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디즈니랜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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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즈니랜드 기사

2. 디즈니랜드 약사

3. 디즈니랜드 경영이념

4. 디즈니랜드 (디즈니사)의 현황

5. 디즈니랜드의 세계적 위상과 전망

6. 결론
본문내용
4. 디즈니랜드 비전

① 디즈니랜드의 철학
디즈니랜드의 컨셉은 <가족과 연예>이고 환상과 향수의 세계인데, 그것은 전부 월트 디즈니의 성장과정, 가정 환경, 그리고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그러한 것들을 고찰해 보면, 디즈니랜드의 3가지 숨은 철학을 알 수 있다.

* 첫 번째로 교육에 관한 철학이다.
월트 디즈니는 자신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숨은 능력을 일깨워주기도 하고, 끌어내기도 해서 좋은 개성을 신장시키기도 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생각하였다. 테마파크는 교육의 기능이 숨겨져 있어야만 손님의 재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다. 실제로 월트 디즈니는 그것을 실천하고 있다. 스토리 성이 있는 공간, 세심하게 신경 쓴 건물과 매력물, 색체 감각, 청결한 환경, 순수한 동심을 느끼게 하는 연출 등이 그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손님들은 즐기는 규칙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즐기는 가운데서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무엇인가에 마음이 움직이게 되어 그것들이 훌륭한 추억거리가 된다. 디즈니랜드가 생각하는 교육은 손님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 철학을 바탕으로 운영해 오고 있는 것이다.

* 두 번째는 애국심(위대한 미국)이다.
애국심은 향수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커다란 요소이다. 그것은 어린 시절 습관적으로 친숙해진 향수라고도 불리는 세계와 위대한 자신들의 조국이라고 하는 생각이 지배적인 분위기이기도 하다. 손님들이 공원과 일체 되어 발산하는 미국인의 기질은 손님들끼리 연대감이라고 하는 편안함을 부여하고 있다. 실제로 월트 디즈니는 미국 국가의 신봉자이며 강한 애국자였다. 디즈니랜드에도 이러한 사상은 일관되어 있다. 디즈니랜드를 찾는 많은 손님들은 꿈과 이야기의 나라에서 향수를 느끼고 있지만 사실은 ‘멋진 미국’, ‘우리들의 긍지 드높은 미국’을 무의식적으로 느껴 이해하고 마음속으로 공감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의 신화 디즈니/ 아리마 케츠오 저/ 북스토리
사람들이 모이는-테마파크의 비밀/ 이토 마사미 저/
http://disney.go.com(월트디즈니)
http://www.tokyodisneyresort.co.jp(동경 디즈니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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