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M&A] 국제M&A시장을 향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 요

Ⅰ. 서 론1
국제 M&A시장 동향1
주제선정 동기1
Ⅱ. 본 론2~14
1. M&A는 ‘경영의 목표가 아닌 ’경영의 도구‘2
2. 국제시장에서 글로벌 기업의 M&A특징4
3. 글로벌 과점화와 국제 M&A5
4. 국제시장에서의 M&A 사례7
5. 국내 M&A시장의 현실과 개선 필요성 12
Ⅲ. 결 론13~20
1. M&A를 활용하여 글로벌 경쟁구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13
2. M&A역량 강화를 위해 다각도로 준비17
3. 성공적인 M&A를 위한 7대수칙18
4. 제 언20
본문내용
Ⅰ. 서 론

국경을 넘어서서 기업간의 인수와 합병이 이루어지는 ‘국제 M&A’가 활발해지고 있다. 난 한 세기 동안의 기업사를 보면, M&A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이른바 M&A 물결(Wave)이 6차례 있었다. 1993년부터 시작된 5차 물결부터 ‘국제’ M&A의 비중이 커지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이 M&A를 통해 신흥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 6차 물결의 시작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국제 M&A의 물결이 고조된 배경에는 굴로벌 기업들의 전략적인 포석이 깔려있다. 1995년에서 2004년까지 10개 산업의 5대기업 총 50개사가 행한 주요 M&A를 분석한 결과, 글로벌 선도기업들은 M&A를 통해 ‘글로벌 과점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산업에서 1등 기업은 경쟁자보다 많은 대형 M&A를 단행하였으며, M&A를 많이 한 기업일수록 시장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였다. 또한 서구시장에서 시작된 글로벌 과점화 전략이 최근에는 신흥시장으로 확장되고 있다. 글로벌 선도기업들은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M&A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비하면 한국 기업은 자력성장을 중시하는 기업문화와 과거의 실패경험으로 인해 국제 M&A에 소극적인 것이 현실이다. 최근에는 일부 해외 투자펀드가 단기 수익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국내기업을 인수하면서 M&A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한국기업도 이제 글로벌 경쟁구도 변화에 대응하여 M&A에 대한 인식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기업의 M&A전략이 가시화되고 있는 산업의 경우, 자력성장만으로는 M&A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이윤창출을 통한 가치창조를 위해서는 협소한 국내시장기회보다는 기업전략적 관점에서 이러한 국제 M&A시장에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한국기업의 내부유보가 증가하고 원화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국제 M&A의 수익성이 과거보다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1997년의 외환위기 이후 부실화된 기업의 매각이 진행되면서 국내기업의 M&A 경험이 증가하고, 한국기업도 점차 M&A의 전략적 가치를 인식하고 있다. 이제 국내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 M&A를 전략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M&A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브랜드, 인재, 기술력 등 무형자산에 대한 실사 능력과 M&A이후의 조직 통합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교 재 / 서 적
○ 재무학 원론장하성 교수님
지 청 교수님학현사2001
○ 국제 경영신만수 교수님
이장로 교수님홍문사2003
○ TOP을 위한 전략경영김언수 교수님박영사2005
○ M&A 전략과 실전사례윤종회매일경제신문사2005
○ 적대적 M&A나종호매일경제신문사2006
○ M&A게임의 법칙마크.L 서로워더난출판2003
♦ 논 문
○ 적대적 M&A에 대한 이사의 방어행위 기준권재열상사판례연구소2005
○ 전략적 M&A의 배경과 성공방안강 원SERI2002
○ 적대적 M&A방어를 서두르는 일본기업구본관SERI2005
○ M&A에 안전한 기업 10% 미만이한득LG경제연구소2005
○ 글로벌 기업의 M&A 현황과 시사점강 원SERI2006
♦ 기타자료
○ 포브스 2004.8
(“노사 상생” 크라이슬러의 선택)중앙일보포브스2004
○ 포브스 2005.3
(세계를 이끄는 200대기업)중앙일보포브스2005
○ 네이버 지식검색
○ 조선일보조선일보일자
○ 한국경제한국경제일자
○ 매일경제매일경제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산업] B2B사례분석
  • 전략적 교훈 - 46참고문헌 - 47Ⅰ. CJ GLS1. 회사소개1)회사개요차량, 창고, 인력으로 이루어지던 한국물류시장에 네트워크시스템이라는 선진물류개념을 정착시킨 CJ GLS는 3자물류와 택배, 국제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기업이다. 1998년 3자물류전문 기업으로 탄생하면서 국내의 3자물류 산업을 이끌고 있으며, 99년 국제물류,택배사업등 연관사업으로 분야를 확대하며 높은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A. CEO의 역할로 가장 먼저 기대되는 것은 조직의 변화를 매개하는 촉매로서의 역할이다.CEO는 주주들에게 전략경영의 과정을 이해시키고 변화를 위한 조직전체의 협력이 가능하도록 조정역을 맡아야 한다. CEO는 조직전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구성원들은 조직의 전략적 변화 가능성과 방향을 이해하기 위해 직-간접적인 신호를 감지해야 하며, 이 기대를 CEO가 만족시켜야 하는 것이다.촉매로서의 CEO는 일단 변화의 방

  • [선교학] 역사적 고찰을 통한 중미 선교 전략 연구
  • 국제 기구들(국제개발은행(IDB), 국제개발기구(AID),국제통화기금(IMF), 유엔수출개발기구(UNCTAD)가 들어왔지만, 중미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공헌한 것이 거의 없었다. 서구의 개발정책으로 삶의 질이 더욱 좋아지리라는 기대와 달리, 1960년대에 들어서는 상황이 더욱 악화되었다. 이 단면을 보여주는 UN보고서를 보니노(J. M. Bonino)가 인용하여 지적하였다 Jose miguez Bonino, Doing Theology in a revolutionary Stuation, 주재용 역, 『오늘의 행동신학』(서울: 한국기독교교회

  • [도시행정] 도시환경의 문제와 그 해결방안
  • 시장 이명박입니다. ○○○님께서 서울시의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의견 주신 메일 잘 받아 보았습니다. 서울시에서는 1995년 쓰레기 종량제 실시 이후 도로변 상가나, 노점상인이 쓰레기통 주변에 각종 쓰레기를 몰래 버리는 등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여 쓰레기통 설치를 억제해 왔으나, 2000년도에 시민여론 조사결과 가로휴지통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2001년부터 월드컵 등 국제행사에 대비하여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는 서울시 표준모델 휴지

  • LTE의 도입배경과 기술적 특징 및 현황과 시사점0k
  • 시장의 점유율은 Eric-sson이 32.8%, Huawei가 15.7%, NSN이 13.6%,Alcatel-Lucent가 12.4%(2010년 상반기 기준)를차지하는 등 해외 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그러나 3.9세대부터 삼성전자, LG전자, ETRI 등 국내 기업, 연구소 등이 적극 노력하여 표준특허 점유율을 점차 높여가고 있으며, 4세대 기술은 2011년1월에 ETRI가 세계 최초로 시연하는 등의 성과로 세계시장 주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향후 국제표준화를 통해 확보한 표준 IPR을 기반으로 경쟁사 대비신뢰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