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KBS의 조직분화(KBS와 IDB)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일당백 조명 소개 1
2. KBS선정동기 1

Ⅱ. 본론
1. KBS소개 1
(1) KBS개요 1
(2) KBS의 역사 2
(3) KBS방송현황 3
2. KBS 경영상황 5
3. KBS 조직구조 6
(1) 팀제로의 개편 6
(2) 조직도 6
(3) 현재 조직의 모습 6
4. KBS에 미칠 방송환경의 변화
(1) 방송환경의 변화 7
(2) BBC의 변화가 주는 시사점 9
5. KBS미래의 모습
(1) 개괄적 변화양상 9
(2) KBS1TV의 변화 10
(3) KBS2TV와 상업방송 IDB 14

Ⅲ. 결론 16

Ⅳ. 참고문헌 17
본문내용
Ⅰ. 서 론
1. 일당백 조명 소개
○ 팀명 선정 배경 : 처음 기업의 조직에 대한 불타는 향학열로 경영조직론을 신청하고 백윤정 선생님과 만났으며, 조 프로젝트를 부여받고 조원이 모두 모였으나, 이상하게도 우리 3조는 7명밖에 모이지 않았다. 선생님께 말씀을 드리고 어려움을 호소하였으나 우리 조원이 나타나지 않은 사람을 수소문하는 동안 다른 조는 단결된 모습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었으며, 이미 그들 조의 일원이 된 학우들을 매몰차게 재정비하는 것은 당사자에게도 그렇고 선생님께도 어려운 일이었다.
그래서 결국 7명으로 그룹을 꾸려나갔으나, 이내 곧 한명이 향학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며, 수업을 자진포기 결국 우리 조는 6명의 인원으로 다른 조 10명이 해야 할 역할들을 감당해 나가야 했다.
각 종 참신한 조이름을 제안했었으나 우리는 우리 스스로 일당백의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과 스스로에 대한 채찍으로 삼는동신에 현재 우리의 모습을 가장 잘 반영한 일당백이라는 조명을 정하게 되었다.

2. KBS선정동기
○ 한국을 대표하는 방송국으로 오랫동안 자리를 지켜왔지만, DMB의 방송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방송시장에서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는 형국이다. 즉 조직의 외부환경적인 부분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KBS조직 내부적으로 그 변화에 발맞추어 혁신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못하고 노조와 경영진과의 반목과 갈등으로 시청자들에게 불신을 조장하고 있다. 현재 만성적인 적자와 고질적인 구조적 모순을 타계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 이에 우리 조는 KBS의 과거 조직변화 모습을 살펴보고, 현재의 KBS조직구조를 진단하고, KBS가 미래에 지향해야 할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1999
2. 방송문화 진흥회, 『다매체시대의 방송편성정책』한울아카데미, 1995
3. 홍기선 외, 『현대 방송의 이해』나남출판, 1993
4. KBS홈페이지 www.kbs.co.kr
5. SBS홈페이지 www.imbc.com
6. 조선일보 www.chosun.com
7. 중앙일보 www.joins.com
8. LG경제연구소 www.lgeri.com
9.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10. 한국 언론 재단 www.kpf.or.kr
11. 한국 방송 학회 www.kabs.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ㅅㄷㅈㄱㅂㄱㅂㄷㄱㅂㄷㄱ
  • 48892***
    (2019.06.02 21:40:21)
회원 추천자료
  • 오리온 조직분석 보고서
  • 조직이 커지면서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결정을 위해 경영자의 리더십이 요구 된다. 이때, 전문적인 관리기술이 없는 조직은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2단계 : 지시에 의한 성장성장 - 전문경영자의 고용으로 리더십의 문제를 해결한 뒤 다시 얼마간의 성장을 한다.위기 - 전문경영자들의 자율권 문제가 위기로 대두되어 다시 개혁을 필요로 한다. 3단계 : 권한이양에 의한 성장성장 - 조직을 분화하고 각 부문별 경영자에게 권한을 부여하여 자율적

  • [영상미디어경영론] `북극의 눈물` SCP 전략 분석
  • 조직론적 관점에서 한국 다큐멘터리 시장 구조와 다큐멘터리 『북극의 눈물』의 시장 행위, 시장 성과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국내의 지상파 방송사는 다미디어 시장과 다채널 시장 어느 쪽에서나 지배력이 높으며, 다큐멘터리를 포함한 다양한 장르들의 대 수용자 접근성 역시 높다. 이러한 일반적인 미디어 시장 구조 속에서 다큐멘터리 『북극의 눈물』 역시 지상파 방송인 MBC에 의해 생산되었으며, 1차 창구로 MBC 방송의 프라임 시간대에 해당하는

  • [지상파디지털방송]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의미와 추진실적,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문제점과 쟁점, 외국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 사례,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표준화방향과 개선방안 분석
  • 경제적 기대효과, 방송 21 1월호 : pp,58-61, 2002송종길, 지상파방송 디지털전환 여전히 난항속 진행, 방송 21, 방송위원회이경숙,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전송방식 변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회, 2002 토론회정보통신부 외,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 1999조숙희, 지상파 TV 방송의 디지털화 정책에 관한 고찰, 언론정보학 연구 제5집 주정민김국진,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방송연구 2000년 겨울호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경영환경에 따라 최종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기업의 능력이 결정된다는 사고를 기초로 한다.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는 주로 인사 및 조직론에서의 연구과제였으며 그 배경은 제조기업의 생산과정에서의 원가절감 및 효율성 향상에 기초하고 있지만, 고객 지향적 사고에서 종업원을 기업의 일차적 고객이라는 관점에 기초하는 내부마케팅의 연구는 마케팅과 조직론의 접점에 있는 공동의 과제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은 두 종류의 고객을 가지고 있

  • [커뮤니케이션학] 출판
  • 경영, 외국자본에 대한 대비책, 전자출판 시대 도래에 따른 구조전환 등 여러 현안들에 대한 대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안에 대한 대비책은 정부의 출판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토대를 둔 정책적 지원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국민들의 독서습관을 장려하고 이를 통해 출판산업을 촉진시키기 위한 일환으로서 무엇보다도 공공도서관의 확충과 도서구입비를 증액하여야 한다. 외국의 주요 산업 국가들은 공공도서관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