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페덱스(FedEx)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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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FedEx 기업선정 이유
본 론
●FedEx 기업소개와 현황
●FedEx 전자상거래 진입과정
● FedEx의 고객 제공 서비스
● FedEx 핵심역량과 경쟁우위
결 론
●FedEx사례의 시사점 및 교훈
기 타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왜 FedEx인가?
지난 몇 년간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됨으로써 그 추세에 따라 IT산업이 발전하였으며, 지금도 끊임없이 발전하여 오늘날과 같이 디지털 경제로 진입하게 되었다. 디지털 경제의 신경제로 돌입함에 따라 기존에 오프라인 운영만을 감행했던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으로 비지니스 영역을 넓히며 E-비즈니스, 혹은 전자상거래를 수행하고 있다. 이렇게 상거래에 관한 모든 행위들이 전자상거래라는 형태의 상업 활동으로 들어서게 되면서, 현재 전자상거래는 기업 또는 개인상인들의 활동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전자상거래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과정이 중요하고 그 중요한 우월성을 따질 순 없겠지만, 그 중 물류유통 분야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테다. 그래서 우리 7조는 일찍이 시장의 글로벌화에 초점을 맞춰 운송업계를 선점한 FedEx를 선정하여 물류중심의 세계적인 기업인 FedEx의 전자상거래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FedEx(Federal Express Corperation)

① FedEx란 어떤 기업인가?
FedEx는 큰 영어사전에서 물건을 밤사이에 택배로 보낸다고 나와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FedEx는 세계적인 물류업체로써 우편, 화물, 소포 등을 운송하는 회사로서 핵심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인터넷을 이용한다. 서비스 국가로는 220개국이 있으며 운송물량은 하루평균 320만개의 소포를 배달하고 있는데 제시간에 배달하는 비율이 99%에 달한다. FedEx의 이와 같은 강점은 그들만의 영업적 특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선 FedEx는 CEO 프레드릭 스미스(Fredrick W. Smith)가 1973년 4월 새로운 항공 운송 화물 이론(Hub and Spoke)을 바탕으로 설립한 회사이다. 그는 자신의 예일대학 논문에서 교통중심공항(Hub)에 화물을 모아 이를 재분류한 뒤 바퀴살(Spoke) 모양으로 화물을 운송한다면 미국은 물론 전 세계에 24시간 내로 화물을 배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그 당시는 물건의 유통에 대해 두 지점 간 최단거리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 일반적으로 생각이었기에 스미스의 자전거 바퀴살에서 얻은 사업 아이디어는 당치도 않은 생각이라는 평을 들었으며 결국 그 과목에서 C학점을 받았다. 하지만 이런 평가에도 불구하고 스미스는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은 유산으로 특급배달서비스(Express delivery service)라는 사업 아이디어로 자신을 지지하는 투자가들과 합자하여Federal Express를 설립하게 된다.
참고문헌
e-business 시대를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사이텍미디어
Turban의 전자상거래 -사이텍미디어
디지털경제시대의 경엉정보시스템 -한울출판사
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 -을유문화사
Fedex 홈페이지 www.Fede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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