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에버랜드 서비스리더십`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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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에버랜드 서비스리더십"을 읽고
본문내용
학교에 입학해 경영학을 들으면서 첫날부터인가 둘째시간부터인가 몇번이나 교수님께서 에버랜드의 서비스를 칭찬하시고 예를 들어가주시면서 꼭 가보라고 설득하셨기에 도서관에가서 이 책이 보이자마자 집어들어 읽기시작했다.

처음에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 보통 리더들이 리더쉽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고 또 왜 그런지, 에버랜드는 뭐가 다른지를 설명한다. 예를 들면 한명의 리더 밑에 너무 많은 부하들이 있고 손님들의 만족도 중요하지만 우선 내부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만족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부하직원의 만족을 훼손하면서 리더쉽을 발휘한다고 하는데 에버렌드는 부하직원의 만족을 높이면서 리더쉽을 발휘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만족을 느낀 내부고객만이 외부고객에게 감동을 전달할 수가 있다고 생각해서이다. 회사에 불만을 느끼는 직원은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경향이 있을뿐더러 조직 분위기가 악화되서 원활한 업무 수행에 차질을 빚고 자신이 알고있는 사람들에게 회사나 회사의 제품에 대해 불만을 털어놓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부 고객이 만족해야 외부고객들도 만족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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