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LG화학 6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LG화학 소개
2. 6 Sigma
3. 적용사례
4.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LG화학 소개

LG화학은 정보전자소재와 석유화학, 산업재 분야에서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존중의 경영을 경영이념으로 하여 관련된 중간재나 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이다. 경영철학 고객중심의 사고, Solution/Partnership 삼각구조의 균형을 이루며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념을 만족시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위의 내용을 만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생산물의 품질에 대한 내용으로는 3정5S의 도입을 시작으로 SQC의 도입 TPM 그리고 6시그마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품질향상을 꽤하고 있다. 현재 LG화학의 사업장에는 어느 하나만을 중점적으로 사용하지는 않고, 필요에 따라 ISO, TQC, QCC, SKILL 등 필요에 따라 골라서 적용하고 있다. 현재 국내 화학업계 1위를 지키고 있는 LG화학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혁신 방법론을 수행 및 자체 개발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99년 Product leadership 확보를 위해 6 sigma를 전사 차원으로 도입하여 2005년부터 TDR 활동을 적극 추진하여 6 sigma 활동의 실행력을 높였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LG화학은 품질 인재 확보와 재무성과 창출을 이루어내게 되었다.
매년 매출의 3%에 해당하는 영업이익을 혁신 성과로 창출하여 “일등 LG”의 실현을 가속화하고 있다. 우리가 배우는 내용인 6시그마를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기 위해 공장을 방문해야 했었고, 지리적/제도적 접근의 용이성, 업체의 규모, 대외 신뢰도를 고려한 결과 광주에서 가까운 LG화학 나주공장을 선정하게 되었다.
우선 공장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글로벌 리더를 향하여: LG화학, 그 변화의 여정/ 홍승철/ LG화학
LG화학 50년사/ 50년사 편찬 위원회 / LG화학
6 시그마/ 안영진/ 박영사
하루만에 배우는 6시그마/ 한호택/ 에이지21
식스시그마를 응용한 시장분석 사례 연구/ 최경석/ 부산대학교
광학소재 사업부 개선보고서 / 아킬래스 분임조/ LG화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림 파일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음. 중요한 자료이나 그림인 누락된 큰 착오가 있는 파일임. 이를 개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jhso***
    (2009.05.21 17:37:13)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LG 화학
  • LG화학과 GE의 HRM 비교 6. 정리 7. 참고자료 목 차 세 계 화*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상품, 서비스, 자본이동다국적 기업이 그 중심역할 국 제 화전 지구화를 필두로 하는다차원적 변화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교류국제감각을 가진 기업 필요기업활동무대 확장 & 무한경쟁시대세계화&국제화 시대의 도래 글로벌 환경과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환, 관세, 운임, 품질 등의 국제적 변화와 기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6시그마, TOC 이론, 간반 시스템 등 여러 경영혁신이론을 배웠습니다. 그러면서 뚜렷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것은 우리나라 최고의 생산관리 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와 여러 책에 나오는 사례처럼 LG 화학의 OOO 이론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학부 생활에 세운 이 목표를 LG 화학의 산업재 생산관리 직무에서 성취하고 싶습니다. 산업공학이라는 학문을 배우면서 여러 분야에 대해 포괄적으로 배웠지만, 가장 관심이 이끌었던 분야는 생산관리 분야입니다.

  • [국제경영] LG전자의 경영전략
  • LG장래상핵심가치핵심역량기본에 충실한 사람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사람세계 최고의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R i g h t P e o p l e+기업 Vision 및 인재상21세기 기업 생존 전략: 글로벌 경쟁력 확보4 대 추진 전략 Super ATL 2005노경협력6 시그마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창출의 총체적 경영혁신 활동주요 기술의 선개발과 사업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전략생존차원의 노경협력에서 가치창조의 노경으로 발전최고의 품질

  • 6시그마 경영의 의미와 실행방안에 관한 연구
  • 6시그마 운동의 열풍이 지구촌에 뜨겁게 불고 있다. GE, 소니 등과 같은 내로라 하는 세계적 우량기업들이 6시그마 운동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높이면서 21세기를 준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현대, 삼성, LG 등 주요 그룹계열사들이 6시그마 기법을 발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국내 기업들이 6시그마 품질경영운동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 6시그마 기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보가 부족한 형편이다. 따라서 그 운동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
  • 6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한 계획이다.* 화학업계에서 투자가 높은 2차전지 분리막은 무엇인가?예시 답안) 관련업계에 따르면 제일모직은 기존 수(水)처리용 멤브레인(여과막) 기술을 업 그레이드해 2차전지용 분리막의 상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박종우 제일모직 사장은 신년 사를 통해 올해 경영목표로 ´효율과 성과지향의 강한 기업´ 제시하며 적자사업은 암(癌) 과 같다는 생각으로 즉각적인 처방을 내려 철저하게 이익을 창출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