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세방전지(주) 품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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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세방전지(주)’ 선정이유
2. 회사소개

Ⅱ. 본 론
1. 세방전지(주)의 혁신배경 및 전략
2. 혁신목표
3. 혁신활동 추진 및 경과
4. 혁신활동의 성과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글로벌시대라는 단어는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가 되어버린지 오래이다. 그만큼 사회는 고도화되고 발전하였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국경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며, 이러한 급속도로 성장, 발전하는 시대에 기업들의 경쟁은 더더욱 치열해져가고 있다. ‘고여 있는 물은 썩는다’는 말이 있듯이 이러한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발전과 성장을 이뤄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노력들은 단기간 혹은 기업의 부분적인 노력으로 이루어 낼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장기간의 목표를 가지고 기업의 전사적 차원에서 노력해야만 이뤄낼 수 있는 일인 것이다.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력들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그 노력 중의 하나로 과거와 달리 그 가치와 비중이 몹시 중요하게 부각된 부분이 있다. 바로 품질이다.
최근 들어 이 품질에 대한 개념은 단순한 원가절감의 노력을 넘어서, 기업의 핵심적 역량을 향상 시키는데 중요한 포인트가 되어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혁신적인 품질개선을 위한 노력은 미국, 일본에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대기업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방법이 6시그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SDI, LG전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KT 등 굴지의 대기업들이 거의 대부분 6시그마 기법을 채택하여 품질에 대한 혁신을 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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