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특징



2. 전략적 제휴의 동기와 유형




3. 전략적 제휴의 추진과 실천방안


본문내용
제1절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특징
기업간 협력이
성장과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가 됨


두개 이상의 기업이 각자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경쟁우의 요소를 바탕으로 일정기간 상호협력관계 형성
전략적 제휴

광의의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의 합병등 모든 형태

협의의 전략적 제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의도에 의해
협력기업들 간에 한시적으로 비지분적 동맹관계를 맺는 것 형태

기업들 간에 경쟁적 우위를 공유하기 위한 협력관계

(1)기업합병
M&A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의 업무 재구축의 유효한
수단으로 행하여지는 기업의 매수·합병.

.
.
.
GE와 현대와의 사례를 본으로 삼아 각 기업의 핵심역량의 우위와 약점을 서로 보완 할 수 있도록 세밀한 분석후에 서로에게 장기적으로 윈윈 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서 제휴를 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전략적제휴와 국제합작투자 사례 분석
  • 전략적제휴와국제합작투자8장의 위치환경수준기업수준환경분석기업부서수준2장. 무역 환경3장. 금융 환경4장. 정치/문화5장. 글로벌 전략 수립6장.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 운영8장. 전략적 제휴와 합작투자9장. 해외인수합병10장.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11장. 글로벌제품개발과 마케팅활동의 조정12장.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13장. 글로벌경영환경의 재무적 회계적 통계전략수립전략실행

  • [국제경영학]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국제전략적 제휴 및 항공산업 분석
  • 전략적 제휴란 항공사의 운송능력을 효율적으로 증대시키고 운항지역을 확대시킴으로써 제휴 항공사들의 이익창출을 도모하기 위한 항공사간의 공동의 자원 활용을 뜻하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항공사 제휴는 국제협력의 격화로 말미암아 A기업과 B기업이 제휴하여 C에 대항하거나 A와 B가 경영활동의 일부영역에서는 협력하고 타 영역에서는 경쟁을 계속하는 새로운 경쟁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2)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배경세계의 기업들은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Ⅰ 전략적 제휴란?1.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특성(1) 기본적 배경- 폐쇄경영 → 개방경제- 경쟁의 격화, 국제화- 기술혁신, 기술경쟁 → 제품수명 축소, 리스크 확대- 불확실 및 변혁의 시대- 모든 분야에서의 최고는 불가능한 시대환경(2) 기본적 목적- 생존을 위하여- 경쟁력을 획득 또는 유지 강화하기 위하여- 공동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상호간의 욕구 충족과 위험 분산을 위하여- 경영자원의 한계를 극복, 보완하기 위하여(3) 수단 및 방법- 경

  • [학사][국제경영]전략적제휴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 국제협력은 2개국 이상의 독립된 기업이 상호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경영활동을 전담.협조하는 장기 협력관계를 의미한다. 여기서 협력관계란 일반적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통적 협력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전략적 제휴는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선택한 전략경영으로서의 기업협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략적 제휴는 과거 상이한 규모의 기업간에 이루어지는 단순한 협력관계만을 의미하는

  • [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와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전략적제휴
  • 2004년 가을학기국제경영학 레포트전략적 제휴 사례 분석(현대, 다임러 크라이슬러)과 목 :국제경영학담 당 교 수:제 출 일 :2004. 12. 2제 출 자:순 서■개 요■전 략 적 제 휴 에 대 하 여■전 략 적 제 휴 의 배 경■양 사 의 보 완 관 계■제 휴 의 내 용■양 사 가 얻 는 이 익■향 후 전 망 과 과 제서 론경기가 끝없이 하강하고 있는 최근 우리 기업들은 경쟁과 동시에 협력을 추구할 수 있는 전략적 제휴 (Strategic Alliance)에 눈을 돌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