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미원의 인도네시아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개 요
2) 대상(주)의 성장과정
3) 회사연혁

2. 시장 진출 소개
1) 대상(주)의 인도네시아 진출배경과 목적
2) 인도네시아 투자환경
3) SWOT 분석

3. 현지 시장 분석
1) 현지 시장 및 현황 분석
2) STP 분석

4. 대상(주)이 현지화 마케팅 전략
1) 인도네시아인의 특징
2) 4P전략
3) P.T. Miwon Indonesia의 현지화 전략

5. 경쟁현황 분석
1) 주요 경쟁기업의 미케팅 현황 분석

6. P.T. Miwon Indonesia 진출의 성공요인 및 문제점
1) P.T. MIwon Indonesia 진출의 성공요인
2) P.T. MIwon Indonesia 진출의 문제점

7. 대상(주)의 나아갈 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서 론
1) 개 요
(주)대상(舊 미원)은 조미료를 생산하기 위하여 1973년 인도네시아에 최초의 해외생산법인인 PT Miwon Indonesia Tbk(이하, P.T. Miwon)을 설립하였다. 이런한 결정은 우리 나라 기업들의 해외직접 투자가 사실상 전무하던 당시로서는 매우 과감한 것이었다.

이 회사는 조미료 생산의 주원료인 당밀을 전량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당밀의 공급은 일본,영국 등의 다국적기업들에 의하여 독점되고 있어서 양질의 당밀을 적시에 저렴한 가격으로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당시 국내 조미료 시장은 급신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원재료인 당밀의 안정적 확보는 국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열쇠라고 판단되었다. 이에, 이 회사는 당밀의 주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에 직접 조미료 생산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하였던 것이었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의 경험이 전무한 대상은 초기에 현지법인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사회적인 인프라가 열악한 환경에서 화학공장을 가동하는데 많은 장애가 있었으며, 이미 인도네시아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일본의 아지노모토와 현지기업인 Sasa로부터의 방해공작도 극심하였다. 그러한 난관 속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궁극적으로 꾸준한 공정개선 노력과 철저한 현지화 정책을 통하여 현지법인의 경영을 정상화하고 내수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크게 신장시키는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해외법인의 성공은 최근 들어 본사와 해외법인간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국내 입지조건의 악화로 본사에서 조미료의 국내 생산을 축소함에 따라 해외사업의 주도권은 점차 본사에서 P.T. Miwon으로 이전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한국기업의 국제 경영 사례집 (장세진)
-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6)
- 해외 세일즈 넘버원 기업들 (한충민 매일경제신문사 1998)
-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미원 공개 자료)
- 대상 홈페이지(http://www.daesang.co.kr/) 보도자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양호
  • kamm***
    (2007.12.03 03:27:2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 미원㈜대상 인도네시아 베트남 진출사례
  • 미원㈜대상의 국제경영전략(1)해외 직접투자를 위한 진출1)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진출대상은 1970년부터 3년에 걸쳐 조미료의 주원료인 당밀의 수출국이며, 풍부한 자원 보유국인 인도네시아에 진출하기 위해 미원의 경영진 및 기술진으로 구성된 현지 조사단 을 파견 하여 인도네시아의 생활양식, 시장 구조, 입지 조건 등에 대한 기초 조사를 완료하였다. 그 후1971년 9월 인도네시아의 P.T Rena Jaya와 조미료 생산에 관한 기술제휴 협정을 체결한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국제 R&D 컨소시엄대규모 R%D 투자가 필요한 첨단산업분야에서 국가간 또는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하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 예가 미국기업의 세계 공항 시장독점에 대항하기 위한 에어버스 컨소시엄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은 공동 출자하여 에버버스사를 설립, 중형항공기를 공동개발을 하였다.(2) 국제생산 라이센스(Production license)캐나다 브르본 공장에 100% 단독투자를 했다가 실패한 현대자동차는 기 이후 해외진출에 신중한 전략으로 전환

  • [국제경영]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
  • 국제경영론 미원국제경영론미원 인도네시아 진출 • 도입부 1. 주제 선정 동기2. 미원 (본사) 연혁 3. 기업의 진출 시장 선정 동기4. 생산품목 및 사업규모 • 진출 단계 5. 시장조사 6. (주) 대상의 현지화 마케팅 전략 7. P.T. Miwon Indonesia의 현지화 노력 8. 유통관리• 평가 단계 9. 영업실적 및 사업평가 10. 제품 경쟁력 평가 11. 미원의 현지 공헌도 12. 성공요인 및 현재 애로요인 13. 향후 개선 방안 및 조사자들의 의견 • 도입부 1. 주제 선정

  • [국제경영]미원 인도네시아 진출과 현지화전략
  • 미원의 전략 . 71. 재편되는 합작관계2. 상표전략의 수정3. 사업 및 지역 다각화Ⅴ.결론 . 101.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긍정적 평가2.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부정적 평가3. 미원이 나가야 할 길참고문헌 . 13Ⅰ서론한국 조미료(MSG)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국내 조미료 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미원(주)(現 대상)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국내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 시작하였다. 조미료의 주원료인 당밀을 전량 해외서 수입하여 오던 미원은 조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해외로 진출하면, 다른 경쟁기업들이 경쟁적으로 FDI를 행하 는 직접투자의 패턴설명.해외 진출의 방법 Joint Venture- 장 점○ 합작기업과 투자자금 및 각종위험을 분담하는 형태○ 합작파트너로부터 현지상황에 대한 정보를 습득○ 현지 네트워크 형성에 유리○ 합작 파트너를 가짐으로써 지역사회에 기여한다는 평가○ 현지의 정치적 위험 감소- 단 점○ 합작 파트너와와 경영전략과 방법에 차이가 있을 경우, 조정하는데 어렵다.○ 합작파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