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다각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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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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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하는 이야기 >
● GE의 다각화 경영
< 제 1 절 기업성장의 단계 >
1. 기업의 성장 전략
2. 단일사업기업
3. 수직 계열화
4. 기업의 성장전략
< 제 2 절 다각화의 의의 >
1. 다각화의 개념
2. 다각화의 동기
3. 다각화의 평가기준
4.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
5. 다각화를 통한 가치창조경영
6. 인수․합병, 사내창업 조인트 벤처, 철수
< 제 3 절 다각화와 경영성과 >
1. 다각화와 성과 간의 관계
2. 사업다각화와 구조조정
< 토의 과제 >
- 본문내용
-
8 장 기업의 다각화 전략
< 시작하는 이야기 >
● GE의 다각화 경영
1900년 10개 제품라인 -> 1940년 281개 제품라인 기하급수적인 확장
- 중앙집권화된 기업본부에 의한 통제의 비효율성
1946년 랠프 코디너에 의한 구조조정
- 분산화된 구조 구축
1) 독자적인 생산, 마케팅, 연구개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70개의 자율사업단위 구축
2) 이를 관리하기 위한 사업부문, 사업부문을 관리하기 위한 그룹등으로 계층화 단행
1960년 사업단위의 수 106개로 증가 GE본부의 통제력 상실 -> 이익 감소, 성장의 한계
1963년 프레데릭 보쉬 의한 구조조정
- 사업부문의 스텝강화, 보고 및 회계관리 체계 개선, 기업본부의 기회기능 강화(전략 사업단위(SBU)의 개념 도입)
통제 강화로 인해 회사내에 200여명의 고위 기획자가 활동하게 되었다.(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1972년 레지날드 존스에 의한 구조조정
- 제품라인 축소 76개의 제품라인 철수 -> 회사의 수익 향상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 본부의 업무 과부하는 지속되었다. -> 아직도 사업부문의 수가 너무 많다.
1981년 잭 웰치의 등장
- 1) 지금까지의 전략적 계획 스타일에서 전략적 통제 스타일로 경영메커니즘을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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