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론] 노키아와 삼성 애니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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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애니콜.. 그리고.. 노키아
Part 1. 세계 1위 노키아
Part 2. 삼성의 노키아 추격전
Part.3 돌아온 노키아
각 조원들의 생각 및 소감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애니콜.. 그리고.. 노키아

휴대폰은 언제부터인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다. 휴대폰이 우리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시작한 때는 그리 오랜 시간이 되지는 않았다. 학생들인 우리들에게는 10년 전만해도 휴대폰은 생각 할 수 없는 물건이었다. 하지만 언제부터 인가 그 휴대폰이 우리의 주머니를 차지하였다. 그 발전 속도 또한 놀라울 따름이다. 기술의 컨버젼스가 이루어지면서 휴대폰 하나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초저가 단순기능 휴대폰이 등장하기는 하였지만, 대체적으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면 추가되었지,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기능 뿐만 아니라 디자인 면에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져, 신세대의 코디 품목이 될 정도이다.
삼성 공화국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삼성은 우리나라에서 독보적인 기업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삼성의 사업 중, 큰 이익 창출과 명성을 떨치고 있는 분야 중 한 부분이 휴대폰 사업이다. 삼성의 휴대폰 애니콜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그 명성을 떨치고 있다. 타 국가와 비교 하였을 때, 작은 나라에 불과한 우리나라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삼성 애니콜이 탄생 한 것에 대해서 굉장한 뿌듯함을 느낀다. 이에 관심을 가진 우리들은 그 뿌듯함을 넘어서 세계 NO.1 을 노리고 있는 삼성의 현재 까지의 상황과 전략 그리고 향후 과제를 알아 보고, 또한 동종업계 현재 세계 NO.1을 달리고 있는 노키아를 알아 보고자 한다.
우선 삼성의 애니콜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주목받는 독보적인 브랜드로 3조원에 육박하는 브랜드 자산 가치를 지니고 있다. 노키아나 모토로라 등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의 국내 시장 잠식 저지에 성공 했을 뿐만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었다. 세계 시장에서 애니콜은 노키아, 모토로라에 이어 3위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과연 선두탈환이 가능 할지는 앞으로 두고 보아야 할 것이다. 애니콜이 이동정보통신업계에 발을 들여 놓은 지도 어느덧 10년을 넘었다. 그 시작은 쉽지 않았다. 모토로라에 밀려 국내에서 조차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다. 애니콜의 도약은 휴대폰의 중심가치가 통화 성공률이라는 포인트를 찾아 낸 데에서 기인 한다. 산악 지형이 70% 이상인 한국에서 우리 지형에 맞게 설계된 애니콜이 적격이라는 자부심이 승리를 견인 하였다. 이제는 자연스레 이동전화 서비스가 3세대로 접어들면서 휴대폰은 기존의 음성통화 위주에서 데이터 통신 단계로 자연스레 진화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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