제소 현황 205. 세계화 전략의 필요성 211) 해외조달 212) 국제 다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가는 데 기여함으로써 세계적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다.2. 경영이념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략과 3대 경영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 5대 글로벌 전략은 다음과 같다.첫 번째는 상품경쟁력 강화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 [외국진출, 해외진출, 국내진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사례, 태평양화장품 중국진출 사례, 가파치 중국진출 사례, 신일피혁 중국진출 사례, USP사 남미진출 사례, LG전자 베트남진출 사례, 외국광고회사 국내진출 사례 분석
  • 투자나 합작투자를 선호한다. 한편 기업은 국제적으로 경영활동을 확대하고 현지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도 독점적 자산을 필요로 한다. 기업이 보유하는 또 다른 형태의 자산은 다국적 경영경험이다.2. 장소특유의 이점해외시장의 잠재력이 크면 기업은 보다 높은 장기수익률을 얻기 위하여 라이슨싱이나 수출보다는 직접투자를 선택한다. 시장잠재력이 큰 해외시장에서는 진출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함으로써 한계생산비를 줄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