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다각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시작하는 이야기 >
● GE의 다각화 경영

< 제 1 절 기업성장의 단계 >

1. 기업의 성장 전략
2. 단일사업기업
3. 수직 계열화
4. 기업의 성장전략

< 제 2 절 다각화의 의의 >

1. 다각화의 개념
2. 다각화의 동기
3. 다각화의 평가기준
4. 관련 다각화와 비관련 다각화
5. 다각화를 통한 가치창조경영
6. 인수․합병, 사내창업 조인트 벤처, 철수

< 제 3 절 다각화와 경영성과 >

1. 다각화와 성과 간의 관계
2. 사업다각화와 구조조정

< 토의 과제 >
본문내용
8 장 기업의 다각화 전략

< 시작하는 이야기 >
● GE의 다각화 경영
1900년 10개 제품라인 -> 1940년 281개 제품라인 기하급수적인 확장
- 중앙집권화된 기업본부에 의한 통제의 비효율성
1946년 랠프 코디너에 의한 구조조정
- 분산화된 구조 구축
1) 독자적인 생산, 마케팅, 연구개발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70개의 자율사업단위 구축
2) 이를 관리하기 위한 사업부문, 사업부문을 관리하기 위한 그룹등으로 계층화 단행
1960년 사업단위의 수 106개로 증가 GE본부의 통제력 상실 -> 이익 감소, 성장의 한계
1963년 프레데릭 보쉬 의한 구조조정
- 사업부문의 스텝강화, 보고 및 회계관리 체계 개선, 기업본부의 기회기능 강화(전략 사업단위(SBU)의 개념 도입)
통제 강화로 인해 회사내에 200여명의 고위 기획자가 활동하게 되었다.(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1972년 레지날드 존스에 의한 구조조정
- 제품라인 축소 76개의 제품라인 철수 -> 회사의 수익 향상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 본부의 업무 과부하는 지속되었다. -> 아직도 사업부문의 수가 너무 많다.
1981년 잭 웰치의 등장
- 1) 지금까지의 전략적 계획 스타일에서 전략적 통제 스타일로 경영메커니즘을 변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기업구조조정][정부지원][정책보도][다각화전략][경영전략]대기업구조조정과 정부지원, 대기업구조조정과 정책보도, 대기업구조조정과 다각화전략, 대기업구조조정과 경영전략, 대기업구조조정과 관련사례 분석
  • 대기업구조조정과 정부지원, 대기업구조조정과 정책보도, 대기업구조조정과 다각화전략, 대기업구조조정과 경영전략, 대기업구조조정과 관련사례 분석Ⅰ. 서론Ⅱ. 대기업구조조정과 정부지원1. 개혁정책 보완으로 산업경쟁력 제고2. 부채의 출자전환(Debt-Equity Swap)의 활용3. 부채비율 적용기준의 수정․보완4. 유효수요 확대와 자본시장 확충에 의한 경제 재도약Ⅲ. 대기업구조조정과 정책보도1. 대기업 구조조정 정책 내용에 따른 정책평가 유무

  • 다각화와 재벌기업
  • 다각화와 재벌기업다각화란?관련 다각화재벌기업이란?비관련 다각화다각화와 재벌기업다각화의 목적다각화의 성공사례사례 : LG다각화의 실패사례사례1 : 동아원 그룹사례2 : 바이두다각화 전략 추천재벌기업의 다각화에 따르는 문제점차례~는 제품이나 시장의 분야나 범위를 확대시키는 전략이다~는 우선 관련다각화 전략(related diversification strategy)과 비관련다각화 전략(un-)이 있다다각화란?다각화내부적 다각화(기업 내 사업부)외부적

  • 기업의 다각화전략의 목적
  • 기업의 다각화전략의 목적목차기업의 다각화전략의 목적I. 수익성의 증대II. 위험의 감소III. 진입장벽의 강화IV. 비합리적 목적* 참고문헌기업의 다각화전략의 목적기업이 다각화를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수익성과 안정성의 실현, 즉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데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목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다각화전략을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I. 수익성의 증대Penrose(1952)에 의하면 기업은 기존

  • [기업분석]제일제당(CJ)의 사업다각화전략에 관한 분석
  • < 목차 >서 론1. 동기2. CJ 기업 소개본 론 1. CJ의 비관련 다각화 (영상사업으로의 다각화 )가. 외적환경나. 내적환경다. SWOT 분석라. 비관련 다각화에 따른 기대효과2. 영상산업으로의 사업진출 과정가. 진출 단계나. 제일 제당의 영상 산업 진출 전략3. 다각화의 결과4. 대안제시< 참고 자료 >서 론 1. 동기2. 기업소개가. 기업 이념1) CJ VISION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제일 좋은 생활 문화 기업2) CJ MISSIONOnly One 정신으로 제일 좋은 제품과

  • [성장기업의 경영전략] 제품-시장전략(시장침투전략, 시장개척전략, 제품개발전략, 다각화전략)
  • 성장기업의 경영전략 제품-시장전략(시장침투전략, 시장개척전략, 제품개발전략, 다각화전략)목차제품-시장전략(성장기업의 경영전략)I. 시장침투전략II. 시장개척전략III. 제품개발전략IV. 다각화전략1. 수평적 다각화2. 수직적 다각화3. 집중적 다각화4. 집성형 다각화* 참고문헌제품-시장전략(성장기업의 경영전략)제품-시장 전략(product market strategy)은 기업이 종사하는 제품분야와 시장분야와의 결합을 결정하며 기업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