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회사상] 함석헌의 씨알 사상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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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함석헌의 생애 : 씨 사상의 배태
2. 씨알의 소리 창간 당시 시대적 상황
3. 씨알의 소리『창간사』
4. 씨알의 자기 이름 풀이
5. 씨알의 의미
6. 한국의 민주주의와 함석헌
7. 주체적인 씨알
8. 서로 이어진 씨알:이타적인 삶
9. 호랑이와 맞담배피는 씨알
10. 씨알 정신 (결론 1)
11. 씨알정신의 축소판 : 그대는 그러한 사람을 가졌는가 by 함석헌 (결론 2)
본문내용
1. 함석헌의 생애 : 씨 사상의 배태
함석헌의 생애와 사상은 그 자체로 20세기 한국의 한 개인이 이렇듯 어지러운 정치, 사회, 문호, 종교적 혼돈의 소용돌이를 경험하면서도 어떻게 내적인 영의 세계를 꿋꿋하게 추구해 나갔는가에 대한 뚜렷한 증거이다.
㈀ 1901~ 1923 : 사자섬 아이에서 ‘생각하는’ 기독 청년으로
평안북도에서의 그의 성장과정, 청소년기에 겪었던 3.1운동 그리고 오산학교에서 생활, 이 시기를 거치면서 함석헌의 직접, 혹은 문헌을 통해서 많은 인물들을 만나게 된다.
㈁ 1923~ 1945 : ‘감방대학’에서 노자를 만나다
일본 유학 후 오산학교의 역사 교사가 된 그는 한국 역사에 관한 저술 활동을 시작하고 네 번이나 감옥 문을 들락거린다. 훗날 함석헌은 ‘감옥은 인생의 대학’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 1945~ 1961 : 기독교는 위대하다. 그러나 참은 보다 위대하다.
‘해방된 조국’에서의 함석헌, 그러나 그는 북한에서는 소련군정에 의해서 월남한 남한에서는 자유당 정권에 의해서 수감된다. 어느 곳도 그의 고행이었지만, 아무 곳도 그의 고향은 아니었다. “전에 상전이 하나였던 대신 지금은 둘 셋이다.”는 글을 쓰면서 한국의 사회문제에 대한 발언을 시작한다.
참고문헌
- 내가 본 함석헌 | 김용준 | 아카넷 | 2006년 03월 10일
- 함석헌 평전 | 김성수 | 삼인 | 2001년 03월 01일
- 함석헌의 씨알사상 연구 | 한신대학신학부 | 김경재 | 1989 김경재 | 1989
- 들사람 얼 2 | 함석헌 | 한길사 | 1999년 06월 0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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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아요 !!!!!!!!!!!!!!!
  • lcg***
    (2010.06.10 01:5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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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문과학 주체적 민주적 사상가 함석헌]
  • 씨알 사상은 백성들 개개인을 중요한 인격체로 보고 이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상인 것이다. 이러한 함석헌은 소위 말하는 학문의 전당에서 어느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한 적이 없으며 학문적인 체계를 가지고 저술 활동을 전개한 적도 없다. 하지만 그는 동양과 서양의 철학을 자신만의 독특한 문체로 펼쳐나갔다. 동시에 동과 서, 불교와 기독교, 노자의 자연주의와 성서적 역사주의, 종교적 신비주의와 합리적 과학주의가 서로 만나

  • 종교인 사회운동가 함석헌咸錫憲선생님
  • 함석헌은 기독교 정신에 바탕을 두고 동서정신문화를 종합한 민주사상을 폈다. 그는 기독교신앙정신을 등뼈로 해서 이성적인 과학정신과 민주정신을 바탕으로 동양정신과 한국정신문화, 유교, 불교, 도교의 정신세계와 두루 통하는, 물질과 정신, 자연과 역사, 신앙과 이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사상을 펼쳤다. 4. 함석헌 사상의 핵심1) 씨사상은 풀뿌리 민주 철학이다. 씨 속에 하늘의 생명기운이 맺혀 있듯이, 역사와 사회의 밑바닥에서수천 년

  • 함석헌 선생의 영성을 통해 본 그리스도인의 사회 참여
  • 씨알 농장이 훨씬 더 복음적인 가치관을 지향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건강한 신앙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성경 말씀을 객관적인 계시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함석헌은 어떤 종교나 사상도 사회나 역사를 움직이는 힘이 되려면 공적인 증언으로 나타나야 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이 공적인 증언은 산골짜기 속에서의 조용한 명상이 아닌 세속에서의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

  • 뜻으로 본 한국사 발제 함석헌 생애
  • 가처분 신청을 하는 등 반발 움직임이 더욱 거세졌다. 주요 수정, 보완된 내용들은 1)미.소군정과 관련해 서로 성격이 다른 사료 비교 2) 8.15광복과 연합군의 승리에 대한 부정적 기술 3)북한사회에 대한 지나친 긍정적 기술 4)김일성 정권에 대한 우호적 기술 5)미군에 대한 부정적 표현 등이다. 또 분단의 책임을 대한민국에 전가한 내용과 친일파 청산 부진에 대한 과도한 비판, 북한 농지개혁에 대한 균형적인 서술이 부족한 부분도 수정 대상이 됐다.

  • 함석헌 친일경찰
  • 사상은 씨알사상으로 대표되는데 씨알은 민중 중에서도 순수한 사람됨을 지향하는 순수 우리말 표현이다. 그의 역사관은 영웅사관이거나 유물사관이거나 유심사관이 아니고, 역사의 담지자의 주인은 씨알이다.고 보는 민중사관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는 1989년 89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총체적으로 볼 때, 함석헌은 개신교가 한국에 전래된 후, 주체적으로 기독교 신앙을 소화 흡수하여 동양의 고전과 대화시키면서 독창적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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