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와 롯데마트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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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마트
1> 이마트의 현황
1. 이마트의 등장 배경-------------------------------------------------4
2> 이마트의 경영정책
1. 이마트 경영전략---------------------------------------------------5
3>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1. 이마트의 SWOT----------------------------------------------------6
2. 이마트의 STP분석--------------------------------------------------7
3. 이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8
4> 이마트의 기업 환경분석
1. 기업내부의 환경분석------------------------------------------------9
2. 기업외부의 환경분석------------------------------------------------9
5> 이마트의 유통전략
1. E-Today 시스템의 종류---------------------------------------------10
2. E-Today 시스템의 도입효과-----------------------------------------11
3. 유통단계의 축소 및 최첨단 물류센터 설치------------------------------11
4. 유통경로의 단순화(EAN-14개발)--------------------------------------11

Ⅱ 롯데마트
1> 롯데마트의 현황
1. 롯데마트는(과거 Magnet)?--------------------------------------13
2> 롯데마트의 경영전략
1. 백화점시장과 할인점 시장의 명확한 구분 및 자기 잠식 방지------------15
2. 그룹 내 시너지 극대화화 그룹의 전략적 연계 강화--------------------15
3. 충분한 시장 규모와 경쟁력 우위 확보-----------------------------16
3> 롯데마트의 마케팅전략
1. 롯데마트의 SWOT분석-----------------------------------------17
2. 롯데마트의 4P전략-------------------------------------------18
3. 롯데마트의 시장포지셔닝---------------------------------------19
4. 롯데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21
4> 롯데마트의 유통전략
1. 물류시스템-------------------------------------------------23
2. 물류절차---------------------------------------------------23
3. 물류혁신 - 직판원가절감---------------------------------------25

Ⅲ 국내 유통시장 트랜드
1> 최근 유통 환경 변화 추이
1. 기업형 유통 확대---------------------------------------------26
2. 업체별 점유비율 변화------------------------------------------26
3. 대형업체의 과점화와 경쟁가속화----------------------------------28
4. 무점포소매업의 확장 가속화-------------------------------------28
2> 유통산업 전망과 여건
1. 유통환경 변회 전망--------------------------------------------29
2. 업체별 유통산업 전망과 여건-------------------------------------29
3. 국내 할인점 현황--------------------------------------------31

Ⅳ결론
본문내용
Ⅰ 이마트
1> 이마트의 현황

1. 이마트의 등장 배경

이마트 개발동기, 이마트의 개발배경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백화점 업체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체 개발필요의 욕구가 가장 클 것이다. 1993년 당시 역시 백화점 부문의 문제점으로는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판촉에 과다지출, 입지투자과다 등이었다. 또한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체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 지고 있었던 것이다. 셋째로 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등을 간접 경험한 국내 소비자들 역시 소비 패턴에서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넷째로는 주부의 사회진출이 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구매방식과 시기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무계획한 구매나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목록을 작성하여 계획구매를 하기 시작하고 구매시기 역시 주단위 구매로 변화하고 있었다. 다섯째로는 자동차 보급의 확대이다. 집보다 자동차를 먼저 생각한다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자동차 보급이 급격히 확산된 시기도 그 시기이다. 그래서 꼭 중심권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여섯째로는 소득성장의 한계를 들 수 있는데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소비수준의 증가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같은 조건이라면 싼 가격의 상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나타나게 되었다. 끝으로 각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으로 전국의 동일 상권화 지향욕구가 강해진 것이다. 그리하여 전국에 동일시간대에 동일상품을 동일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사회에 미친 영향할인점의 본격성장과 더불어 이마트의 할인점 시장 선점은 신세계의 기업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유통환경에 있어 소매업 중심의 유통환경 변화를 주도 했는데 즉 소매업체에서 가격결정권이나 상품 구색선별 권한을 제조업체보다 많은 비중을 갖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메이커 생산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비용절감 노력을 유도하는 효과를 보이게 되었다. 소비자들에게는 싼 가격으로 질 좋은 상품을 다량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실질 소득 증가 효과를 가져 왔고 무분별한 쇼핑문화에서 탈피하여 계획구매를 정착시키는 한편 가족단위의 건전한 쇼핑문화를 이끌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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